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PASS)란 무엇인가?

유럽 자동차 여행을 하다보면, 특히 스위스에서 자연스럽게 패스(PASS)란 용어와 친해지게 됩니다.

패스(PASS)는 우리나라의 고갯길 정도에 해당하는 스위스의 산 또는 산맥을 넘어가는 도로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관령고개를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영서와 영동을 잇는 대관령 고개를 넘기 위해서 예전에는 아주 험준하고 고블고블한 대관령고개를 넘어 다녔죠.

그라다가 대규모 고속도로 공사를 통해서 터널을 뚫고 길을 넓히면서 대관령고개를 넘어가는 것은 일반 고속도로를 다니듯 편해졌습니다. 그렇지만 대관련 엣 고개길은 여전히 경치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길로 애용디고 있죠.

마찬가지로 스위스의 주요 패스(PASS)도 엄청난 길이의 터널들이 뚫리고 고속도로가 연결되면서 고개인 패스(PASS)를 넘지 않고도 알프스산맥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너무도 아름다운 스위스 알프스 풍경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패스(PASS)들은 애용되고 있죠.

푸르카 패스(Furka pass)에 대해서

오늘은 이러한 스위스의 패스(PASS)중 가장 유명한 푸르카 패스(Furka pass, 2,431m)에 대해서 알아보죠.

스위스 자동차 여행, 스위스 자동차 그랜드 투어 중 하나인 푸르카 패스(Furka Pass) 이정표, Image - Switzerland Tourism
스위스 자동차 여행, 스위스 자동차 그랜드 투어 중 하나인 푸르카 패스(Furka Pass) 이정표, Image – Switzerland Tourism

푸르카 패스(Furka pass, 2,431m)는 스위스 우리(Uri)주의 안데르마트(Andermatt)와 발레(Valais)주의 글레취(Gletsch)마을을 잇는 고객길입니다.

아래는 구글 맵에서 푸르카 패스(Furka pass)를 찍어 본것인데요. 지금은 패스(PASS)가 열리지 않아서 Realp에서 Obergoms로 가는 Furka-Basistunnel train 터널기차로 이동하는 루트만을 제안해주고 있습니다.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는 험준한 스위스 알프스 고개중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험난한 고개 中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풍광도 아름답다고 정평이 나 있죠.

푸르카 패스(Furka pass)가 지정학적 의미

무른 고개의 의미는 지역과 지역을 이어주는 통로이기 대문에 시기적으로 큰 의미를 갖죠.

앞에서 언급한 대관령고개가 영동지방과 영서지방을 이어주는 통로 역활을 했기 때문에 험준한 길임에도 불구하고 지나는 사람이 끝없이 이어졌듯 말이죠.

푸르카 패스(Furka pass)도 루체른과 이탈리아 밀라노 그리고 인터라켄의 베르너 오버란트(Bernese Oberland) 그리고 제네바로 향하는 길들을 이어주는 역활을 합니다.

즉 밀라노에서 올라와 인터라켄 지방으로 갈때, 제네바 지역으로 갈때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밀라노에서 인터라켄으로 가는 길에는 여러가지 가 있죠. 예전에는 푸르카 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갖으 빠른 지름길이었습니다.

  • 그 중 하나는 푸르카 패스를 이어서 그림젤 패스를 지나는 방법이죠. 험하기는 하지만 지름길로 인터라켄을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조금 더 올라가서 수스텐 패스를 이용해 인터라켄의 베르너 오버란트(Bernese Oberland) 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 아니면 루체른가지 올라가서 자르넨호수를 지나는 고갯길을 따라 내려올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험해도 엄청나게 돌아가는 길이죠.
루체른 인터라켄 이탈리아 밀라노 방향 주요 도로 방향 및 푸르카 패스, 그림젤 패스 그리고 수스텐 패스 위치도
루체른 인터라켄 이탈리아 밀라노 방향 주요 도로 방향 및 푸르카 패스, 그림젤 패스 그리고 수스텐 패스 위치도

이러한 푸르카 패스(Furka pass) 지정학적 위치는 푸르카 패스에서 알프스 본류와 인터라켄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베르너 오버란트(Bernese Oberland) 알프스로 나누어지는데서 기반합니다.

