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와 텐센트 콜라보 – 구찌가 IT업체와 콜라보하는 이유

|

얼마 전 구찌와 텐세트 콜라보 결과가 훌륭헸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오늘은 럭셔리 명품회사인 구찌가 IT 회사라고 할 수 있는 텐센트와 콜라보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구찌와 텐센트 콜라보 내용

지난 2019년 12월 9일 구찌(Gucci)와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Tencent)’간 디지털 전략을 콜라보를 진했고 그 결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오래전부터 구찌(Gucci)와 텐센트(Tencent)간 콜라보 협의가 있었고, 2019년 10월 첫 단계로 텐센트 플랫폼에 노출되는 구찌의 네이티브 콘텐츠가 발표되었다고 해요.

1.1. 구찌 인스퍼레이션 맵(Gucci Inspiration Map)

‘구찌 인스퍼레이션 맵(Gucci Inspiration Map)’으로 명명된 이 콘텐츠는 총 4부작으로 제작되는 단편 영화시리즈인데요.

이 단편 영화에는 중국 유명인과 글로벌 아티스트 그리고 구찌 홍보대사들이 같이 출연하는데요. 중국 타켓을 고려해 중국 유명인과 글로벌 아티스트가 짝을 이루어 출연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중국 영화배우 니니(Ni Ni), 벌링턴 백작 부인 레이디 로라 벌링턴
  • 중국 축구선수 우 레이(Wu Lei), 곤충 사육업자 안드리안 코자키비치
  • 중국 여배우이자 가수인 크리스 리(CHIRS LEE), 안젤리카 도서관 커뮤니케이션 및 홍보 총괄의 피아메타 테를리지, 카시아넬리 고서점 공동 소유자이며 골동품 전문가이자 아트 디렉터인 발렌티나 라 로카

1.2. 구찌 인스퍼레이션 맵 성과

‘구찌 인스퍼레이션 맵(Gucci Inspiration Map)’ 시리즈를 통해서 다양성, 자기표현, 포용성, 커뮤니티 연결까지 구찌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녹여 내었다고 합니다.

구찌 발표에 따르면 이 시리즈는 지난 2019년 10월 11일에 처음 중국의 텐센트 비디오와 구찌플랫폼에서 공개되었다고 하네요.

그 결과 약 6400만 이상의 조회수, 웨이보 핫 토픽에서 4억4000만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고 전해집니다. 위 수치는 2019년 12월 9일 보도문 발표 기준입니다.

1.3. 구찌 인스퍼레이션 맵 영상

구찌 인스퍼레이션 맵(Gucci Inspiration Map)이 4개 시리즈 영샹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4개의 영상을 아래에서 보시죠.

니니(Ni Ni) 의 Chatsworth

크리스 리의 로마 안젤리카 도서관

유럽 최초의 공공도서관으로 알려진 로마 안젤리카도서관(Angelica Library)을 배경으로 중국 여배우이자 가수인 크리스 리(CHIRS LEE)를 비롯한 도서관 관련자 및 고서점 및 골동품전문가가 등장해 문화적 의미를 살펴보는 영상

우 레이(Wu Lei)의 Florence

2. 텐센트 플랫폼에 명품 추가를 위한 노력

구찌와 텐센트의 콜라보 이전에 이미 텐센트는 오래전부터 텐센트 플랫폼에 럭셔리 명품 판매 가능성을 타진해 왔었습니다.

2.1. 2015년 위쳇에서 명품 판매 추진

이제 우리나라도 카카오톡과 같은 채팅 앱 또는 SNS에서 쇼핑이 아주 자연스럽습니다만 이러한 시도는 중국에서 훨신 일찍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 텐센트는 롱삼, 버버리, 카르띠와 등과 손잡고 위챗에서 럭셔리 명품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루이비통 헤네시 그룹도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했었습니다.

2.2. 2017년 미니프로그램으로 명품과 협업 플랫폼 개발

텐센트는 앱속의 앱이라고 할 수 있는 ‘위챗 미니 프로그램(‘The WeChat Mini Program)’을 통해서 쉽게 럭셔리 명품들과의 협업을 추진해왔는데요.

‘위챗 미니 프로그램(‘The WeChat Mini Program)’은 위챗 내부에 탑재된 앱 속의 앱 형태로 브랜드에 모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미니 프로그램입니다.

