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온라인 쇼핑 5대 국가와 성장 요인

|

2019년 세계 이커머스 매출액은 약 3조56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상위 5개국의 이커머스 매출액이 세계 전체 이커머스 매출의 82%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될 것이라고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이마케터가 밝혔습니다.

이를 간단히 번역, 소개해 드립니다.

이렇게 세계 이커머스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위 국가는 중국, 미국, 영국, 일본 그리고 한국입니다.

우리나라가 나라 규모는 작지만 워낙 이커머스 비중이 높다보니 다섯번째로 매출 규모로도 5위까지 올라왔네요.

이마케터는 아울러 이들 상위 5개국의 이커머스 매출은 지속 성장해 2022년엔 세계 이커머스 매출의 85%까지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1. 2019년 이커머스 상위 5개국의 성장 전망

가장 큰 리테일 이커머스 시장인 중국의 2019년 리테일 이커머스 매출은 전년 비 거의 30%가까이 성장해 2조달러 육박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이커머스 매출의 절반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뒤를 이어 미국도 연평균 15%이상 성장하면서 2019년 기준 이커머스 매출이 무려 6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2019년 이커머스 매출 Top 5 국가, by eMarketer

3위는 영국으로, 2019년에 전년 비 11%가까이 성장한 1,3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4위는 일본으로 전년 비 4% 성장한 1,136.3억 달러 리테일 이커머스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5위는 한국인데요. 한국은 전년 비 11.11% 증가한 867억 달러 리테일 이커머스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율로 보면 중국 > 미국 > 한국 > 영국 > 일본 순으로 리테일 이커머스가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글로벌 이커머스 성장 요인

이들 국가에서 이커머스가 성장을 촉진하는 공통적인 요인들은 무엇일까요?

이마케터는 아래과 같이 크게 세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먼저 지속되고 있는 수출의 증가의 영향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전쟁으로 조금 주춤하기는 합니다만 큰 흐름은 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온라인에서 주로 통용되는 간편 결제들도 큰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알리페이
  • 미국 아마존에서의 높은 신용카드 사용율
  • 일본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인 라쿠텐 중심으로 사용되는 라쿠텐페이

세번째로는 명품의 온라인 판매 확대가 이러한 이커머스 확대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이마케터는 보고 있습니다.

3. 국가별 이커머스 성장 요인

그러면 이러한 이커머스 성장을 각 국가별로 아주 간단히 살펴보죠.

3.1. 중국 – 중산층의 증가, 도시 외지역으로 확장

앞서 이약했듯이 중국 이커머스 매출은 전세계 이커머스 매출 중 무려 55.8%를 차지할 정도로 아주 엄청난 이커머스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성장은 14억이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가지고 있으며, 최근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중산층이 빠르게 증가한 영향이 큽니다.

최근 중국 이커머스 매출 성장은 소득 증가에 따라 온라인에 접속하기 시작한 중국 시골 지역민들의 활발한 온라인 쇼핑 덕분이기도 합니다.

“중국 이커머스 시장은 알리바바와 JD닷컴과 같은 강력한 순수 온라인 유통업체뿐만이 아니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강자였던 수닝과 고메가 접극 시장에 참여하면서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내 이커머스 플레이어들은 특정 제품군 중심의 전문화, 도시화가 덜된 시골 지역 소비자 공략 등 다양한 시장 기회를 발굴하고 있습니다.”라고 이마케터는 분석합니다.

3.2. 미국 – 하이엔드 제품의 성장

미국 이커머스는 의류분만이 아니라 컴퓨터, 전자제품과 같은 하이엔드 제품들에 의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컴퓨터와 가전제품의 이커머스 매출은 1조 3,290억 달러에 이르러 미국 전체 이커머스의 21.7%를 차지할 것입니다.

또한 의류 및 액세서리는 1,227억 달러로 20.4%에 이를 것입니다.

2022년에 이르면 컴퓨터/소비자 전자제품은 1,903억 달러 그리고 의류 및 액세서리는 각각 1,812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이마케터는 전망했습니다. .

2019년 미국 카테고리별 리테일 이커머스 성장 전망, by eMarketer

3.3. 영국 – 아마존의 성장

영국의 이커머스 성장은 아마존의 폭발적인 성장에서 비롯됩니다.

아마존이 유럽에거 점점 더 지배적인 이커머스 유통업체가되면서 덩달아 영국에서도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은 아마존 유럽 확장의 핵심입니다.

매킨지(McKinsey)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8년 7월 현재, 이탈리아, 독일, 영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은 아마존 프라인 멤버쉽에 가입되어있었습니다.

3.4. 일본 – 고령화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성장 둔화

일본의 상대적으로 낮는 4.0% 성장이 예상되는 이유는 일본 내부의 고령화로 인해 내수 둔화때문입니니다.

하지만 일본은 소니 같은 세계 최고 전자제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 수출 수요의 상승은 일본 리테일 이커머스 성장을 촉진할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3.5.한국 – 동남아 등 새로운 지역 공략

한국의 리테일 이커머스 성장은 뷰티제품과 전자제품의 내수 판매와 수출 증가에 의해서 견조하게 지탱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수 기반 한계는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은 동남아 등 이웃 국가들에 대한 수출 확대를 통해서 이러한 한계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등의 이웃국가들의 소득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이 점차 이커머스에 익숙해 지면 그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4. 마치며

전 세계적으로 리테일 이커머스 성장은 여전히 강력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커머스 성장은 전체 소매 판매 성장의 약 4배에 달하며서 전체 소매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의 소득은 점점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점점 더 다양한 상품을 찾고, 더 비싸고 럭셔리한 상품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리테일 이커머스가 성장하고 더 많은 지출을 하도록 이끌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