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 준비] 유럽 자동차여행을 위한 네비게이션 준비

Updated on 2018-11-24 by

앞서 유럽 자동차 여행을 위한 렌트카 계약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자동차 여행을 원활하게 해줄 동반자인 네비게이션에 대해서 살펴보자.

유럽 여행은 참 오랜만이라서 많이 설레긴 하다.

이전 글에서도 밝혔지만 독일-벨기에-체코를 자동차로 여행한 적이 있었다. 그 당시에 동유럽 치안이 워낙 좋지 않았기 때문에 렌터카 계약 시 동유럽에서는 사용하지 말라는 단서 조항이 있었던 시절이었다.

그렇지만 독윌 뮌헨을 여행하는 중 너무 체코가 가보고 싶은 나머지 겁없이 체코 프라하로 운전대를 돌렸던 기억이 있다.

체코로 들어가는 국경에서 경찰이 계약서를 달라고 했는데 뮌헨의 호텔에 있다고 둘러대고 통과했던 지금 생각해보면 아찔한 순간이었다.

아마 체코에서 사고가 났다면 꼼짝없이 전부 물어주어야 했을 것이기에 관광을 하는 내내 상당히 긴장을 했었다.

체코 프라하 찰스 브리, Charles Bridge, Prague, Czech Republic, Image - rodrigo ardilha
체코 프라하 찰스 브리, Charles Bridge, Prague, Czech Republic, Image – rodrigo ardilha

조금 의심스러운 곳에서는 혼자 남아 자동차를 지키기도 했고 경찰서 앞 바로 앞 자리에 주차하는 등 안전한 자리에 주차하려고 무지 노력했었다.
당시 까르프엘 들어갔는데 지하 주차장에 경찰서가 있었던 기억이…

제대로된 네이게이션 없이 프라하에 들어갔는데 길을 헤메어 같은 결찰에게 두번이나 지적을 받았다. 그 당시 그 여 경찰은 마음씨가 좋아서인지 동양의 젊은 부부가 불쌍해 보였는지 따로 딱지를 귾지는 않았다.

그 당시 네비게이션이 있었으면 조금 더 안전하고 풍부할 여행을 햇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1. 과거 자동차 여행과 네비게이션에 대한 추억

예전 앞서 이야기한 독일을 중심으로 자동차 여행 시 네비가 막 보급되기 시작하던 시절이었다.  그렇기에 그 당시 렌트카 계약 시 네비게에션 옵션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 독일에서도 여유있는 사람들이나 네비를 막 사용하던 시기였죠. 그렇기에 자동차 네비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고,  커다란  A1용지 크기의 지도를 한국에서 구입해 들고갔던 기억이 난다.  한글로 적혀있기 때문에 ㅎㅎㅎ

당시 유명한 해외여행 카페에서 모두 이러한 대형 지도를 구입해 가는 것을 권하고 있었고 나도 그에 따랐던 것.

커다란 종이 지도에 의존해 목적지를 찾아다녔다. 그렇다고 크게 힘들지는 않았다는 생각이다.  다만 길을 헤맬 땐 독일 시골 사람들에게 물어 물어 다녔던.. 그 당시는 짜증이 났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도 멋진 추억이기도 하다.

2. 렌트 시 네이게이션 대여는 비싸다

우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유럽에서 렌트 시 네비게이션을 임대해 렌트 이용료에 추가하는 방법이다.

이번에 여행 계획중인 허츠 이탈리아의 경우 NeverLost라는 네비게이션의 경우 일주당 95유로에 임대해 주고 있다. 여행 기간인 13일동안 빌리는 것으로 요청하니 네이게이션 비용으로 무려 190유로를 청구한다.

허츠(Hertz) 렌트카 예약 시 기타 옵션 항목, 네비게이션은 일주당 95유로를 청구
허츠(Hertz) 렌트카 예약 시 기타 옵션 항목, 네비게이션은 일주당 95유로를 청구

그렇지만 렌트카에 딸려오는 네비게이션이 어떤 것인지는 렌트 업체마다 다르다. 다.  유명 자동차 메이커에서 제공하는 네비이므로 어느정도 성능이 보장되겠지만 언어 등이 딸린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 우리말을 지원하지 않는 네비일 가능성이 높다. 아니 확실하다.  그러면 네이티브 수준으로 영어에 익숙하지 않는다면 사용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즐거운 여행이 되어야하는데 영어 리스닝 시간이 되면 안되잖아.
  • 여료가 만만치 않다.  위에서 소개한대로 허츠의 경우 13일 이용에 190유로를 청구하고, 유로카는 13일 사용 시 146.4유로를 청구한다. 네비 종류에 따라서 가격이 다른 것 같은데 상당한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

그렇기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네비게이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3. 어떤 네비를 고려할 수 있을까?

