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구축기] 워드프레스 쇼핑몰 결제 PG사 선정 방법

Updated on 2019-06-08 by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인프라를 꼽으라면 어디를 들 수 있을까요? 온라인 쇼핑 경험의 가장 정점에 있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는것이 결제가 아닐까요?

그러면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결제 PG사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워드프레스 쇼핑몰에서 결제 PG사 선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위한 최적 결제 PG사는 어디인가?

쇼핑몰 구축기를 연재하는 이유

최근 지인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쇼핑몰 구축을 시도하면서 배웠던 배웠던 다양한 경험들을 해당 쇼핑몰 블로그에 연재해 왔는데요.

쇼핑몰이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열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의 효용성이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고, 처음 시작하는 쇼핑몰의 신뢰성을 주기 위해 비록 삽질이지만 삽질기를 낱낱히 공개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 쇼핑몰의 주소는  https://puripia.com로 아직도 공사중이기는 합니다.) 

쇼핑몰 구축 시 도와주었던 인연으로 그 쇼핑몰을 알리고 쇼핑몰 구축 경험담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 여기 happist.com에도 같이  공유합니다. 조금 사심이 있기는 합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위한 최적 결제 PG사는 어디인가?

오늘 새벽에 일어나 결제시스템 연결을 위한 PG사 신청을 마쳤기 때문에 간단히 그 과정에서 느낌 소회와 나름의 노하우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PG 프로세스의 이해

비지니스를 하든 쇼핑몰을 운영하든 카페를 열든 서비스와 상품의 댓가로 현금만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나 간편 결제 수단을 받을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제시스템에는 단계별로 여러 종류의 회사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PG사, PG 대행사, 가맹점, VAN사, 카드사와 같은 금융사가 있죠. 이들의 관계를 간략히 그려본 도표인데 전체적인 관계를 살펴볼 볼 수 있습니다.

VAN과 PG 서비스 구조도, Image - Puripia
VAN과 PG 서비스 구조도, Image – Puripia

PG사 – 쇼핑몰을 대신해 결제와 정산을 대행

PG란 Pay Gateway의 약자로 쇼핑몰이나 가게들과 신용카드 등 금융회사와 결제 및 전산을 대행해주는 업체를 말합니다.

쇼핑몰의 입장에서는 카드회사와 직접 계약을 맺으면 가장 좋겠지만 카드회사는 한정된 인력으로 수많은 쇼핑몰과 골목가게들은 일일히 대응할 수는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PG사에게 이러한 계약, 결제, 정산을 대행토록 한 것입니다.

중간 과정이 하나 생겼기 때문에 여기에도 마진이 필요하겠죠. 카드 수수료가 3.4%라면 카드회사는 PG사에게 2.6% 정도만 받습니다. PG사는 나머지 0.8%를 마진으로 먹든지 아니면 또 중간 단계에게 나누어 주겠죠.

이러한 PG사에는 PG사에는 이니시스, 다날, LG유플러스, KCP, 나이스페이등이 있습니다. 특히 이니시스는 PG하면 떠올릴정도로 가장 유명한 PG 사이고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회사이기도 합니다.

PG 대행사 – PG사를 대신해 가맹점을 모으는 영업점

PG사도 전국의 수많은 쇼핑몰과 가게들을 전부 커버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가맹점을 모으는 영업점을 둡니다. PG사는 자신에 할당된 수수료 0.8%(예시) 중에서 일정부분을 영업점에게 넘겨주고 가맹점 확보를 독려하죠.

쇼핑몰측면에서보면 쇼핑몰 구축하는 고도몰, 카페24 등등도 이러한 PG 가맹점 중의 하나입니다.

이들은 매출이 발생하면 일정 부문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쇼핑몰 가맹점을 늘리려고 노력합니다.

고도몰 등에서는 초기 자본을 거의 들이지 않고도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는 카드 수수료로 어느 정도 보전할 수 있으며, 가맹 쇼핑몰 매출이 커갈수록 그 수익을 커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쇼핑몰을 육성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경우는 코드엠샵이나 아임포트 그리고 부트페이등이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영업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결제 플러그인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여러가지 부가 서비스르 제공하면서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유치하고 있죠.

워드프레스 쇼핑몰 결제플로그임 코드엠샵 PGALL
아임포트 워드프레스 결제 플러그인 소개

VAN 사 – 결제 단계의 서명과 전자 전표 수거 등 지원

그러면 VAN 사는 무엇일까요?

거칠게 정리하면 주로 오프라인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드 결제가 이루어지면 고객 서명과 전자 전표를 수거해 카드사에게 전달해 주는 등 가맹점과 카드간의 결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업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여러가지 이유로 VAN사의 위치는 많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 카드 서명을 전자서명 패드에 약식, 형식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 5만원 이하는 서명을 하지않는 무서명 거래(NO CVM, No Cardholder Verification Method) 가 증가
  • 삼성페이와 같이 자체 지문 또는 비밀번호 인증으로 VAN 업무가 필요없게 만든 서비스 등장
  • 최근 핀테크 스타트업들은 VAN업체를 배제하고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기술을 적극 도입
한국 주요 VAN 사 및 PG 사 현황, Image - ITFIND

어떤 PG 영업점을 선택할 것인가?

