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Updated on 2020-02-29 by

동기가 어찌되었든 몇년동안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을 사용해 왔습니다. Vultr 가상서버호스팅에 대한 평가는 사용자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누구는 그런대로 사용할만한 수준이라고 하고 누구는 도저히 사용하기 어려울지경이라고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을 이용하면서 큰 불만은 없었기 때문에 Vultr 가상서버호스팅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가능하면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2019년 하반기에 Vultr는 기존 상품에서 조금 더 사양을 업그레이드한 Vultr High Frequency라는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저는 이번 새로운 과제를 진행하면서 이 Vultr High Frequency 서비스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이 경험을 기반으로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High Frequency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High Frequency란

그러면 먼저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High Frequency 서비스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죠. 제가 보기엔 빠른 CPU와 빠른 NVMe SSD를 적용해 서버 성능을 높인 상픔으로 이해됩니다.

Vultr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초창기 Vultr이 고성능 CPU로 고객들을 현혹하다 어느 순간 CPU 성능을 낮추었다고 비난하기도 합니다. 초기 Vultr은 높은 CPU 상능으로 인기를 끌었는데 어느 정도 자리를 잡자 성능을 낮추었다는 의심을 받았습니다.

그 사실 여부를 떠나서 기존 상품 비 20%정도 비싸지만 보다 고성능 상품을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의 니지에 부합하다고 보여집니다. 충분히 성능이 좋다면 어느 정도 비싸도 이용할 고객이 있기 때문이죠.

  • 고성능 CPU : Fast 3GHz+ CPUs
  • 기존 SSD보다 빠른 NVMe SSD : NVMe Solid State Local Storage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1

2. Vultr High Frequency 가격

앞서 잠깐 이야기한 것처럼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High Frequency 상품은 기존 상품 비 성능을 올리는 대신 기존 상품 비 20% 정도 가격을 높게 받고 있습니다.

즉 기존 1 CPU 상품이 월 $10이면 이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High Frequency 상품은 $12인 것이죠.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2

3. Vultr 가상서버호스팅 High Frequency의 속도는?

그러면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High Frequency 상품의 속도는 정말 빠를까요?

이러한 비교는 두가지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Vultr의 기존 서비스와 비교해서 어느 정도 성능이 좋아지느냐를 보는 방법이구요. 또 하나는 경쟁 회사들과 비교해서 어느 정도 성능을 낼 수 있느냐를 보는 것입니다.

3.1. 기존 Vultr 서비스와 비교

Vultr High Frequency는 기존 Vultr 서비스와 비교해서 어느 정도 성능이 개선될까요? 가격이 20% 정도 상승하는데요. 그 정도 가치가 있을까요?

저는 기존 Vultr 서버에 새롭게 만드는 사이트를 설치하고 그대로 Vultr High Frequency에 복사해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webpagetest.org 테스트 결과

어떤 지표를 살펴볼까요? 간단하게 webpagetest.org의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같은 사이트를 그대로 만들고 접속 주소만 변경했습니다.

(비교하고 보니 전체 request 수치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보니 한곳에서 plugin을 하나 더 설치했네요. 한곳은 Advanced Custom Field Pro가 설치되어 정확한 비교라고 주장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을 제거 후 비교해봐도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기존 Vultr 서버 설치 시
  1. TTFB(Time to First byte) : 0.596s
  2. 렌더링 시작 시간 : 0.6s
  3. 로딩 시간 : 2.675s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3
신규 Vultr High Frequency 서버에 설치 시

이번에는 신규로 세팅한 Vultr High Frequency 서버에 설치한 사이트의 속도를 마찬가지로 webpagetest.org에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 TTFB : 0.362s
  • 렌더링 시작 시간 : 1.3s
  • 로딩 시간 : 2.258s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4

기존 Vultr 서버와 신규 Vultr High Frequency간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는 않았습니다. Sysbench에서 테스트한 결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지만 실제 운용시 속도 차이는 크지는 않았습니다.

과연 High Frequency 서버는 사용할 가치가 있을까? 기존 서버와 비교해서

기존 서버와 신규 High Frequency 서버간 실제 속도 차이는 대략 0.3초정도라서 새로운 High Frequency 서버를 사용했을 시 대폭 속도 향상이 있지않을까 기대가 여지없이 무너지더군요.

그러면서 이 High Frequency 서버를 꼭 사용해야할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 물론 20% 비용이 올라간다고해도 최상의 비지니스 환경을 만들어 운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좋은 성능 구현이 필요합니다. 그럴경우는 당연히 기존 서버보다는 이 High Frequency 서버를 사용해야 겠죠.
  • 그리고 제가 테스트한 환경은 데이타 사용이 많지않은 초기 세팅 상태의 속도이기 때문에 0.3초정도로 속도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해석 가능합니다. 순간적으로 많은 데이타를 처리하는 단계에 이르면 빠른 CPU와 빠른 저장장치가 주는 이점은 점점 커지고 그러면서 속도 차이는 점점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비지니스를 운영한다면 당연히 자기가 지불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최고 성능의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겠죠.
  • 그러나 비지니스용이 아닌 일반 취미나 개인적인 용도로 사이트를 운용한다면 도는 굉장히 많은 데이타를 운용할 필요가 없다면 0.3초 정도의 속도는 문제가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면, 가성비를 고려해서 기존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3.2. 다른 회사들과 비교한 Vultr High Frequency 성능은?

구글링을 해보면 Vultr High Frequency 상품과 다른 가상서버호스팅과 성능 비교한 자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몇가지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다보면 Vultr High Frequency의 성능을 어느정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가장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가격을 고려한 가성비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VPSBENCHMARKS라는 사이트에서 Vultr High Frequency 2GB 상품을 다른 회사 서버들과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Vultr High Frequency 2GB, Jun 21 2019

여기에서 진행한 벤치마킹 테스트를 해보면 확실히 구글이나 MS 서버들과 비교해서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뛰어난 편이라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격을 고려하지않고 순수한 성능만 비교 시 전체 점수는 69점에 불과하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84점으로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가격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한 Overall Score로 69점을 주고 있습니다.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5

아래 테이블은 가격을 고려했을 때 Overall Score로 84점으로 가격을 고려하지 않을 시보다 훨씬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ultr 가상서버호스팅의 새상품 High Frequency 사용기 6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Vultr에서 새롭게 출시한 High Frequency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상품의 긍정적인인 요인은 기존 일반 서버에 비해서 고성능을 가진 서버를 비 고성능을 가진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긍정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뭐 서버를 선택할 때 항상 고민하게되는 CPU나 저장 장치 속도가 단지 Vultr의 기존에 비해서 향상되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20% 비싸게 책정된 것은 그리 긍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른 곳의 성능 비교 데이타를 살펴보면 이번에 출시한 Vultr High Frequency 상품이 아직은 나름 가성비를 갖추고 있다고 하니 그나마 위안을 삼을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동안 가격 및 프로모션 경쟁을 가속화했던 가성서버호스팅 업계에서는 이런 요인들을 핑게 삼아 가격을 올리는 핑게로 삼는 듯 싶어서 조금 씁쓸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