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 활용법 – 구글맵 API key 발급 방법

Updated on 2020-11-15 by

한국에는 조금 서비스가 미흡하지만 글로벌을 고려하려면 구글맵을 이용할 수 밖에 없죠. 포스팅시에도 특정 이벤트가 일어나는 지역등을 표시하기엔 구글맵이 제격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일산호수공원과 월드컵공원 그리고 서울숲공원을 표시해보죠. 일산호수공원은 빨간색 마크, 월드컵공원은 파란색 그리고 서울숲공원은 노란색 마크로 표시해보죠

위와 같이 여러 장소를 표시하는 다중마커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조해 보세요.

구글맵 활용법 – 여러 장소 표시하는 다중마커(Multi marker) 사용법

먼저 여기에에서는 구글맵을 이용하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구글맵 API 키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1. 구글맵(Google 지도) 서비스 정책의 변화

이전에는 구글맵은 유료와 무료로 나누어졌었으며, 무료로도 어느 정도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정도의 지도 관련 데이타를 제공했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6월 11일자로 구글은 기존 유료와 무료 서비스로 나누어졌던 서비스를 전부 유료 서비스로 단일화하고 서비스도 세가지로 단순화했습니다.

  • 브랜드를 Google 지도 플랫폼(Google Maps Platform)으로 통일
  • 제공 서비스를 지도(Map), 경로(Route) 그리고 지역 정보(Places)의 세가지 핵심 서비스 중심으로 통일
  • 사용자를 구글맵 플랫폼에 결제 계정을 등록하거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결제 계정이 있는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음
    따라서 구글 계정을 만들려면 신용카드가 있어야 함. 하지만 신용카드 정보를 제공했다고 자동으로 결제되지는 않고 유료 서비스 이용에 동의해야 함
    신용카드 정보 제공 요구는 계정 자동 등록을 막기 위한 장치에 더 가까움
  • 기본적으로 유료이지만 무료로 Google 지도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월 $200 크레딧을 제공
    단 예전에 비해 무료 사용 범위가 크게 줄어 듬. 예전엔 하루 10만쿼리 에 해당하는 웹서비스 및 2만 5000건의 지도 로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했지만 지금은 월 28,500건 정도로 축소됨
    (이는 일 900여회)
  • 만약 구글맵 일간 페이지뷰가 약 900회(위에서 이야기한 월 28,500회)를 초과하면 지도 표시가 중단되기 때문에 비용을 내야 함
  • 참고로 구글맵 가격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단순한 구글맵 Embed는 비용을 받지 않으며 서비스가 고도화 될수록 비용이 올라감
    . Embed Advanced/Dynamic Street View는 무료 사용을 월 14,000건으로 제한하며 100,000건까지는 월 $14를 받음
    . Dynamic Maps은 무료 사용량을 28,000건으로 제한하며, 100,000건까지 $7을 청구 등등
  •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구글 지도 데이타는 SK텔레콤으로부터 제공받아 보여주고 있음 가끔 구글맵 업데이트가 느린 것은 한국 정부가 정밀 지도를 구글에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구글과 SK텔레콤간의 문제라고 함

2. 구글 맵 서비스 이용을 위한 API 발급 방법

사이트에 구글맵을 삽입하려면 구글맵 API키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 한대로 여기서는 이 구글맵 API 키 발급 과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1. 구글맵 플랫폼 사이트

구글맵 API 키 발급받기 위해서는 구글맵 플랫폼 사이트를 방문해야 합니다. 당연하지만요.

구글맵 플랫폼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따라 이동합니다.

구글맵 플랫폼 사이기 바로가기

여기서 평소 구글 답지않게 화려한 도시 이미지의 구글맵 플랫폼 환영 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구글맵 플랫폼 사이트 첫화면

여기서 시작하기를 눌러서 본격적으로 구글맵 플랫폼 사용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2. 구글맵(Google 지도)플랫폼 사용 설정

시작하기를 누르면 구글맵(Google 지도)플랫폼 사용 설정이 나옵니다.

