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크로 무장한 워드프레스 5.0, 도약의 시작일까? 실망의 시작일까?

Updated on 2018-12-09 by

여러번 연기를 거듭한 끝에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통합한 워드프레스 5.0인 프로젝트 네임 “Bebo”가 2018년 12월 6일(미국 시간, 한국시간으로 12월 7일 새벽) 릴리즈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업데이트 표시가 들어와 업데이트 항목으로 이동해보니 워드프레스 5.0과 테마 Twenty Seventeen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고 나오네요.

워드프레스 5.0 업그레이드 화면
워드프레스 5.0 업그레이드 화면

아울러 새롭게 출시한 워드프레스 5.0 “Bebo”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자세한 설명을 올렸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WordPress 5.0 “Bebo”

1. 가장 큰 특징은 구텐베르크 편집기

이번에 릴리즈된 워드프레스 5.0의 가장 큰 특징은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기본 편집기로 통합되었다는 점입니다.

기본 편집기로 통합된 구텐베르크에 대해서는 상당히 호불호가 많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로 이 편집기에 대해서 반대를 했고, 지금도 마찬가지지만요.

또한 5.0으로 통합되기 전까지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4.61버젼까지 판올림을 거듭하면서 개선에 박차를 가해왔지만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실망을 토로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오래전부터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플러그인으로 테스트 삼아 사용해 왔는데요.  여러면에서 실망스러운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상당히 많은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그래서 메모리가 적은 오래된 태블릿에서 사용 시 상당히 버벅 거립니다.
  • 블럭 개념이 좋기도 하지만 편집에 제약을 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을 복사해 붙이기 하면 자동으로 클래식 편집기 모드 부분이 나타나서 전후 블럭을 일일히 지워야 합니다.
  • 계속 쓰면서 보면 기능을 계속 바꾸고 있어서 혼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축키는 도중에 쾌나 많이 바뀌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대한 평가, 1점 평가가 훨씬 많을 정도로 반발도 심하다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대한 평가, 1점 평가가 훨씬 많을 정도로 반발도 심하다

이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블럭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제안하고 있는데요.

기존 일반적인 글쓰기와는 다르게 문단마다 독특한 특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드래그 앤 드래그 컨셉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기반으로 만드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 블럭(Gutenberg editor blocks)
구텐베르크 편집기 블럭(Gutenberg editor blocks)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대해서 예전에 정리한 포스팅이 있는데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보다 풍부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존 문서 편집에서 상당히 고난이도 기술들이 블럭을 통해서 쉽게 쉽게 구현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성공이라는 생각입니다.

2. 고전 편집기 사용도 가능

이에서 언급한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해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편집기 대신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워드프레스 자원을 분산시키는 것이므로 워드프레스를 최적의 상태로 사용하는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자신이 사용하는 철학과 맞지 않거나 고전 편집기 편집 방식이 너무 효율적이라서 이를 포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아닌한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고전편집기는 플러그인 추가 페이지로 이동하면 첫번째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아니면 classic  또는 classic editor로 검색하면 도전 편집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0에서 고전 편집기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5.0에서 고전 편집기 설치하기

3. 구텐베르크는 축복일까? 재앙일까?

일부에서는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대해서 아주 부정적으로 바라봅니다. 워드프레스 미래를 암울하게 만들 수 있다고까지 이야기하죠.

그러나 워드프레스에서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밀어부치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3.1. 동영상 중심 세상에서 워드프레스가 활로는?

그것은 콘텐츠 환경의 급격한 변화입니다. 즉 이미 콘텐츠의 주류는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으로 넘어가 버렸습니다. 

 글과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 CMS인 워드프레스는 이미 한물간 CMS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수요가 금방 없어지지 않겠지만 변화된 환경에서 경쟁력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미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미지를 정말 효율적으로 보여줄 방법을 찾고, 동영상을 정말 쉽게 임베드할 수 있게 만들고 등등의 작업을 통해서 변환된 환경을 가장 쉽게 받아드릴 수 있는 CMS로 진화가 필요한 것이죠

3.2. 경쟁의 격화 – Wix 공세 강화

또한 기존 CMS 내에서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x의 경우 매우 쉽게 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엄청난 마케팅을 집중하면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워드프레스 아성을 넘보기엔 턱없이 부족하지만 잠재적인 위협은 되는 셈이죠.

워드프레스도 Wix가 주장하는 것처럼 절망 쉽게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CMS로 거듭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마치며

워드프레스가 쉽고 편리하다고 하는 분도 있지만 요즘 변화하는 트렌드에 비추어보면 워드프레스도 상당히 어려운 CMS입니다.

점점 더 뛰어난 툴이나 플랫폼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도 훨씬 더 쉽고 편하게 그리고 풍부하게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대응에 첫번째로 응답하는 답이 이 구텐베르크 편집기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이 구텐베르크는 굉장히 한계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지와 동영상과 소셜미디어라는 변화하느 콘텐츠를 담아내는데에는 기존보다는 진일보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확실히 이미지나 동영상이나 소셜 미미더 콘테느를 활용하기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적어도 저에는 평균이상은 된다는 생입니다.


광고 – Vultr 25$ 프로모션

Vultr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25$ 프로모션으로 Vultr에 가입해 보세요.
물론 그전에 더 좋은 프로모션이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Vultr의 좋은 점이 다양한 프로모션이 많아서 초기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죠. 최근에는 그런 좋은 조건들이 많이 사라진 것 같긴 합니다.

25$ 프로모션으로 Vultr 가입하기

구텐베르크로 무장한 워드프레스 5.0, 도약의 시작일까? 실망의 시작일까? 1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서울에 생긴 Vultr 서버 100$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새로운 사이트 구축을 위한 신규 서버를 고민하신다면 , 서울 리젼이 생겨 더욱 빨라진 Vultr 서버를 Vultr 100$ 프로모션으로 이용해 보세요.

아래 프로모션 코드 링크를 통해 Vultr에서 서버 구축 후 1달 이상 사용 및 $25이상 결제 時 추가 100$을 주는 프로모션입니다.

Vultr는 서울에도 리젼이 있어 매우 빠르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보다 성능이 높으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거기다 사용자 UI도 좋고, 15개까지 스냅샷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100$ 프로모션처럼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습니다.

우분투 20.04와 PHP 8 기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가상 서버를 운영하고픈 勇者에게 전하는 가상 서버 운영 입문 노하우 – Vultr 가상서버호스팅(VPS)를 중심으로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18개월간의 고민, 그 노하우를 담다.

도쿄 리젼과 비교해 본 Vultr 서울 리젼 사용기

가성비가 뛰어난 Vultr 가상서버호스팅(클라우드호스팅,VPS) 사용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