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항상 속도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아니 모든 사이트 운영자들의 기본적인 관심이 사이트가 느리지 않을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사이트를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죠.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는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XE와 같은 CMS에 비해서 느리다는 평을 많습니다.
물론 이에 대해서 워드프레스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많기는 합니다.

저는 예전에 XE를 사용하다 워드프레스로 넘어왔는데 제가 사이트를 세팅한 당시를 회상해보면 XE나 워드프레스나 속도차이가 그리 없었습니다.

XE로 운영하던 사이트에서 약 1,200여개의 게시판 글을 운영하다가 워드프레스로 이전했습니다.  그 당시 이전 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상당한 부분을 노가다로 대체했던 기억이 새롭네요.

XE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워드프레스 속도를 저하시키는 플러그인

다 아시다시피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 코어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설치해 기능을 풍부하게 만듭니다.

워드프레스 생태계가 워박 발전했기 때문에 다양한 니즈에 맞추어 정말 다양하고 엄청난 플러그인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어지간한 기능의 사이트는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한  플러그인들은 제공하는 편리함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 시 수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됩니다.

어느 통계를 보니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은 평균 35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저는 간단한 사이트의 경우 10개 내외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우커머스를 이용한 쇼핑몰의 경우는 20여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해 사용합니다. 
쇼핑몰의 경우 아무래도 요구사항이 높다보니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플러그인이 늘어나게 되더군요

그동안 작업하면서 배운 경험과 사이트 구축을 위해서 공부하면서 배웠던 내용을 중심으로 어떤 플러그인이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어낼리틱스 분석 플러그인 – 0.5초이상

사이트의 성과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 대부분 사이트는 구글 어낼리틱스를 설치합니다.

직접 코드를 입력하기도하고 플러그인을 적용하기도 하는데요.  구글 어낼리틱스 추적 코드는 처음부터 사이트 현황을 분석하기 때문에 상당히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직접 사이트 헤드등에 구글 어낼리틱스 추적 코드를 입력해 테스트를 해본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미적용시보다 쵯 0.5초이상은 느려지더군요. 

구글 어낼리틱스 추적 코드를 이용해 사이트를 분석해주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구글 어낼리틱스 분석 플러그인들 중에서 그래도 속도가 빠르다는 Google Analytics for WordPress by MonsterInsight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중인데요. 이 또한 이전보다 0.5초이상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이메일 구독을 위한 이메일 등록 API 또는 플러그인 사용 – 0.2초 ~ 0.3초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구독자 신청을 받게 되죠. 대부분 MailChimp와 같은 이메일 마케팅 서버스와 연동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서비스 연동을 위해서 이메일 등록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메일 등록 API 연동이 생각보다 무겁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속도 지연을 가져오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0.2초 ~ 0.3초정도 지연되는 것을 됩니다.

자체 이메일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은 이상 이러한 이메일 등록 API는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면 이러한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방안은 모든 페이지에서 이러한 이메일 구독 신청을 받지말고 특정 페이지 등으로 노출을 줄이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노출이 잘되고 효과가 있을 몇몇 페이지 중심으로 이러한 이메일 구독 서비스 신청을 받는 것이죠.

팝업 로그인 플러그인 – WooCommerce Login/Signup Popup – 1초

회원 가입을 받고 로그인을 편리하게 위해서 팝업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죠.

저도 회원가입 시 다양한 정보를 받고 쉽게 회원가입을 받기 위해 WooCommerce Login/Signup Popup Premium 이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했습니다.

다양한 기능때문에 선택했고 15$을 내고 프리미엄 버젼까지 구입했죠.

그런데 이 플러그인의 경우 별도의 CSS 파일과 구글 폰트 그리고 어썸폰트등을 사용하면서 속도를 크게 떨어뜨립니다. 별다른 조취를 취하지 않은 경우 이전보다 1초정도 느려집니다. 전체 로딩속도가 말입니다.

소비자 리뷰 플러그인, WP Review Pro – 0.2 ~ 0.3초

소비자 리뷰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 리뷰 전문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도 소비자를 좀 더 디테일하게 받아보고자 WP Review Pro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한적이 있습니다.