즉 이 베르너 오버란트(Bernese Oberland)는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에서 시작해 스위스 여행하면서 또는 스위스 여행을 준비하면서 항상 듣게 되는 아이거(Eiger 3,970m), 묀히(Monch 4,099m), 융프라우(Jungfrau 4,158m)와 같은 고봉에서 절정을 이루다가 발레 주의 마티니(Martigny)에서 론강을 만나면서 소멸됩니다.

스위스 자동차 여행, 그림젤 패스, 푸르카 패스, 론강. 로이스강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 Image - Happist
스위스 자동차 여행, 그림젤 패스, 푸르카 패스, 론강. 로이스강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 Image – Happist

또한 이 곳 푸르카 패스(Furka pass) 근방의 빙하들을 기반으로 로이스강이 발원해서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과 쉘레넨(Schöllenen) 협곡을 거쳐 루체른 호수로 흘러갑니다.

그리고 푸르카 패스의 서북쪽 론 빙하(Rhône Glacier)에서 시작된 론강은 알프스 산맥과 베르너 오버란트(Bernese Oberland) 사이를 흐르면서 레만호와 프랑스 남동부를 지역을 가로질러 흐르다가 지중해로 흘러들죠.

아래는 글래치 마을쪽에서 바로 본 론 빙하(rhone-glacier) 사진인데요. 최근 사진이 아니라 조금 오래된 사진ㅇ예요.

예전에는 이처럼 이 글레취(Gletsch)마을 근처까지 빙하가 있어지만 지금은 밑 부분은 다 녹아서 산을 넘어야 빙하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스위스 푸르카  패스r가 끝나는 글레취(Gletsch)에서 볼 수 있었던 론 빙하(rhone-glacier), 여기 빙하에서 녹은 물이 지중해까지 흘러가는 론 강이 된다, Image - WikiImages
스위스 푸르카 패스r가 끝나는 글레취(Gletsch)에서 볼 수 있었던 론 빙하(rhone-glacier), 여기 빙하에서 녹은 물이 지중해까지 흘러가는 론 강이 된다, Image – WikiImages

즉 이 푸르카 패스에서 베르너 오버란트(Bernese Oberland)가 분기하고 론강과 로이스강이 시작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푸르카 패스(Furka pass) 역사

자료에 따르면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는 기원전 부터 존재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지역을 연결해줄 고개로서 중요한 곳이었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1866년에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에 마차가 통행될 정도의 도로가 완공되었다네요.

이 마차 도로가 완공되자 알프스의 아름다운 풍광과 론 빙하(Rhone Glacier)를 조망하기 위해 유럽 각지에서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도로가 뚫리면서 정기적으로 우편을 나르는 우편마차가 개설되었고, 사람들은 이 우편마차를 이용해 이 고개를 넘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1914년에만 무려 1만 9,102명이 우편마차를 타고 이 푸르카 패스를 넘었다고 합니다.

1921년부터 우편마차대신 노란색의 포스트 버스(Post Bus)가 취임해 우편 마차를 대신하기 시작하면서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에서 자동차 운행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지금도 관광용 노란색 포스트 버스(Post Bus)가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 버스에서 푸르카 패스(Furka pass)의 아름다운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푸르카 패스를 지나는 포스트 버스(Post Bus), Furka Pass, Obergoms, Switzerland, Image - hpgruesen
스위스 푸르카 패스를 지나는 포스트 버스(Post Bus), Furka Pass, Obergoms, Switzerland, Image – hpgruesen

괴테가 지나던 길

이 푸르카 패스(Furka pass)는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을 거치는데요.

독일 문학의 최고봉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vvon Goethe, 1749~1832)는 이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을 두고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곳 가운데 가장 아끼는 곳”이라고 말했다고 할 정도로 아름다운 픙광을 자랑합니다.

