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기본 기본 기능에 만족하다보니 새롭고 보다 고차원적인 기능에 대한 고민이 없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다양한 기능 구현을 고민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찾게 되었죠.

원하는 기능을 무료 플러그인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점점 괜찮은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유료화되고 있기 있어 비용 문제와 부딕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원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무료로 배포하거나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의 유혹을 받게 됩니다.

솔직히 이런 유혹에 지지않을 자신이 별로 없더군요. 그러면서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문제는 없는지 모험할 가치가 있는지 끊임없이 자문하게 되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간단히 생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테마나 플러그인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

예전에 가능하면 플러그인 사용 자체를 자제하는 것이 성능에 최고로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플러그인 판매 사이트들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가장 큰 테마 및 플러그인 판매 사이트인 띰포레스트(thethemeforest.net)나 DIVI 사이트 정도 알고 있었고 여기 중심으로 필요한 정보나 테마를 구입했었습니다.

1.1. 생각보다 워드프레스 관련 비지니스가 다양하고 최근 유료화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 플러그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해보니 이외에도 자체 테마나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이 굉장히 많더군요.

그리고 최근 몇년사이에 기존 무료로 제공하던 테마나 플러그인들이 점점 유료화로 방향을 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Freemium) 비니미스 모델을 차용해 일부 기능은 무료 플러그인에서 제공하고 보다 고차원적인 기능은 유료로 제공하는 프로 버젼으로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하죠.

1.2. 저렴하게 테마나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이 증가하다.

또한 기존 테마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들을 점점 더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입수한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저렴한 비용 또는 연간/월간 회비를 받고 배포하고 있습니다.

몇년전 글들에서는 이와같은 비니지스를 하는 곳은 몇개 없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많은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대충 검색해보아도 아래처럼 많은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고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워드프레스 테마 및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띰포레스트(thethemeforest.net)에서도 개별로 판매는 하지 않지만 연간 회원제에 가입하면 120만개에 해당하는 테마, 플러그인 그리고 폰트 등의 콘텐츠를 다운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이들 사이트는 합법적일까?

유료로 판매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저렴한 비용으로 재판매하는 것은 합법적일까요?

읻ㄹ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저가 판매가 완전히 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것은 테마나 플러그인 이용 시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의 가격은 소프트웨어 자체의 가격 + 지원으로 구성되는데 지원 비용을 없애고 합리화 했다는 것이죠.

굉장히 많은 곳에서 이러한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것을 보니 이를 불법이라고 치부할 수만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구나 가장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판매하는 띰포레스트(thethemeforest.net)에서도 유사한 비지니스를 하고있는 상황이 말입니다.

조금 더 정밀하게 검토해 보아야겠지만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회원제로 전체 테마나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비지니스 모델은 아래와 같은 원칙에 따라 가능하다고 합니다.

“GPL(General Public License)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된 프로그램을 구입한 경우 사용, 배포 등 모든 행동은 구매자의 자유”라는 것이죠. 한국에서도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GPL은 아래와 같은 4가지 기본적인 자유를 보호하도록 설계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라고 하네요.

  • 어떤 목적으로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 소스 코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연구하고 이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그 개선 사항을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다.

3. 이들 사이트 이용은 어떤 위험이 있을까?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또 다른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3.1. 보안 문제

이러한 사이트 이용을 반대하는 측에서 가장 먼저 주장하는 것이 바로 보안 문제입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에는 멀웨어나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들 악성코드는 여러 파일에 분산되어 있어 팀지하기가 매우 어렵기에 사이트를 안전하게 지키기는 어렵다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 플러그인이 해킹되면 사이트 데이타가 손상 가능성
  • 멀웨어가 서버 또는 호스팅 플랫폼 전체 사이트로 확산 가능성

3.2. 기밀 문제

멀웨어나 악성코드는 사이트 자체를 파괴할 수도 있지만 사이트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정보들을 빼낼 수 있습니다.

각종 사이트 회원 정보들이 외부로 유출 될 수 있습니다. 더우기 이커머스 사이트라면 결제단계에서 신용카드 정보 등등의 아주 민감한 정보를 빼낼 수도 있죠.

3.3. SEO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킹된 워드프레스 테마는 사이트에 스팸 링크를 추가하거나 방문자를 다른 사이트로 리다이렉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이러한 이러한 수상환 활동을 눈치채고 사이트의 검색 등급을 낮추거나 심지어는 이런 사이트를 검색 리스트에서 제외해 버릴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들은 나름 근거를 가지고 비니니스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보안 등등으로 위험하다는 주장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은 테마나 플러그인 제작자로부터 직접 받는 파일을 그대로 올리며, 보안 프로램으로 철저하게 검사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공개적으로 판매를 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것이 불법도 아니라는 점에서 악성 코드나 멀웨어를 심어서 자기 비지니스를 위험하게 만들 가능성은 그리 높지는 않다는 것이 합리적인 추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위험을 방지하는 것은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치지 않죠. 조금이라도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햐 한다는 생각입니다.

마치 보험을 들듯이 예상치못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정상적인 루트로 테마와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