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차 증가로 자동차 판매가 줄었다는 기사가 있어 한번 검증해 보기로 했습니다.

공유 경제 트렌드나 밀레니얼 트렌드를 살펴보면 이러한 트렌드를 뒷받침하는 여러가지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자료들은 상당히 단편적인 정보들로, 전체 자동차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일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데이타를 살펴 보기로 한것이죠. 덩달아 자동차 산업도 조금 더 들여다 볼 시간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Executive Summary

  • 2018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조사업체마다 다르지만 -0.5% ~ -0.9% 정도 감소
  • 자동차 주요 시장인 미국과 중국을 살펴보면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판매는 오히려 늘었고, 수요 감소 대부분은 중국 판매 감소에서 기인
  • 중국 자동차 판매는 공유 경제의 영향이라고 해석하기보다는 미중 무역 전쟁등으로 인한 경기 침체의 영향이 더 크다고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
  • 공유차 이용으로 개인 자동차 구매는 줄지만 공유차서비스를 위한 자동차 수요는 증가하고 성장 시장 수요도 있기 때문에 당분간 획기적으로 감소 가능성은 낮음

1. 공유차 이용 증가로 자동차가 준다는 중앙 기사

중앙일보는 “세계 10억 명 공유차 이용… 차 안 사고 면허도 안 딴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습니다. 그러면서 작년 차 판매는 100만대나 줄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가 줄어든 자료는 블룸버그 비지니스위크가 “

공유 자동차 이용으로 자동차 판매가 줄고 있다는 중앙일보 기사

2.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추이

2018년 자동차 판매량 데이타를 공개한 곳이 현재는 많지는 않습니다. 세계 54개국의 판매량을 집계해 공표하는 JATO는 2018년엔 8천 6백만대를 판매해 전년 비 0.5%인 42만대가 줄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료로 자동차 관련 데이타를 판매하는 MarkLines는 2018년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을 8천 7백 4십만대로 전년 비 0.9%, 8십 8만대가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반올림하면 블름버그가 보도한대로 약 백만대정도 감소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추이, Worldwide Viechel Sales, Data Source - MarkLines, Graph by Happist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추이, Worldwide Viechel Sales, Data Source – MarkLines, Graph by Happist

3. 공유차 증가로 차량 판매가 줄었을까?

그러면 이렇게 자동파 판매가 감소한 이유를 살펴봐야겠죠. 공유차 증가로 자동차 판매가 줄었는지 아니면 다른 이유로 줄었는지…

공유차가 활발히 운행되는 나라의 대표는 미국과 중국이라고 할 수 있죠. 이 두나라의 자동차 판매를 비교해보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을 듯 합니다.

  • 2018년 미국 자돋차 판매는 1천 7백 8십만대로 전년 비 약 17만대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는 2016년 1천 8백만대에 비해서는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기도 하죠.
  • 2018년 중국 자동차 판매는 2천 8백 1십만대로 전년 비 약 80만대가 감소했습니다.

결국 글로벌 자동차 판매 감소는 대부분 중국 시장에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중국 시장에서 자동차 판매 감소는 공유차량 이용 증가의 영향도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중국 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해석하는게 맞다는 판단입니다.

4. 결론 – 중국 경제 둔화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

이렇게 미국과 중국 자동차 판매를 살펴본 결과 아직은 공유차 증가에 따라 전체 자동차 판매 감소라는 해석은 과하다고 보여집니다.

공유차 이용 증가에 따라 개인용 자동차는 감소하겠지만 당분간은 공유차 서비스를 위한 자동차 판매는 늘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차 서비스가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은 성장 국가에서 자동차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자동차 수요는 공유차 이용 증가로 판매 감소 요인과 기타 증가 요인으로인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지 않을까요? 그리고 아무래도 자동차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공유차 이용보다는 경기의 영향이 훨씬 큰 시장이 자동차가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