여기를 통해서 브랜드 사이트처럼 브랜드 상세 정보와 이벤트 등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이커머스 업체인 텐센트의 특징을 잘 살려 이벤트나 쿠폰 등의 정보를 이커머스와 유기적으로 연결해 판매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텐센트에서 설명하는자료를 보니 2019년 6월 현재 7.5억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1년전인 2018년 6월에 비해서 52%나 증가할 정도로 빠르게 사용자가 늘고 있어서 기업으로서는 잠재력이 큰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3. 2019년 11월 버버리와 독점적 파트너쉽 체결

2019년 12월 구찌와 텐센트가 전략적 파트너쉽을 맺기 이전에 이미 텐센트는 버버리와 중국에서 소셜 리테일 개발을 위한 독적적 파트너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심천에서 ‘텐센트 기술에 기반’ 새로운 버버리 매장에서부터 고객과 버버리 브랜드는 디지탈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 정보를 공유하고 쇼핑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매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3. 구찌의 텐센트 콜라보 이유

그러면 이제 왜 구찌와 텐센트라는 어쩌면 어울리지않을 것 같은 조합의 콜라보가 성사되었을까요?

3.1. 어마어마한 중국 럭셔리시장 규모

첫번째로는 중국 럭셔시 시장 규모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모든 럭셔리 브랜드는 중국 공략을 제1의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입니다.

명품 럭셔리 구두를 착용해보고 있는 중국 여성,  Image frome McKinsey
명품 럭셔리 구두를 착용해보고 있는 중국 여성, Image frome McKinsey

맥킨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럭셔리 시장은 2018년 글로벌 시장의 32%를 차지했고, 오는 2025년에는 40%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더우기 2018년에서 2025년사이 럭셔리시장 성장의 65%가 중국 시장에서 나올 것이기 때문에 럭셔리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 공략이 불가피합니다.

세계 명품 시장에서 중국 비중 변화 추이,  Graph by McKinsey
세계 명품 시장에서 중국 비중 변화 추이, Graph by McKinsey

3.2. 중국 온라인 럭셔리 마켓

더우기 이렇게 중국에서 럭셔리 시장 규모가 커지는 가운데 온라인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명품 럭셔리 상품 특성 상 명품 매장에서 직접 보고 명품을 사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중국은 이커머스가 발전하면서 럭셔리 시장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 2011년 중국 럭셔리 시장에서 온라인 비중은 1%에 불과
  • 2018년 온라인 비중은 9%까지 증가
  • 2021년 온라인 비중은 13%까지 증가 예상
세계 명품 시장에서 중국 비중 변화 추이,  Graph by McKinsey

3.3. 밀레니얼 공략

중국 럭셔리 소비자들은 어떤 경로에서 명품을 구입할까요?

중국 밀레니얼들은 어느 세대들보다도 명품 럭셔리를 온라인을 통한 구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 밀레니얼 세대 42%는 온라인 구입을 선호
  • X 세대 34%만 온라인 구입 선호
  • 베이비 부머 28%만 온라인 구매 선호
중국 세대별 명품 럭셔리 구입 선호 채널

4. 결론

이렇게 중국 럭셔리 시장이 크고, 온라인 비중이 커가며 더우기 밀레니얼들은 온라인에서 럭셔리 구입을 주저하지 않으니 당연히 온라인을 통해서 밀레니얼 공략이 주요한 과제가 되지 않았을까요?

이는 중국 소비자를 공략해야하는 구찌의 과제일 수도 있지만 온라인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유통 채널을 장악할 필요가 있는 텐센트로서도 꼭 필요한 콜라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텐센트의 노력으로 위챗에서 럭셔리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스토어를 열고 비지니스를 전개하면서 일정 정도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2019년 패션 럭셔리 브랜드 60%가 위챗에 스토어를 열었고
  • 2019년 시계 및 보석 럭셔리 브랜드 51%가 위챗에 스토어를 열었음
텐센트 위챗의 연도별 럭셔리 판매 추이, Luxury China Luxury Brand E Commerce Adoption

한편 구찌도 이러한 중국 밀레니얼 공략 성과에 힘입어 매출이 날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구찌도 큰 승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 콜라보의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지만요.

아래 구찌의 연도별 매출 추이를 보시죠.

명품업체 구찌 연도별 매출 추이(2010년 ~ 2019년)
명품업체 구찌 연도별 매출 추이(2010년 ~ 2019년)

참고 – 2010년대 밀레니이러이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로 구찌를 키운 마르코 비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