리뷰 플러그인중에서 가장 기능도 많고, 가장 믾이 추천되는 프러그인 중의 하나였습니다. 상당한 기대를 하고 거금 67$을 주고 구입해 사용해 봤습니다.

영화 리뷰 사이트를 만들거나 레스토랑 평가 사이트등을 만든다면 상당히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Woocommerce와 호환성이 떨어지긴 합니다. 결국 그 이유로 사용을 중단하기는 했습니다.

아무튼 이 플러그인의 경우도 다양한 기능 덕분으로 사이트가 로딩될때 기본적으로 13개정도의 추가 데이타를 요청합니다. 그러다보니 로딩 속도는 0.2~3초 정도 느려지더군요.

페이지 빌더, Elementor – 0.3~0.6초

페이지를 멋지게 꾸미기 위해 페이지 빌더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한 니즈가 크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페이지 빌더가 존재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 빌더도 있도 기본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기능은 유료로 젱하는 Freemium 페이지 빌더도 있으며 처음부터 유료로만 구입해야 사용 가능한 페이지 빌더도 입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페이지 빌더는  Site Origin’s Page Builder로 무려 백만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무료버젼과 유료버젼을 운영하는 Freemium 비지니스 모델을 취하는 페이지 빌더로는 Elementor , Themify 를 들 수 있습니다. 어진간한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 버젼으로도 충분하지만 어느정도 차원이 높은 기능은 유료 버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죠.

유료로만 사용해야하는 페이지 빌더로는 Beaver Builder , Divi  , Visual Composer Website Builder 등을 들 수 있습니다.

wpbeginner에서 포스팅한 글 6 Best Drag and Drop WordPress Page Builders Compared에서는 Beaver BuilderDivi 를 가장 믾이 선택하는 페이지 빌더로 꼽고 있습니다.

반면 그동안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페이지 빌더는 Visual Composer Website Builder는 빌더로서 불안정성 및 점점 사용상의 불편함이 부각되면서 사용자가 줄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저는 여러가지를 고려해 Elementor를 사용했는데요. 이러한 페이지 빌더 또한 사이트 속도를 악화시키는데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Elementor 페이지 빌더 속도를 비교한 한 글에 따르면 Elementor 프리 버젼은 0.6초, 여기에 pro 버젼이 추가되면 0.7초 지연된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Elementor Pro 버젼 사용시 1.3초까지 속도가 느려진다고 할 수 있네요.

저의 경우는 어떠할까 Elementor의 경우 설치전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물론 메인 페이지를 어떻게 꾸며놓고 비교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내용에 따라 0.3초 ~ 0.6초 정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MU-Plugin과 child theme – 0.2초

사이트의 제반 설정을 변경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곳은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이나 테마마다 제공하는 custom css입력 공간에 추가하게 됩니다.

이중 테마의 functions.php의 경우 테마가 업데이트되면 내용이 변경되므로 차이드 테마의 functions.php에 코드를 입력하게 되죠.

그러면 이런 의문을 가지게되죠. 차일드 테마를 가동후 본 테마를 가동한다면 여기서 오는 속도의 저하는 없을까?

아쉽게도 제가 테스트해본 봐로는 아주 작지만 속도 저한ㄴ 나타납니다. 저는 차일드 테마를 이용하지 않고 대신 MU-Plugin을 사용하는데요. 이는 그냥 차일드 테마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서 0.2초 정도는 효율적이라고 측정되었습니다.

아주 미세한 부분까지 살펴서 속도를 최적화하겠다면 차이드 테마 사용대신 MU-Plugin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custom code spineet중에서는 반드시 functions.php에서만 작동하는 코드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MU-PLUGIN에서도 작동하도록 추가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플러그인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관련 플러그인들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제가 쇼핑몰을 구축하면서 사용해 보았던 플러그인들 중심으로 설명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작업 과정에서 만나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평가해보고 위와같이 속도를 뚜렸히 저하시키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추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