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비디오 스트리밍 전쟁 예측 – 넷플릭스 vs 디즈니 플러스

| Updated

2019년 디즈니와 애플이 스트리밍 시장에 가세하면서 2020년은 본격적인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에서 전쟁이 시작되는 첫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미래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을 전망해보고 스트리밍 전쟁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살펴보도록 하자.

이 포스팅은 The future of the global video streaming war를 기반으로 재정리한 것이다.

2020년 본격적인 스트리밍 전쟁의 시작

2020년은 이미 스트리밍 전쟁의 해다. 주문형 비디오 스트리밍은 240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했다.

전 세계 1억 5천만 명 이상이 넷플릭스에 가입해 있고, 디즈니+와 애플과 같은 신규 참입자들이 시장에 들어오고 있다. 또한 애플 TV+가 이러한 전쟁에서 따라잡기 위해 질주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2007년 “Watch Now” 옵션을 출시하고 전통적인 텔레비전과 영화에 혁명을 일으킨 지 꼭 10년이 지난 지금, 빅 스트림의 시대가 도래했다.

미국인의 54%는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보다는 집에서 영화를 보는 것을 선호한다.

온 디멘드 비디오 스트리밍은 영화를 극장에 감상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소비해야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전 텔레비전 시리즈를 한번에 몰아보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존 헐리우드 문화와 TV 산업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 규모 및 전망

이제 이 비디오 스트리밍 산업은 10억명이상의 가입자와 274억달러 규모의 엄청난 시장이 되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Statista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온 디멘드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 규모는 2017년 208억달러에서 2019년 242억 달러로 연 평균 8%정도 성장했다고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은 2020년 259억 달러로 전년비 7%정도 성장하나 점차 성장율은 둔화되어 2024년엔 304억 달러, 전년 비 3% 정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 규모 추이($B), '20년이후는 추정치, Data from  Statist, Graph by Happist
글로벌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 규모 추이($B), ’20년이후는 추정치, Data from  Statist, Graph by Happist

스트리밍 시장에 수많은 업체가 신규로 시장 진입하다

이렇게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 규모가 커졌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에 참입하기를 원한다.

Parks Associates는 2019년 초 미국에서 235 개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고 추정했을 정도로 많은 업체가 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었다. 이러한 플레이어주에는 Netflix, Hulu, Amazon Prime 및 HBO와 같이 수년간 미국 시장을 지배했던 진정한 거인들이 포진해 있다.

여기에 2019년에 디즈니와 애플이 새롭게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거기에 NBCUniversal의 Peacock과 WarnerMedia의 HBO Max 등 케이블업체들도 추가로 스트리밍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미디오 스트리밍 시장 참여 기업들
미국 미디오 스트리밍 시장 참여 기업들

미국 스트리밍 시장, 넷플릭스의 견고한 아성

하지만 이렇게 새롭게 진입한 새로운 경쟁자들이 당장 넷플릭스 왕좌를 무너뜨릴 수는 없을 것 같다. 현재 넷플릭스는 미국 스트리밍 가입자의 87%를 점유하고 있다.

디즈니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한 후 디즈니+가 넷플릭스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디즈니로서도 넷플릭스를 극복하는 것은 쉽지는 않을 것 같다.

2019년 10월 CNBC 조사에 따르면 Netflix 가입자의 약 4 분의 3은 Apple TV+ 또는 Disney+에 가입 할 계획이 없다고 한다. 또 다른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도 반드시 Netflix를 해지하지 않을 수 있다. 이미 미국 가정의 46 %는 2개 이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디즈니+ 출시후에도 넷플릭스 주가는 오히려 올랐다. 월가를 비롯한 주식 투자자들은 디즈니+가 넷플릭스 비지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으로 본 것이다.

현재로서는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넷플릭스는 디즈니 + 출시 이후 주가가 소폭 상승했다.
현재로서는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넷플릭스는 디즈니 + 출시 이후 주가가 소폭 상승했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 해짐에 따라 온 디맨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와 투자자 모두 어떤 스트리밍 서비스가 실제로 최고가 될지는 판단을 보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주요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별 가입자 및 가격 등 기본 정보 비교
미국 주요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별 가입자 및 가격 등 기본 정보 비교

글로벌 스트리밍 시장, 로컬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불가피

스트리밍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한 전쟁은 미국을 넘어 글로벌로 전개되고 있다.

글로벌 소비자들은 이미 아마존 프라임과 넷플릭스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디즈니를 비롯한 몇몇 새로운 스트리밍 거물들은 전세계에서 그들의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넷플릭스와 아마존의 미국 내와 글로벌 가입자 수 추이
넷플릭스와 아마존의 미국 내와 글로벌 가입자 수 추이

하지만 미국 기반의 이러한 비디오 스트리밍 거대 업체들이 앞다투어 글로벌에서 새로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지만, 인도의 핫스타, 나이지리아의 이로코TV,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쇼맥스, 중국의 텐센트 비디오 같이 지역에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한 로컬 스트리밍 업체와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글로벌 로컬 비디오 스트림 강자들, 인도 핫스타, 나이지리아 이로코TV, 남아프리카 공화국 쇼맥스, 중국 텐센트 비디오
글로벌 로컬 비디오 스트림 강자들, 인도 핫스타, 나이지리아 이로코TV, 남아프리카 공화국 쇼맥스, 중국 텐센트 비디오

스트리밍 전쟁의 승패는 콘텐츠의 질과 양에서 갈릴 듯

이러한 스트리밍 전쟁의 최종 승자와 패자는 그 업체들이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의 질과 크기에 따라 결정될 것 같다.

넷플릭스, 훌루, 아마존은 모두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반으로 수많은 수상작을 탄생시켰다.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애플TV+도 가입자 유치를 위해 애플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사운을 걸고 있다.

그러나 각 스트리밍 업체들이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는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고전 영화 작품들이 매우 중요고 고객들은 이러한 콘텐츠에 기꺼이 돈을 지불할 것이다.

그렇기때문에 넷플릭스는 무려 4억 2천 5백만 달러를 투자해 젊은 층에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WarnerMedia의 Friends를 인수하는 등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들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및 수상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들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및 수상

마치며

이상으로 쿼츠의 기사를 기반으로 미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전암을 살펴 보았다.

개인적으로 비디오 스트리밍 시장 및 넷플릭스 전략에 대해 정리한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