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미국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회사가 되다

|

테슬라 주가 상승이 놀랍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2020년 1월 8일, 오늘도 테슬라의 주가는 4.92%나 상승한 492.14달러에 장을 마쳐 시가총액이 887.1억불(한화 102조원)까지 치솟았습니다.

테슬라 시가 총액, 최고치를 갱신하다

아래는 월스트리저널 보도에서 GM, 포드 그리고 테슬라의 시가총액 변동 추이 그래프인데요. 정말 2019년 말과 2020년초에 어마어마한 속도로 시가총액이 증가했군요.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에 포함된 테슬라 주가 추이

얼마전 테슬라 시가총액이 포드 시가총액의 두배에 이르렀다는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테슬라 시가총액은 GM+포도보다 크다

이제는 테슬라 시가총액(Market Cap)은 GM 시가총액 490억불과 포드 시가총액 370억불을 합친 것 보다 20억불이 많은 수준까지 상승한 것 입니다.

아래는 미국 자동차 메이커 GM, 포드, 테슬라 그리고 GM+포드의 시가총액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이제 테슬라는 GM과 포드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많은 시가총을 가진 회사가 되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메이커별 시가총액 추이,이제 테슬라는 GM과 포드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많은 시가총을 가진 회사가 되었다, Historical Market Caps
미국 자동차 메이커별 시가총액 추이,이제 테슬라는 GM과 포드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많은 시가총을 가진 회사가 되었다, Historical Market Caps

GM과 포드는 2019년 미국에서만 각각 2백만대 자동차를 판매한 거대 자동차회사이고, 테슬라는 전세계에 36.75만대를 판매한 아직 비교하기는 애매한 회사입니다. 매출로 따져도 테슬라는 240억불에 불과하지만 포드는 1,440억불이고 GM도 1,380억불에 달합니다.

2019년 미국 자동차 회사별 매출액 예측 Expected Sales
2019년 미국 자동차 회사별 매출액 예측 Expected Sales

그러나 역시 주식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미래가치죠. 시장에서는 향후 10년간은 전기자동차 시대일 것이고 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갖고 시장을 리딩하는 테슬라에 높은 미래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셈입니다.

며칠 전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중국 상하리 공장에서 둥실둥실 춤을 추는 영상이 공유되었는데요.

요즘같이 테슬라 주가가 오르고, 테슬라 상하이 공장이 순항하면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공략(한국에서 판매하는 모델 3는 상하이 공장에서 올거라는 소문이 있더군요)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는 상황이라면, 일론 머스크가 공개 장소에서 춤을 출만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테슬라 주가는 더 오를까요?

월가의 반응을 보니 지금 테슬라 주식을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매도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네요.

추격 매수는 말리는 편이군요. 단기간에 너무 급등했기 때문에 테슬라 주가 추이 경험상 한번은 크게 조정을 격어야 할것 같구요.

테슬라의 미래 성장성을 믿는다면 아마 그때 정도 매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