푸르카 패스가 지나는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 풍광을 극찬했던 괴테

괴테는 1779년 11월 12일 제자 카를 아우구스트와 바이마르 공작 그리고 두명의 가이드와 함께 눈덥힌 푸르카 패스를 넘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눈 덮힌 겨울이면 이 도로는 폐쇄되는 곳인데 몇백년전에 이 험준하고 더구나 눈 덮힌 길을 걸어서 통과했다니 놀라움을 금할 수 없죠. 그만큼 괴테는 이 아름다운 길을 직접 걸어서 경험해보고 싶었다고 합니다.

스위스 자동차 여행, 루칼프방향으로 바로 본 푸르카 패스(Furka pass) 중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 Image -SteveK
스위스 자동차 여행, 루칼프방향으로 바로 본 푸르카 패스(Furka pass) 중 우르세른 계곡(Ursern valley), Image -SteveK

영화 007 시리즈, 골드핑거(Gold Finger)의 촬영

푸르카패스의 오르막길은 벼랑위 아찔아찔한 커브길로 이루어져 엄청난 두려움과 스릴을 느낄 수 있게 만듭니다.

이처럼 험준하고 구불구불한 도로 형태때문에 아슬아슬한 장동차 주행 장면이 속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리허한 아슬아슬한 주행은 영화 추적씬의 좋은 배경이 되기도 하죠.

1964년 007시리즈 3탄 골드핑거(Gold Finger)에서 주인공인 제임스 본드(숀 코넬리 분)와 모령의 여인이 아슬아슬한 자동차 추격씬을 이어가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이 아슬아슬한 위험 천만한 추격씬은 바로 이 푸르카 패스에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이 영화의 푸르카 패스 부분이 유튜브로 공개되어 있는데요. 이를 보니 숀 코넬리의 젊은 적 모습이 무척이나 낮섭니다. 최근에서 근사한 노인의 모습만 보아서인가요 ㅎㅎ

숀 코넬리가 78세 되었을 시 루이비통 광고에 등장한 모습

푸르카 패스 정상

푸르카 패스 정상에서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우선 푸르카 패스(Furka Passhöhe) 정상을 알려주는 이정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들이 정산 표지판을 배경으로 사진을 담습니다.

여기도 푸르카 패스가 융성햇을 적에는 흥했을법한 검물이 아제는 폐가처럼 아직도 버티고 있습니다. 터널이 뚫리고 관광 목적이 아니라면 여기를 들리는 사람들이 줄었기 때문에 곳곳에 생겼던 호텔이나 상점들은 상당부분 문을 닫았습니다. 쇠락하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나 할가요.

스위스 자동차 여행, 푸르카 패스 정상을 알리는 표지판, Image - Nebojsa Dejanovic
스위스 자동차 여행, 푸르카 패스 정상을 알리는 표지판, Image – Nebojsa Dejanovic

푸르카 정상(Furka Passhöhe)에서 조금 더 내려오면 Hot Spot Grand Tour Furka 가 있습니다. 

여기는 푸르카 패스중에서도 가장 멋진 풍광을 자랑하는 곳으로 스위스 자동차 그랜드 투어 이정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기념 촬영하라는 의미로 스위스 관광청에서 마련한 것이죠.

아래 이미지를 보면 이 이정표를 통해서 멀리 푸르카 패스 뿐만 아니라 이정표 가운데로는 그림젤 패스의 모습이 멋지게 잡힙니다.

스위스 자돋차 여행, 스위스 자동차 그랜드 투어 중 하나인 푸르카 패스(Furka Pass) 이정표, Image - Switzerland Tourism
스위스 자덩차 여행, 스위스 자동차 그랜드 투어 중 하나인 푸르카 패스(Furka Pass) 이정표, Image – Switzerland Tourism

푸르카패스 정상 부근의 Hot Spot Grand Tour Furka 주차장에서 바라본 그림젤 패스 모습입니다.

그림젤 패스를 올라 먼저 만날 수 있는 토텐 호수의 모습이 살짝 보입니다.

