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에어팟 매출은 어느 정도일까?

Updated on 2020-01-08 by

요즘 핫한 제품이라면 애플 에어팟을 꼽지 않을 수 없죠. 그렇기에 에어팟 분석기사를 수없이 만날 수 있는데요. 특히 판매 댓수 및 매출에 대한 이런 저런 분석 기사도 믾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정 자료들이 등장하는 것은 애플이 구체적인 에어팟 판매량 및 매출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죠.

애을은 예전에는 아이폰 판매양, 맥 판매량, 아이패드 판매량을 공개하다 어느 2019년부터인가 공개를 중단했습니다. 아이폰 판매량이 정체에 이르고 발표가 애플 홍보에 큰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판돤되고 있습니다.

2019년 에어팟 매출 120억불 주장

오늘은 2019년 에어팟 매출을 120억 달러로 보는 글이 있서 잠깐 살펴 보았습니다.

Apple AirPods: iPhone Accessory Or The Next Big Thing?

이글은 요약하면 애플 에어팟 매출은 아래처럼 추정된다고 주장합니다.

  • 2017년 에어팟은 1천 5백만대가 판매되었고,매출은 22.5억불에 이른다. 대당 가격 150$
  • 2018년 에어팟은 3천 5백만대 판매되었고, 대당 150불을 감안 매출액은 52.5억불
  • 2019년 에어판은 6천만대 판매되었고, 여러 모델 가격을 감안 시 매출은 120억불로 추정,
    니 매출은 애플 전체 매출의 4.5%에 해당

따라서 2019년 에어팟 매출이 120억불이기 때문에 우버 매출에는 미치지 못하나 어도브나 엔비디어 또는 AMD 그리고 스포티 파이등과 비교해서는 월등히 높은 매출이라고 주장합니다.

에어팟 매출과 주요 IT 기업 매출 비교

즉 에어팟 단품 매출 하나로 어지간한 IT 기업보다도 훨씬 더 크다는 주장입니다. 그리고 빠른 속도로 매출이 증가하기 때문에 조만간 테슬라 매출도 능가할 것으로 주장하죠.

  • 에어팟 라인업이 에어팟, 에어팟 프로 등으로 분화되고 에어팟 프로가 250불에 이르는 등 판매량 증가에 비해서 매출 증가가 매우 클 가능성이 높고
  • 이미 시장에는 아이폰 사용자 9억명이 있기 때문에 에어팟 수요는 충분하다는 것

에어팟 매출 관련 다른 자료 소개 – 85억불 추정

그러나 위의 에어팟 매출 추정은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에어팟 매출 = 소비자 가격 x 에어팟 판매량”이라는 상당히 독특한 공식을 사용했는데요.

일반적으로 총매출이라는 개념 또는 소비자가 구매 가격을 기준으로 시장 규모를 산출할때는 유효하지만 기업 매출을 산출 시는 이렇게 단순하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애플이 100% 애플 매장에서만 그것도 절대로 할인없이 정가만 판매한다면 이해할 수 있는 공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도 다양한 유통을 통해 판매를 하고, 다양한 판매 기법과 다양한 거래처에 공급하기 때문에 거래처마다 애플이 공급하는 가격(이게 모이면 매출이 됨)은 다릅니다.

특히 유통은 유통 마진을 주어야하기 때문에 소비자 가격에서 유통 마진등을 제외한 가격이 실제 애플 매출이 됩니다.

이렇게 유통 마진등을 고려해 에어팟 매출은 Loup Ventures의 Gene Munster가 산출한 에어팟 매출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분의 추정은 그래도 나름 수용할만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분도 2019년 에어판 매출을 85억불로 잡아 기존에 알려진 60억불보다는 상다이 높은 수준입니다.

Apple’s Wearables Business Expected to Overtake Mac in 2020

  • 2018년 에어팟 판매랼 2천 8백 5십만대, 평균 단가 129불, 매출 37억불
  • 2019년 에어팟 판매량 5천 9백 9십만대, 평균 단가 142$, 매출 85억불
  • 2020년 에어팟 판매 9천 5백 8십만대, 단가 159불, 매출 152억불
애플 에어팟 매출 추이, Loup Ventures의 Gene Munster가 산출한 에어팟 매출 기준 Graph by Happist
애플 에어팟 매출 추이, Loup Ventures의 Gene Munster가 산출한 에어팟 매출 기준 Graph by Happist

마치며

2019년 애플 에어팟 매출이 60억불이니 85억이니 120억불이니는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실은 애플만 알고 있겠지만 그들로서는 에어팟에 대해서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이런 저런 추정으로 더 많이 회자되는 것을 즐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애플 에어팟이 어떻게해서 이렇게까지 대박 제품이 되었는지, 앞으로 어느 정도까지 사요 경험이 발전하면서 시장을 끌고 갈것인지가 아닐까요?

이런 질문에 대해서는 에어팟이 보이스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아래 글은 참조해볼 만합니다.

오랬동안 FM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혹 연락이 필요하시면 ihappist@gmail.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