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구축기] 구독 경제 쇼핑몰 구축을 위한 최고의 서브스크립션 플러그인은?

Updated on 2019-06-08 by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장점중의 하나는 미국을 비롯한 서구에서의 이커머스 트렌드랄 가장 먼저, 쉽게 반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몇년전부터 아주 핫한 트렌드로 자리잡은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 구현도 워드프레스 쇼핑몰이라면 상대적으로 쉽게 구현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가능토록 정기 결제가 가능토록 만들어 주는 서브스크립션 플러그인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구독 경제 쇼핑몰 구축을 위한 서브스크립션 플러그인 종류를 알아보자

쇼핑몰 구축기를 연재하는 이유

최근 지인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쇼핑몰 구축을 시도하면서 배웠던 배웠던 다양한 경험들을 해당 쇼핑몰 블로그에 연재해 왔는데요.

쇼핑몰이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열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의 효용성이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고, 처음 시작하는 쇼핑몰의 신뢰성을 주기 위해 비록 삽질이지만 삽질기를 낱낱히 공개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 쇼핑몰의 주소는  https://puripia.com로 아직도 공사중이기는 합니다.) 

쇼핑몰 구축 시 도와주었던 인연으로 그 쇼핑몰을 알리고 쇼핑몰 구축 경험담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 여기 happist.com에도 같이  공유합니다. 조금 사심이 있기는 합니다.

구독 경제 쇼핑몰 구축을 위한 서브스크립션 플러그인 종류를 알아보자


구독 경제, 영어로는 서브스크립션 이코노미(Subscription Economy)라고 불리우는 트렌드가 세상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구독 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서 워드프레스가 이해하는 구독, 즉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종류와 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큰 그림을 이해해 보고자 합니다.

  • 상품 정기 구독을 위해서는 Subscription 플러그인 사용
  • 멤버쉽 구독을 위해서는 Mambership 플러그인 사용

1.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에 대해서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무엇이냐구요? 매월 일정 비용을 내면 상품이나 서비스 지정한 장소에 배달해 주거나 일정 기간동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경제 모델이라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뭐 오재전부터 있었던 정기 신문이나 잡지 구독이 아주 대표적인 예이구요. 한국에서도 엄청 뜨고 있는 넷플릭스도 아주 유명한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 모델중의 하나입니다.

넷플릭스 다양한 디바이스 이용 가능

여기서는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에 대해 논의하자는 것은 아니므로 이에 대해서 잘 설명한 몇개의 그를 소개하는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소유와 공유를 넘어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미래를 지배하리라.”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정기 구독)가 한 시대의 관념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2.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구독 유형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는 세가지 유형의 구독,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이 존재합니다. 알고보면 어렵지않은 개념들인데 처음 워드프레스 쇼핑몰에 접근하다보면 간혹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2.1. 제품 구독(Product Subscriptions)

요즘 가장 뜨고 있는 것이고, 조금은 더 생소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제품 구독(Product Subscriptions)이죠.

이는 물리적인 형태를 가지는 상품을 정기적, 반복적으로 주문해 받아보는 것입니다. 이의 대표적인 예는 면도기를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달러 세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을들 수 있겠죠.

달러 세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 광고, dollarshaveclub dubin blades ad
달러 세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 광고, dollarshaveclub dubin blades ad

2.2.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

다음으로는 현재 가장 널리 확산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이 있습니다.

이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원제에 가입해 정기적, 예를 들어 분기 단위, 1년단위 또는 월단위로 결제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한 넷플릭스도 이러한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의 한 종류이며, 우리나라에서도 흔한 멜론 음악 서비스도 그러한 종류중의 하나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 스트리밍서비스인 스포티파이도 마찬가지죠.

%ec%8a%a4%ed%8f%ac%ed%8b%b0%ed%8c%8c%ec%9d%b4-spotify
유료 회원만 1억명이 넘었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업체인 스포티파이(Spotify)

2.3. 이메일 구독(Email Subscription)

이 이메일 구독(Email Subscription)은 매우 익숙한 개념이라 할 수 있죠. 회사나 블로그가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발행하는 뉴스 레터를 받아보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메일 구독(Email Subscription)은 특히 콘텐츠 생산이 아주 활발한 신문 업계에서 아주 활발합니다.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미국의 경우 매우 적극적으로 이러한 이메일 구독(Email Subscription) 서비스가 제안되고 있습니다.