스위스 자동차 여행, 푸르카 패스 중의 Hot Spot Grand Tour Furka 주차장에서 바라본 그림젤 패스 모습, 주의 Image - Daniel Haeusler
스위스 자동차 여행, 푸르카 패스 중의 Hot Spot Grand Tour Furka 주차장에서 바라본 그림젤 패스 모습, 주의 Image – Daniel Haeusler

벨베데레(Belvédère)

푸르카 패스 정상에서 해발 고도를 160m정도 내려온 해발 2,274m에 푸르카 패스와 함게 유명해진 벨베데레(Belvédère 2,274m)에 도착합니다.

여기에서는 1893년 세워진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을 볼 수 있는데요. 길과 길사이에 절묘한 위치에 세워진 호텔이라 더욱 눈길이 가는 건물입니다.

스위스 푸르카 패스 정상에서 내려와 만나는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Furka Pass, Obergoms, Switzerland, Image - nigel-tadyanehondo
스위스 푸르카 패스 정상에서 내려와 만나는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Furka Pass, Obergoms, Switzerland, Image – nigel-tadyanehondo
View this post on Instagram

belvédère

A post shared by Nick Spicer (@nckspicer) on

아마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건물을 알박이에 성공한 건물로 이야기할 텐데요.

그만큼 푸르카 패스에서도 가장 멋진 위치중의 하나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아래는 스위스 관광청에서 공개한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주변의 푸르카 패스의 야간 풍경입니다.

ㅇ래사진도 마찬가지로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주변의 낮 풍경을 담은 사진입니다.

스위스 푸르카 패스의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근처 풍경, Furka Pass, Obergoms, Switzerland, Image - laurent-naville
스위스 푸르카 패스의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근처 풍경, Furka Pass, Obergoms, Switzerland, Image – laurent-naville

이 호텔 건너편에 넓은 주차장이 있어 여기서 주차를 하고 여기에서는 1893년 세워진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건물로 들어가면 기념품 상점이 있고 여기서 빙하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위스 자동차 여행, 푸르카 패스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메인 입구의 기념품점, 주의 Image - Green Klwil
푸르카 패스 벨베데레(Belvédère) 호텔 메인 입구의 기념품점, Image – Green Klwil

빙하입장권을 구매하면 론 빙하로 올라가 관광용으로 조성해 놓은 빙하 터널을 감상할 수 있 수 있구요. 이 빙하 터널은 융프라우요흐 정상에 있는 얼굴 동굴과 조금 비슷한 컨셉입니다. 빙하에 동굴을 뚫어서 빙하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죠.

여기를 지나서 론 빙하와 빙하가 녹아서 만들어진 호수(?)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주변에서 빙하게 얼마나 빨리 녹고 있는지를 절절히 느낄 수 있는 풍경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여름에 얼음 덩어리들이 녹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나 비슷하죠..

스위스 자동차 여행, 푸르카 패스 벨베데레(Belvédère) 마을위의 론 빙하와 빙하가 녹은 론 강물이 만들어진 모습, 주의 Image -veronika Schöpfer
푸르카 패스 벨베데레(Belvédère) 마을위의 론 빙하와 빙하가 녹은 론 강물이 만들어진 모습, Image -veronika Schöpfer

예전엔 이 빙하를 글레치 마을에서도 바로 볼 수 있었는데 점점 녹아서 이제는 이헐게 산위로 올라야 겨우 볼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녹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를 여실히 느낄 수 있는 한 장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과거 사진으노 푸르카 패스가 끝나는 글리치 마을에서도 론 빙하(rhone-glacier)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녹아서 이 마을에서는 빙하를 볼 수 없고 산위로 올라가야 볼 수 있습니다.

스위스 푸르카  패스가 끝나는 글리치 마을에서 볼 수 있었던 론 빙하(rhone-glacier) 이제는 녹아서 이 마을에서 빙할하를 볼 수는 없다, Image - WikiImages
스위스 푸르카 패스가 끝나는 글리치 마을에서 볼 수 있었던 론 빙하(rhone-glacier) 이제는 녹아서 이 마을에서 빙할하를 볼 수는 없다, Image – WikiImages

푸르카 패스와 글림젶 패스가 만나는 글레취(Gletsch)

벨베데레(Belvédère)를 지나 내려오면 푸르카 패스는 끝이 납니다. 이 끝지점은 글레취(Gletsch)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푸르카 패스가 긑나면서 동시에 인터라켄 지역으로 가는 글림젤 패스가 시작됩니다

아래 사진은 푸르카 패스와 글림젤 패스가 만나는 글레치(Gletsch) 마을 풍경입니다.