구글맵 제품 선택

지도, 경로, 지역 정보 세가지가 나오는데 저는 무엇을 사용할지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고 각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정확히 몰랐기 때문에 세가지 모두 선택했습니다.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선택

구글맵 프로젝트 설정

다음은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단계인데요.. 갑자기 메뉴가 영어로 변경되네요.
뭐 당황하지 말고 프로젝트 이름을 적고, 사용약관에 동의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구글맵 활용법 - 구글맵 API key 발급 방법 1

구글맵 결제 계정 등록

다음 단계는 결제 계정 등록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갑자기 한국어 메뉴로 바뀌는군요. 돈을 받는 단계라 중요하기 때문에 이 단계는 한글화 했던 것일까요?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결제 계정 설정

예전에는 구글맵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이 유료로 변경되고 무료 사용도 일정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보면 이 결제 단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고 합니다만 여기서는 통상 프로세스대로 진행합니다. 솔직히 새로 시작하면 이 결제단계를 뛰어 넘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 회의적입니다. 구글은 무조건 결제 계좌를 등록하라고 하니깐요.

구글맵은 월$200정도의 크레딧을 제공해 어느 정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고객이 일정 정도 비지니스가 발전하면 당장 진짜 돈을 내는 고객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조금 무서운 구글 정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도 비니지스 시회가 없다고 생각했던 지도에서 어쩌면 굉장한 비니지스 기회가 올지 모르겠습니다. 지도를 이용한 서비스가 늘고 트래픽이 증가하면 상당한 비지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너무 쫄 필요는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를 한다면 구급맵의 고급 기능들을 사용하겠지만, 저와 같이 블로그에 임베딩하는 목적이나 일반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은 전부 무료이거나 상대적으로 무료 사용량이 많습니다.

  • 단순한 구글맵 Embed는 비용을 받지 않으며 서비스가 고도화 될수록 비용이 올라감
  • . Embed Advanced/Dynamic Street View는 무료 사용을 월 14,000건으로 제한하며 100,000건까지는 월 $14를 받음
  • . Dynamic Maps은 무료 사용량을 28,000건으로 제한하며, 100,000건까지 $7을 청구 등등
구글맵 지도 사용 가격, Google map price

아무튼 처음으로 구글 및 구글맵 계정에 왔기 때문에 당연히 결제 계정이 없겠죠.

결제 계정만들기를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결제 계정을 만든다고 당장 돈이 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앞에서도 한번 말씀드렸지만 언제든지 과금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과 무료 사용을 위해 자동 계정을 만들어 무료로 사용하려는 시도를 방지하는 목적도 있다고 하네요.

아래서 보시는 것처럼 우선 구글맵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12개월동안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300의 무료 크레딧을 주기때문이죠. 아 지금은 $200 크레딧으로 변경되었네요.

서비스 약관과 아마 필수는 아니지만 변경 사항등을 메일로 받아보는 것은 나쁘지않으므로 이메일업데이트에 체크합니다.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구글 결제 계정 만들기 - 무료로 사용해보기 $300 무료 크레딧 받기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구글 결제 계정 만들기 - 무료로 사용해보기 $300 무료 크레딧 받기2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무료로 사용해보기 $300 무료 크레딧 받기 신청 완료

이 단계가 끝나면 API 사용 결정 단계로 이동합니다.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API 사용 설정

이 단계가 끝나면 거의 끝났다는 메세지와 함께 API key가 나타납니다.

그러면 이 키를 사용해할 수 있습니다.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사용 설정 -  API 키

그러면 구글맵 지도 상황을 보여주는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구글맵 트래픽 등 관련 상황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처음이니 아무런 정보가 없죠.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 대시보드 개요

2.3. 사용자 인증정보

여기에서 사용자 인증정보에 보안을 적용하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는 무료 서비스가 아니므로 불필요한 곳에서 또는 다른 사람이 이 서비스를 남용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키 사용처를 제한 하는 것입니다.

예를 안드로이드앱에서만 사용한다든지 아니면 웹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것이죠.
그리고 웹사이트에서 사용한다면 API 키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맵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API가 있는데요. 굉장히 많은 API중 특정 API에서만 이 API 키가 작동하도록 API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으로 ‘키 제한 안함’을 선택해서 모든 API에서 이 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구글맵(Google 지도) 플랫폼 - 대시보드 - API 키 제한 및 이름 변경

3.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구글맵 API key 발급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특별한 정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구글맵 관련 작업을 하다보니 조금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시리즈로 정리해 보려고 시작했습니다.

다음에는 구체적으로 구글맵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구글맵 활용법 – 여러 장소 표시하는 다중마커(Multi marker) 사용

[워드프레스 Tis] 구글맵 삽입 시 위치 정렬 방법

[유럽 여행 준비] 구글맵을 이용, 완벽한 여행 루트를 짜보자!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