3. 제품 구독(Product Subscriptions)을 위한 플러그인

위에서 소개한 세가지 종류의 구독 중 제품 구독(Product Subscriptions)을 제대로 해주는 플로그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살펴보죠.

3.1. WooCommerce Subscriptions

WooCommerce Subscriptions은 워드프레스 기반 이커머스 스토아 구현을 도와주는 무료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WooCommerce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그렇게때문에 우커머스와 궁합이 가장 잘 맞는 플러그인의 하나라고 평가가 가능합니다.

  • 정기적인 비용 청구, 정기적 자동 청구서 작성, 서브스크립션 관리, 제품 콘텐츠 셋업 등 다양한 기능 지원
  • 연간 라이센스 $199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위한 PG 결제 시스템에서는 오직 이 WooCommerce Subscriptions만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다른 플러그인들의 기능이 더 풍부하드라도 우리나라에서는 이 플러그인만 사용하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아마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에 그리고 호환성이 좋기때문에 하나의 플러그인만 지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2. YITH WooCommerce Subscriptions

YITH WooCommerce Subscription은 플러그인을 잘 만들고 워드프레스관련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YITH에서 만든 서브스크립션을 가능하게만드는 플러그인입니다.

  • 물리적 상품이나 가상 상품 모두 적용 가능
  • 다양한 레벨의 회원제 운영, 다양한 주기의 구독 기간을 설정 가능, Free Trial 기능, 쉬운 구독 기간 변경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안
  • 가격 : 단일 사이트 기준 91$/Year, 6개 사이트 149$/Year, 30개 사이트 249$/Year

3.3. Subscriptio – WooCommerce Subscriptions

Subscriptio – WooCommerce Subscriptions는 앞서 소개한 플러그인들에 비해서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과 기능 경쟁력을 가져서 인기있는 플러그인이라할 수 있습니다.

  • 자동으로 구독 주기를 갱신, 다양한 구독 상품 구성, 가입 기반과 비가입 기반 통합 체크아웃 기능, 다양한 구독 주기 설정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 비용은 단 한번 49$를 지불함으로써 끝남, 물론 기술 지원이 필요하다면 연간 16.5$를 지불하면 가능

4.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 플러그인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원제 사이트 또는 쇼핑몰을 구성하고 그 회원권을 가입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은 일반적인 회원 가입과는 다른데요.

회원이 된다는 것은 회원제 웹사이트에 계정을 만들고 그 커뮤니티의 일부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사진에 관심이 있어 slrclub.com에 등록하면 그 사이트의 일원이 되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커뮤니티 토론에 참여하고 다른 회원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한다는 것은 회원에게 부여된 권한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로 상호작용은 회원들끼리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와 주로 이루어 진다고 봐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이러한 멤버쉽 구독(Membership Subscriptions)을 제대로 해줄 수 있는 플러그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4.1. MemberPress

MemberPress는 멤버쉽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많이 추천을 받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embership plugin으로 구글링해보면 수많은 평가 포스팅 중에서 상당수가 MemberPress를 제일 먼저 추천하고 있죠.

다만 이 MemberPress는 상대적으로 비산 가격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회원 관리 기능, 서브스크립션 기능 등 올인원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이라 할 수 있음
  • Basic 129$/Year, Plus 249$/year, pro 349$/year
멤버프레스(MemberPress) 가격

4.2. Paid Memberships Pro

Paid Memberships Pro도 다양한 기능으로 유명한 멤버쉽 플러그인이죠.

  • 다양한 이메일 프로그램과 통합, 소셜 네트워킹과의 통합 기능 등 다양한 기능 제공
  • 기본 기능들은 무료로 제공되지만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려면 프리미엄 addon을 구입해야 함

4.3. Restrict Content Pro

Restrict Content Pro은 다단계 요금제(multi-level plans), 독점 콘텐츠 접속(exclusive access), 다양한 구독 패키지 구성, 다양한 할인 코드 제공 기능, 통합 사이트 성능 분석 기능을 가진 멋진 훌륭한 멤버십 플러그인입니다.

멤버프레스와 마찬가지고 가격이 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는 합니다.

Restrict Content Pro 가격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