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 유럽 여행시 가장 유리한 카드 준비하기

Updated on 2018-12-11 by

조금 긴 시간 해외 여행을 떠난다고하니 환전과 해외 카드 사용이 신경이 쓰였다.

원래 “있는 카드 가지고가면 돼지 않겠어”하며 별 생각이 없었는데 해외 여행관련 글들을 읽다보니 그냥 아무 생각없이 떠나면 손해보겠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예상보다 많은 현금 준비가 필요하다.

그 결정적인 계기는 환전 문제였다. 도대체 얼마 정도 환전해서 가져가야하나는 질문에 “한 백만원어치 환전하면 된지 않겠어?”라는 영혼없는 답을 했는데…

2주 여행하면서 백만원어치 유로로 가당치나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들 그렇게 이야기하고.. 주로 카드를 쓰려고 생각했는데

  • 카드를 쓰면 위험하다는 곳이 많았다. 예를 들어 주유소나 고속도로 톨비 계산 등은 무조건 현금으로 계산하라고 한다.  카드 복제도 많고, 고장 나는 경우도 많아서..
  • 카드 사용 시 수수료가 장난이 아니라는 점이다. 원래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 시 혜택을 많이 주는 이유가 바로 수수료가 짭짤하기 때문이다.
  • 숙박업소 등에서 현금 결제를 요구하는 곳이 생각외로 왕왕 있다고 한다.

결국 카드 사용보다 더 많은 현금 사용이 예상되기에 상당히 많은 돈을 환전해서 가지고 다니든지 아니면 현지에서 뽑아 쓰던지 해야한다.

너무 많은 현금을 가지고 다니기엔 부담스럽다

솔직히 2주치 사용할 현금을 예상해서 전부 찾아서 가지고 다닌다는 것도 걱정스럽다. 적어도 2~3백만원은 환전해서 가지고 가야 하는데 솔직히 부담스럽기는 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50:50  또는 30: 70의 비율로 현금과 카드 사용을 예상해 준비한다.  우리도 조금 안전하게 50:50으로 준비하되 필요하면 현지에서 현금을 인출하기 했다. 

현금을 주머니에 넣어가지고 다니는 money, Image - Capri23auto
현금을 주머니에 넣어가지고 다니는 것은 부담스럽고도 위험하다 특히 이탈리아에서는

카드수수료도 만만치 않다.

그렇지만 현지에서 사용하는 카드 또는 ATM 이용 시는 생각보다 높은 수수료 등 제반 비용이 든다.

해외에서 물건을 카드로 결제 시 어떻게 비용이 청구되는지 살펴보자. 인터넷의 정보를 찾아보니 아래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1. 카드 결제
  2. 국제 카드사(비자나 마스터카드)에서 결제 금액을 USD로 환산(국제 카드사 환전율)
  3. 국제 카드망 이용 수수료 추가 (비자카드는 1.1%, 마스터카드는 1% )
  4. 국제 카드사에서 국내 카드사로 해당 금액 청구
  5. 국내 카드사에서 청구된 금액을 원화로 환산(전신환 매도율)
  6. 해외 결제 수수료 가산
  7. 최종 금액 청구(1원 미만 버림)

위의 경우는 해외 여행지 현지 통화를 사용해결제 시 그렇다는 것이고 만약 자국 통화 결제(DCC)를 이용 시는 수수료 부과가 한 단계 더 붙는다.

현지화가 원화가 바뀌고 이 원화가 다시 달러로 환전되고 다시 달러가 원화로 환전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아래 그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1. 카드 결제
  2. 현지 통화 금액을 한화로 환전
  3. 환전 금액에 대해 POS 업체와 결제망 운용 은행/카드사에서 자국통하결제 수수료 가산(3~10%)
  4. 해당 금액을 국제 카드사에 청구
  5. 국제 카드사(비자나 마스터카드)에서 결제 금액을 USD로 환산(국제 카드사 환전율)
  6. 국제 카드망 이용 수수료 추가 (비자카드는 1.1%, 마스터카드는 1% )
  7. 국제 카드사에서 국내 카드사로 해당 금액 청구
  8. 국내 카드사에서 청구된 금액을 원화로 환산(전신환 매도율)
  9. 해외 결제 수수료 가산
  10. 최종 금액 청구(1원 미만 버림)

결국 카드 사용시도, 현지에서 ATM으로 현금을 인출할 때에도 적지 않은 수수료가 부과된다. 이러한 수수료를 최소화 하는 것이 여행을 좀 더 여유롭게 할 수 있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로마의 ATM 기기 rome, Image - kirkandmimi
로마의 ATM 기기 rome, Image – kirkandmimi

카드 수수료가 가장 적은 카드를 찾아라.

결국 인터넷과 은행 자료를 살펴보고 기존 여행 선배들의 정보를 참조해 카드 수수료가 적으면서도 안전한 카드를 아래와 같이 찾아 보았다.

이중에서 이미 거래하고 있었던 우리은행에서  SUN 체크카드를 발급받았고, 이어 신한 은행의 글로벌 멀티카드를 발급 받았다.

가장 유리한 신한 글로벌 멀티카드

이 중 신한 글로벌 멀티카드는 선불식 카드로 분실이나 도난 시 통장에 충전된 금액만 피해를 보는 것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구매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카드 사용이 가능한 곳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한 글로벌멀티카드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 페이지를 참조하길 .. 신한은행에서 별도 마이크로 페이지를 만들어 아주 쉽게 이 서비스를 접근 할 수 있다.

신한은행 글로벌멀티카드

유럽 여행시 ATM 출금과 카드 사용을 고려해 가장 경쟁력있는 4개의 카드를 검토했고 그 내용을 간략히 아래에 정리했다.

유렵 여행을 위한 가장 경쟁력 있는 카드
유렵 여행을 위한 가장 경쟁력 있는 카드
Booking.com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