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12월이면 구글은 구글 검색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해 가장 인기있는 검색어가 무엇인지를 발표합니다. 글로벌 회사답계, 글로벌로 가장 높은 점유을 가지고 있는 검색 업체답게 전세계와 각 국가별, 카테고리별로 인기 검색어를 공개하고 있죠.

1. 2018년 대한민국 인기 검색어

올 2018년 우리나라의 최고 인기 검색어는 최근 출시한 게임인 로스트아크로 밝혀졌으며 그 다음으로는 얼드컵이 꼽혔습니다. 그 다음 3위로는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가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구글 검색이 발표한 2018년 대한민국 인기 검색어_종합

1.1. 게임, 왕좌를 차지하다

로스트아크는 우리나라 게임업체인 스마일게이트 RPG에서 7년이 개발기간을 거쳐 2018년 11월에 출시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11월 7일 출시되었는데요.

게임 로스트아크 한 장면

이 게임이 관심을 받으면서 출시 첫주와 다음주인 11월 4일 ~ 11월 17일 사이에 검색량이 최고 피크치에 달하면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구글 검색에서 게임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이지만 구글 인기 검색어에 2016년 ‘오버워치’가 2ㅗㄷ합 10위로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후 2017년에는 리니지M과 포켓몬으로 순위를 높이던니 2018년에는 1위까지 차지하는 군요.

아무튼 게임에 대한 관심인 날로 높아지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1.2. 수많은 스포츠 행사로 스포츠 행사 검색 증가

2018년은 다른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스포츠 행사가 많았습니다. 연초에 동계올림픽이 열렸으며, 6월에는 러시아 월드컵이 열렸고 아시안 게임도 있었죠. 이러한 굵직굵직한 행사 덕분에 월드컵과 동계올림픽이 상위에 올랐습니다.

  • 월드컵 2위
  • 동계올림픽 5위

종합 10위에는 들지못했지만 형평성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아시안게임 축구, 동계올림픽에서 기대밖의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최근에는 컬링 지도부의 문제가 폭로되었던 컬링도 많은 관심을 받았던 스포츠 검색어입니다.

LG전자 청소기광고 컬링 국가대표 출연 영미
LG전자 청소기광고에 출연한  컬링 국가대표 출연

1.3. 콘텐츠, 그 중에서 웹튠의 강세

전반적으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콘텐츠 검색이 두드러졌습니다.

드라마인 김 비서가 왜 그럴까’, 영화 ‘신과 함께’, 웹튠 ‘외모 지상주의’, 그리고 연예 프로인 ‘하트 시그널 2’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웹튠 인기를 기반으로 드라마화 대 흥행한 김비서가 왜 그럴까 포스터
웹튠 인기를 기반으로 드라마화 대 흥행한 김비서가 왜 그럴까 포스터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은 올해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특히 올해는 콘텐츠 중 웹튠 관련 콘텐츠가 많이 순위에 올라 웹튠의 인기를 여기서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 웹튠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드라로도 제작되어 더욱 인기를 모았던 ‘김 비서가 왜 그럴까’가 3위에 올랐고,
  • 네이버 웹튠인 ‘외모 지상주의’가 4위에 올랐습니다.

2. 연도별 인기 검색에 대한 단상

이번 2018년 인기 검색어를 살펴본 김에 2013년부터 인기검색어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함 살펴봤습니다.

인기 검색어가 무슨 뚜렸한 법칙이나 경향성을 보이는 것은 아니고 그런 연관성을 찾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연도별 인기 검색어가 흘러온 흔적을 보다보니 몇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도별 구글 인기검색어 정리(2013년 ! 2018년)
연도별 구글 인기검색어 정리(2013년 ! 2018년)

철저히 개인적인 생각에서 몇자 적어 봅니다.

2.1. 개인에서 콘텐츠에 대한 관심으로

먼저, 인물 중심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2013년 데이타를 보면 류현진, 박시후, 윤창중, 클라라, 크레용 팝 등 인물들에 대한 검색이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논란을 부르는 셜리 셀카 일부 crop, Image - 스포츠서울
논란을 부르는 셜리 셀카 , Image – 스포츠서울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인물을 직접 검색하기보다는 관련된 콘텐츠 검색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하고 맹목적으로 연예인을 추종하는 것을 떠나서 그들이 만드는 콘텐츠 내용에 더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는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인플러언서나 유튜버 등으로 대중의 관심이 분산되었기에 예전과 달리 연예인들이 관심을 덜 받아 이러한 결과를 낳지 않았나 추정해 봅니다.

연예인 권력은 확실히 무너졌다는 생각입니다.

2.2. 검색어의 다양화

다음으로는 인기 검색어가 다양해 졌습니다.
과거에는 연예인, 영화 등 굉장히 한 부분으로 솔리는 경향을 보였는데 최근으로 올 수록 검색의 주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화는 대중들이 관심 자체가 다변화 되는 것을 반영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2018년 구글 검색에서 4위에 오른  외모지상주의 Lookism 한장면
2018년 구글 검색에서 4위에 오른 외모지상주의  한 장면

또한 구글 사용자층의 빠른 증가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조심스러운 가설을 세워봅니다.

구글 검색 점유율에 대해서는 조사 업체마다 수치가 다르지만 예전 10% 이하에서 이제는 20%에 육박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공통적으로 평가하는 내용이더군요.

여기서 구체적인 수치보다는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구글 사용자의 다양화는 구글 검색의 다양화를 이끌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