스위스 푸르카 패스와 글림젤 패스가 만나는글레취(Gletsch)마을, Image - hpgruesen

푸르카 관광 열차

푸르카 패스가 지나는 지역을 따라 철도가 놓여졌고 이 철길을 따라 하절기엔 증기기관차로 움직이는 관광용 기차가 운영됩니다.

푸르카 패스 지역의 아름다운 풍광을 기차안에서 편하기 구경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푸르카 패스내의 아름다운 품경과 더불어 천천히 지나는 푸르카 기차는 이 곳의 낭만을 더해주는 멋진 요소가 됩니다.

푸르카 패스 지역을 따라 달리는 기차 노선도 Furka Line route
푸르카 패스 지역을 따라 달리는 기차 노선도 Furka Line route

스위스 푸르카 패스 지역의 론 밸리를 달리는 기차 모습

차스위스 푸르카 패스(Furka Pass) 론 밸리를 달리는 기처, Fruka-Bergstrecke DFB, Image - hpgruesen
스위스 푸르카 패스(Furka Pass) 론 밸리를 달리는 기처, Fruka-Bergstrecke DFB, Image – hpgruesen

노란색 포스트오토

프루카 패스 자체를 따라 노란색의 포스트 오토(PostAuto)가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래 푸르카 패스를 달리는 포스트아우토 모습인데요. 저 멀리 보이는 구불구불한 도로가 바로 글림젤 패스(Grimsel Pass)이구요. 그 너머 작게 보이는 호수가 토텐 호수(Totensee)입니다.

스위스 자동차 여행, 포스트아우토가 달리는 길 너머러 글림젤 패스(Grimsel Pass)와 토텐 호수(Totensee)가 보인다 Central Alps Passes Postauto, Image - Swisstourism
스위스 자동차 여행, 포스트아우토가 달리는 길 너머러 글림젤 패스(Grimsel Pass)와 토텐 호수(Totensee)가 보인다 Central Alps Passes Postauto, Image – Swisstourism

푸르카 베이시스 카트레인

예전에는 무조건 푸르카 패스를 통과해야만 겨울 눈때문에 너무 자주 길이 막히기 때문에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을 오랬동안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한 결과 스위스 우리 주의 레알프(Realp)역과 발레 주의 오베르발트(Oberwald)역 사이에는 푸르카 패스를 관통하는 푸르카 베이시스 터널(Furka Basis tunnel)을 뚫게 됩니다.

아래는 푸르카 베이시스 터널(Furka Basis tunnel)을 통과하는 푸르카 베이시스 카트레인이 출발하는 리알프역 주변도입니다. Andermatt에서 올라와 푸르카 패스로 직진하든지 아니면 Dorf Realp역으로 들어와 카트리인을 타든 할 수 있습니다.

푸르카 베이시스 터널을 이용해 푸르카 패스를 통과하는 카트레인이 출발하는 리알프역 주변도
푸르카 베이시스 터널을 이용해 푸르카 패스를 통과하는 카트레인이 출발하는 리알프역 주변도

이 터널은 1982년 완공되었는데요. 이 터널은 무려 17.7km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길이의 터널로 이 터널을 통해서 카트레인이 운영됩니다.

푸르카 트레인에 탑승하고 있는 자동차들 Furka car train, Image - SwissTourism
푸르카 트레인에 탑승하고 있는 자동차들 Furka car train, Image – SwissTourism

즉 자동차에 올라탄 채로 열차를 타고 터널을 통과합니다.

자동차 운전자가 직접 운전해 열차에 올르고 열차에서 내립니다.

이는 우리가 제주도에서 자동차를 배에 싣고 우도를 방문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이죠. 다만 우도로 향하는 배에서는 운전자 및 승객은 자동차에서 내려 선실에서 머물지만 이 스위스 카트레인에서는 그대로 자동차안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죠.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