솔직히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만든다면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습니다. 막 시작하는 워드프레스 쇼핑몰로서는 먼저 영업저을 선택하고 이어서 PG사를 선택하는 순서로 흘러갑니다.

PG 영업점 선택시 검토 포인트는?

이제 막 시작하는 아주 작은 워드프레스 쇼핑몰으로서는 앞서 소개한 코드엠샵, 아임포트 그리고 부트페이 정도의 대안이 있을 뿐입니다. 그외도 더 있을텐데 아직 세군데밖에 찾지를 못했습니다.

저는 PG 사 선택 시 세가지 정도를 봤는데요.

PG사 가입 조건

먼저 영업점에서 제시하는 PG사 가입 조건을 봤습니다. 위에서 소개하듯이 PG사든 PG 영업점이든 가맹점이 늘어나면 수익이 늘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서 가맹점 유치를 합니다. 그리고 결제업체에서도 프로모션을 진행하죠.

이번 PG 영업점들의 PG 가입 조건을 살펴보니 코드엠샵이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가입비를 받지않고 있더군요. 반면 아임포트는 각각 22만을 받고 있어서 비용 차이가 났습니다.

즉 카드 결제/카카오결제/나이스페이결제/페이코/N페이 등 간편 결제를 전부 지원학 위해서 코드엠샵은 22만이 들지만 아임포트는 66만원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한푼이라고 아낄 수 있는 곳으로 마음이 가지 않을까요? 다른 서비스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말입니다.

아래는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지원하는 코드엠샵, 아임포트 그리고 부트페이의 제휴 PG사별 가입 조건입니다. 2019년 3월말 현재 기준이니 참고하세요.

  • 아임포트가 지원하는 PG사가 가장 많음
  • 아임포트는 카카오페이와 페이코에 대해서는 각 22만원(VAT 포함) 가입비를 받음
  • 코드엠샵은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가입비를 면제해주고 있음
  • 카드 수수료는 큰 차이가 없음
코드엠샵 결제 수수료 및 가입비 현황
[쇼핑몰 구축기] 워드프레스 쇼핑몰 결제 PG사 선정 방법 1
부트페이 PG사

결제와 연동되는 플러그인

다음으로 살펴본 것은 결제와 연동되는 플러그인들을 봤는데요.

코드엠샵이 네이버 쇼핑과 연동, 서브스크립션 ㅍㄹ러그인 등에서 더 낫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즉 네이버 쇼핑 플러그인을 통해서 네이버 쇼핑에도 동시적으로 상품이 등록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괜찮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장차 서브스크립션을 서비스를 할 계획이었으므로 이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아임포트보다는 저렴한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솔직히 기능상의 차이는 몰라기 때문에 피상적으로 판단시 코드엡샵이 낫다는 판단을 한거죠.

통계분석 서비스

결제 단계의 고객 통계 분석은 매우 주요한데요. 앞에서 이야기한 아임포트, 코드엠샵 그리고 부트페이 모두 통계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아임포트는 결제 데이타 분석을 월 39,000원부터 유료로 제공하고 있고, 코드엠샵과 부트페이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결제 데이타 분석 데이타 차이가 얼마나 날지 모르겠고, 우선은 무료 데이타를 보자는 생각에 코드엠샵을 선택했습니다.

아래는 아임포트의 결제 통계 데이타 가격표입니다.

아임포트 결제 데이타 분석 서비스 비용

어떤 PG사를 선택할 것인가?

음 PG 사 선택은 일반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KG 이니시스가 가장 무난한 듯 싶습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선택하기도 합니다.

가입도 온라인으로 가입이 완료되므로 편합니다. 그리고 표준웹 지원도 뛰어나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의 경우는 향후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도 같이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반결제와 정기결제를 모두 지원하는 나이스정보통신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KG 이니시스의 결제창 디자인이 너무 아름답지 못했기에 더욱 정이 가지 않았습니다.

이니시스 결제 화면
와이즐리 결제정보 나이스페이 카드선택

마치며

이상으로 간단히 결제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위한 PG 영업점과 PG사 선택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기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 각자 처한 상황에 맞추어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PG영업점과 PG사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쇼핑몰 규모가 엄청 커지면 바로 PG사와 계약을 한다든지 아니면 카드사와 코스트코나 현대자동차처럼 카드사와 직접 계약을 할 수 있겠죠. 그날 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올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PG 가입 신청후 실제로 가입이 이루어지는데는 최대 15일까지 걸리므로 미리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 사이트가 완전히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청
  • 단 상품은 최소 5개이상 올려져 있기를 권장
  • 사이트 관련 정보, 즉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개인정보취급방침, 판매 약관 등을 Foot 메뉴에서 알 수 있어야 함
  • 전화번호는 핸드폰 번호보다는 070 번호를 제공하는 것이 좋음. 핸드폰번호를 올려놓았더니 유선번호없냐고 연락이 왔었음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