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구축기] 워드프레스 쇼핑몰 도전기 연재를 시작하면서

Updated on 2019-06-08 by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쇼핑몰 구축은 이제는 조금 시들해진 느낌입니다. 워낙 한국형 쇼핑몰 구축이 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가능하고 더우기 한국적인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에 밀릴 수 밖에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쇼핑몰 구축기를 연재하는 이유

최근 지인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쇼핑몰 구축을 시도하면서 배웠던 배웠던 다양한 경험들을 해당 쇼핑몰 블로그에 연재해 왔는데요.

쇼핑몰이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열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의 효용성이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고, 처음 시작하는 쇼핑몰의 신뢰성을 주기 위해 비록 삽질이지만 삽질기를 낱낱히 공개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 쇼핑몰의 주소는  https://puripia.com로 아직도 공사중이기는 합니다.) 

쇼핑몰 구축 시 도와주었던 인연으로 그 쇼핑몰을 알리고 쇼핑몰 구축 경험담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 여기 happist.com에도 같이  공유합니다. 조금 사심이 있기는 합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 구축 도전기를 시작하면서

왜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구축하는가?

쇼핑몰에 도전해 보자는 협의가 이루어 지면서 어떻 방식으로 쇼핑몰을 구현할 것인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이 쇼핑몰 구축을 도와야 했기 때문에 제가 그나마 조금 아는 워드프레스를 가지고 접근하기로 했습니다.

너무 짧은 소견인지는 모르지만 주어진 여건하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보았습니다.

최고의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고 유명한 이커머스 플랫폼은 당연 아마존이죠. 아마존은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거의 절반에 가까은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오프라인을 다 포함해도 거의 55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거대한 이커머스 왕국을 구축했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제2의 아마존을 꿈꾸는 이커머스 업체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계속되고 있을 정도로 이커머스에서 아마존이 미치는 영향은 거대합니다.

한국에서도 쿠팡과 같은 업체는 비지니스 모델을 거의 아마존과 유사하게 벤치마킹해서 한국 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죠.

아마존닷컴 메인 페이지, Amazon.com main page capture

한국형 쇼핑몰의 발전이 눈부시다.

세계 최고의 이머머스 기업이 아마존이고, 아마존을 가장 뛰어난 벤치마킹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한국에도 한국 나름의 뛰어난 이커머스 모델들이 발전되어 왔습니다.

특히 한국은 국토가 좁고, 좁은 지역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커머스가 발전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었고 그 덕분에 일찍부터 이커머스가 발전했고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어 왔었습니다.

그러한 영향인지 모르지만 한국에서 이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세계에서도 높은 편에 속하긴 합니다.

이렇게 한국에서 이커머스가 급격히 발전하면서 기존 한국형 쇼핑몰 제공업체들은 한국 실정에 맞추어 상당히 섬세한 기능들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결제로 넘어가는 바로구매 기능과 같이 쇼핑 경험을 개선하는 기능들이 예전부터 활발하게 적용되어 왔습니다.

물류와 관련된 기능도 상당히 좋은 사용 경험을 주고 있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배송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제공되어 왔습니다.

뭐 결재와 같은 규제가 심한 부문에서는 상대적으로 발전이 느리죠. 그렇지만 아주 아주 천천히 이 부분도 개선되어 오고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말 지랄같았던 결제와 관련해서는 일부에선 크로스 브라우저가 가능토록 표준 HTML에서 결제를 지원하기도 하죠.

요즘 더욱 놀라운 것은 NHN고도와 같은 한국형 쇼핑몰들은 기본형은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보다 차원 높은 마케팅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광고나 고객 관리 솔류션 등과 같은 부문에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초심자들이 이커머스에 뛰어들기에 정말 좋은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이커머스에 입문해 쇼핑몰 구축에 큰돈을 들일 필요가 없고, 정말 쉽게 구축할 수 있다. 편리성과 가성비를 갖추고 있다고나 할까뇨..

따라서 정말 상품 구성과 마케팅과 같은 본연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는 생각조차 듭니다.

물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생존율도 낮아지고는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그 덕분에 좋은 서비스가 나타나고 시장도 커지는 아주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선택한 이유?

이런 한국형 쇼핑몰에 비해서 워드프레스 쇼핑몰은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딥니다.

바로 구매와 같은 한국형에서는 기본인 기능이 우커머스에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풀러그인을 찾아서 커스터마이션을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이 기능이 아마존의 원클릭쇼핑 특허때문에 오랬동안 막혀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아마존의 이 전가의 보도와 같았던 특허는 10년간의 특허 보호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이제는 문제는 안됩니다.

또한 배송 조회와 같은 한국형 쇼핑몰에서 기본적인 물류 기능도 워드프레스 우커머스에서는 별도 유료 플러그인을 구매해 설치해 최적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한국형 쇼핑몰과 비교하면 워드프레스 쇼핑몰은 튜닝할 요소가 많은 기능 추가할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기능을 추가하다보면 많은 플러그인을 넣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는 워드프레스 쇼피올에게는 치명적으로 속도를 저하시킵니다.

제대로 튜닝하지 않는다면 워드프레스 쇼핑몰은 굉장히 느리게 반응해 제대로 비지니스를 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적다보니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단점이 많이 보입니다. 이제는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장점을 찾아봐야 할까요?

도대체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디자인? 데이타 분석의 강력함? 무수한 플러그인으로 구미에 맞는 쇼핑몰 설계가 가능?

지금으로서는 자기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별도 쇼핑몰을 구축하고 확장하는 중급 단계에서는 나름 비용 경쟁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어도 지금 이 순간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또한 그동안 워드프레스로 사트를 운영했던 경험들이 모여서 겁없이 워드프레스 쇼핑몰에 도전하게된 원동력이 되지않았나 생각합니다.

기록으로 남겨 돌려주고 싶다

여전히 조금 혼란스럽기는 합니다. 왠지 어려운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검토하면서 솔직히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한국에서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만드는게 여전히 소수의 시도인듯 싶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만드는 과정에서 얻은 시행착오를 공유해준 몇분덕분에 조금은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

저도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구현해가는 과정과 시행착오를 공유해 조금이라도 이 분야에 도전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래 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