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동영상 틱톡이 변화시키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 비지니스

Updated on 2020-01-09 by

올해 들어 그동안 소흘히 했던 IT 트렌드를 쫒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글들을 번역해 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eMaketer에서 숏폼 동영상 플랫폼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에 대한 글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TikTok’s Year in Review: How the App Transformed Social Networking in 2019

이전에도 eMaketer에서 공유한 중국인들은 왜 틱톡과 같은 숏폼 동영상에 열광하는지라는 글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이와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틱톡은 어떻게 소셜 네트워킹을 변화시켰는가?

소셜 네트워크는 더 이상 예전과 같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2019년솟폼 동영상 앱 틱톡TikTok)의 성장은 2020년 소셜 네트워크를 정의 요소가 매우 달라져야 한다는 아주 확실한 신호입니다.

2000년대 이후, 소셜 네트워크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연락망을 공개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알려져 왔습니다.

이것들은 여전히 소셜 네트워크의 핵심 특징이지만, 2019년 틱톡의 등장은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정의를 재정의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었습니다.

비록 틱톡(TikTok) 사용자도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연락처를 공개하고 상호 네트워킹할 수 있지만, 틱톡에서 주요 활동은 숏폼 동영상을 보거나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숏폼 동영상을 보거나 만드는 것으로 틱톡은 전세계 Z세대와 밀레니얼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 엔터테인먼트”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미국 Z세대 및 밀레니얼 세대의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Morning Consult의 2019년 9월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13세에서 16세 사이에서 틱톡(TikTok)은 인스타그램(Instagram) 및 트위터(Twitter) 거의 비슷한 비율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미국 Z세대와 밀레니얼 인터넷 사용자의 22%가 틱톡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미국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 Graph from eMaketer

페이스북 우위 지속에 의문이 제기되다

틱톡의 빠른 성장은 나이든 소비자와 업계 전문가들을 갸우뚱하게 만들었습니다.

2019년 7월 페이스북 내부 회의 내용이 유츌되었는데요. 여기서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가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탐색 탭과 비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탭은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에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장소죠.

이렇게 유출된 내용으로 판단컨데 전문가들은 저커버그가 틱톡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페이스북이 그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틱톡의 알고리즘적으로 구동되는 “For You” 탭은 개인화된 콘텐츠를 보여주지만, 콘텐츠(대부분 15초 분량의 셀카 스타일 비디오) 구성은 인스타그램과 전혀 유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페이스북은 훨씬 앞서 있습니다.

Morning Consult 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페이스북은 12세에서 24세사이에서 사용자를 잃고는 있지만, 여전히 이 나이대의 젊은이들은 틱톨보다는 페이스북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젊은 세대들이 페이스북을 떠나지만 페이스북의 자매 앱인 인스타그램이 떠난 자리를 메워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드는 이유를 틱톡의 인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틱톡 사용자는 상태를 업데이트하거나 사진 공유 및 기사를 링크(Facebook News Feed에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콘텐츠 유형)하는 대신 다른 사용자를 즐겁게 만들 콘텐츠를 만듭니다.

틱톡은 2019년 12월, 지난 1년간 최고 동영상, 장르, 창작자, 밈의 순위를 매긴 ‘틱톡 100’을 발표했습니다.

TikTok Top 100: Celebrating the videos and creative community that made TikTok so lovable in 2019

이 ‘틱톡 100’ 리스트는 틱톡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정의하는 데 깊은 통찰을 줍니다.

처음으로 곰부차(Kombucha)를 만들려고 시도하는 비디오나 바나나를 대상으로 수술을 시도하는 남자의 비디오처럼 재미있고 가벼운 내용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 같은 전통적인 소셜 네트워크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페이스북은 심각하고 때로는 부정적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에디슨 리서치(Edison Research)가 2019년 5월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13세 이상의 미국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을 덜 사용하게 된 주된 이유 중 하나로 지나치게 부정적이라는 점을 꼽았습니다.

페이스북을 덜 사용하는 이유로 부정적이 내용이 많거나, 너무 개인적인 포스팅이나 댓글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 페이북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을 덜 사용하는 이유

동시에 틱톡은 아마추어 콘텐츠 제작자들의 새로운 물결도 불러 일으켰으며,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다른 소셜 네트워트 플랫폼의 인플러언서들과 견줄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틱톡 100’에 따르면, 올해 최고의 크리에이터로 뽑힌 것은 그동안 “TikTok fame.”에 올랐던 평범한 십대들이라고 합니다.

이는 참여도를 입증하기도 전에 앱이 사용자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다른 소셜 미디어와는 달리 팔로어 수, 호감 또는 공유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보여주기 때문에 누구나 “틱톡 유명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소셜 앱들은 이전 사용 습관을 분석해 알고리즘적으로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추천하지만 , 참여율에 따라 보여주는 콘텐츠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예를 들면 적은 팔로어를 가진 사용자의 인스타그램이라면 “탐색 탭”에서콘텐츠를 발견하기가 틱톡에 비해서 훨씬 힘듭니다.

틱톡이 성장을 거듭할지는 아직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틱톡이 소셜 네트워킹 업계에 던지는 영향력은 분명합니다.

2020년엔 마케팅 담당자들은 실용성이나 유명세보다는 소셜 사용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진정성을 가진 콘텐츠 개발 방법에 대해 고심해야 할 것입니다.

20년간 FGCG 마케팅과 전자제품 상품기획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및 경영 사례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IT 등 트렌드 분석과 빠르게 변화하는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해 나누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에 관심에 많아 소소한 일상의 따뜻함을 담고 있습니다.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