중국을 울린 애플의 중국 춘절 축하 광고

|

애플에서 이번 경자년 춘절(중국 설날)을 겨냥해 중국에서 공개한 단편 영화같은 광고가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이 광고를 간단히 살펴 보기로 하죠.

들어가며, 광고 포맷의 진화

예전처럼 TV CF가 주류를 이루던 시긴에 광고는 15초, 30초가 주류를 이루었죠.

그러다가 광고 길이는 두가지 방향으로 진화합니다.

첫번째는 모바일 트렌드에 맞추어 굉장히 6~10초 정도 짧은 광고 포맷이 등장합니다.

두번째는 스토리를 제대로 풀어내기 위해 보다 긴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죠. 이에 따라 TV에서도 방영 가능토록 1분짜리 광고가 각광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두번째 타입의 광고가 더 진화해 단편 영화와 같은 포맷도 등장합니다. 광고를 보여주는 미디어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으로 확대됨에 따라 충분한 스토리를 풀어낼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시도 되는 포맷이죠.

여기서 소개하는 애플 광고도 이러한 단편 영화같은 거이 10분에 달하는 광고 입니다.

애플 광고, 딸(女兒)

지난 2020년 1월 11일 애플은 중국 설날을 겨냥한 광고 한편을 중국 최대 소셜 미디어인 웨이보에 공개했는데요.

애플 중국 2020년 설날 축하 광고가 오픈된 웨이보 애플 계정, apple chinese new year ads
애플 중국 2020년 설날 축하 광고가 오픈된 웨이보 애플 계정, apple chinese new year ads

가족의 의미를 생각케하는 감동적인 스토리로 중국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길이 7분 30초 분량의 이 짧은 단편 영화같은 광고는 중국 남서부 충칭에서 택시 운전하는 여성 택시 운전사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어린 딸을 홀로 키우는 싱글맘인 저우 쉰(Zhou Xun)은 엄마와 갈들을 빛다가 집을 나옵니다. 택시 뒷좌석에 딸을 태우채 택시 운전을 하면서 생활고를 해결하는데요..

어느 비가 내리던 밤 태운 손님은 바로 그녀의 엄마. 엄마는 딸이 좋아하는 만두를 만들어 길거리에 세워져 있는 택시들을 수소문해가면 딸을 찾아 왔던 것.

애플 광고 영상

우선 광고를 보시죠…

광고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

아래는 아이폰 11프로로 영화를 촬영하는 과정을 들려주는 유튜브 영상…

아이폰 11 프로로 촬영하는 모습을 보면 어쩌면 장난처럼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그 결과물은 결코 그렇지 않죠.

이 광고는

이 광고는 애플 아이폰 11 프로의 4K 기능을 십분 활용해 촬영되었습니다.

이 광고는 Oscar 수상했던 Theodore Melfi이 감독하고 Lawrence Sher이 촬영 감독을 맡아 아이폰 11 프로의 4K 기능과 드론 등 첨단 기능을 활용해 감성적이면서도 하이테크한 면을 잘 보여줍니다.

이 광고의 주연은 어린 딸을 홀로 키우는 싱글맘 역을 맡은 중국 여배우 저우 쉰(Zhou Xun)이 맡았습니다.

어느 시대에즌 존재하는 젊고 진취적인 젊은 여성과 전통을 고수하려는 엄마 사이의 세대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면서도, 그러한 갈등이 가족간의 사랑이라는 영원한 주제로 극복되는 과장을 그렸습니다.

이 단편 영화같은 광고는 웨이보에서 오픈된루 14일 기준으로 360만건이상 시청되고 수없이 공유되는 등 중국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광고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이 광고를 통해서 무슨 통찰을 얻을 수 있을까요?

첫째는 애플 아이폰의 첨단 기능만을 활용해 이 멋진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애플 아이폰에 대한 기술적 우위를 잘 드러낸 광고라 할 수 있겠죠.

두번째로는 애플이 타켓한 중국 설날, 춘절가 중국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날인지를 잘 파악하고 이날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컨셉을 잘 포착해 중국인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세번째로는 이렇게 중국인을 겨냥한 광고를 해마다 꾸준하게 만들어 중국 사람들을 공략해 왔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오래전부터 해마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를 맞아 아이폰으로 촬영하면서 중국 정서를 잘 담아내 단평 영화같은 광고로 꾸준히 중국인들의 감성을 공략해왔습니다. 일회성 광고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 2018년 아이폰 X로 촬영한 ‘3분(三分鐘)’
  • 2019년 아이폰 XS로 촬영한 ‘통(一個桶)’
  • 2020년 아이폰 11 프로로 촬영한 ‘딸(女兒)’

2019년 광고

2016년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