지금은 기술과 디바이스들이 발전되어 상당히 편리해졌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유럽도 전용 네비게이션 디바이스 중심에서 점점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이용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앱들로 발전하고 있다.

유럽 자동차여행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비들에 대해서 흔히들  아래 5가지를 많이 고려한다.

2.1. 전문 네비게이션 “GARMIN”이나 “TOM TOM”

먼저 우리나라 맵피나 아이나비와 같은 전문 네비게이션인 “GARMIN”이나 “TOM TOM”이 있다,  “GARMIN”은 미국계라서 북미에서 좀 더 강하다는 평이 있고, “TOM TOM”은 네덜란드 회사이라 유럽에 더 최적화되어 있다는 평이 있기는 하지만 큰 변별력은 가지지 못한다고 한다.

이 “GARMIN”이나 “TOM TOM” 오래전부터 전문 네비게이션으로 명성을 떨쳐 왔기 때문에 데이타나 강력한  GPS 성능을 기반으로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준다는 평가이다. 

물론 일부는 구글 네비보다 못하다는 혹평이 일부 있기는 하나 아직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이들은 조그마한 LCD화면과 조악한 유저 인터페이스(UX)로 사용하기에 편하지는 않다.

형님이 등산을 즐기기에 “GARMIN” 디바이스에 우리나라 지도 데이타베이스를 넣어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화려함과는 거리가 먼 실용성을 극대화한 네이게이션으로 보인다.

가민(GARMIN) 네이게이션이용해 운전하는 여인, image - GARMIN
가민(GARMIN) 네이게이션이용해 운전하는 여인, image – GARMIN

“GARMIN”이나 “TOM TOM”과 같은 전문 네비게이션은 20만원이상을 주어야하기 때문에 이번 여행을 위해서 구매하는 것은 지나친 오버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방법이 없을까?  수요가 있으면 공급이 있듯이 “GARMIN”이나 “TOM TOM”같은 전문 네비게이션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여러곳에서 하고 있다.

전용 네비게이션 GARMIN을 인대해주는 곳은 “여행과 지도”, “Nav2Go”와 같은 곳에서 임대를 하고 있네요.

“여행과 지도”는  유럽용은 7일 기준 55,000원,  15일은 80,000원에 임대하고 있으며, ” “Nav2Go”에서는 7일 기준 50,000원,  15일은 75,000원이며 20일은 80,000원에 대여하고 있다.

“여행과 지도” GARMIN 네비게이션 대여 서비스
“Nav2Go” GARMIN 네비게이션 대여 서비스

대여기간은 출국일~귀국일로 산정하고 15일 이상은 하루당 천원씩 추가되며 기계 보증금으로 20만원을 받고 있다.

2.2. 스마트폰용 네비게이션 앱 – 널리 사용되는 “SYGIC”

위에서 소개한 전문 네비게이션외 우리나라의 티맵이나 김기사와 같은 스마트폰에 특화된 네비게이션앱이 있다.

바로 “Cygic”이나 “HERE”와 같은 네비게이션 앱이 바로 그것.  이 앱은 한국에서도 구글스토어에 접속해 설치 가능합니다. 설치 후 사용할 국가를 선택해 데이타를 다운받아 사용할수 있다.

“SYGIC”은 스마트폰 네이게이션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이라고 한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를 지원하고 메뉴와 음성 모두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이 네비게이션 앱은 7일간 무료 사용 후 유료 프리미엄으로 전환해야 한다.  유료로 전환화하지 않아도 음성 안내 등 몇가지 핵심 기능을 제외하고는 이용가능하긴 하다.  그렇기에 프리미엄 가입하지 않고 무료 사용기간을 이용해 “SYGIC”을 이용하는 알뜰파도 있는 듯

이 “SYGIC”은 자주 할인을 한다.  2018년 11월 29일까지 블랙프라이데이 80% 할인 행사를 해서 Worldwide+Traffic 옵션의 99유 정가를 19.99$에 판매하고 있다.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이라는 평.

사이릭 cygic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프로모션 가격 페이지

유료로 구입 시 음성 안내(너무나 당연한), 과속 카메라 단속 안내, HuD, 블랙박스, 실시간 교통 정보 안내, 유류 가격 안내 등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번 구입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여러개의 디바이스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효율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드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지도를 다운받아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데이타없이도 사용 가능하다.

SYGIC 네비 아테네 시내를 찍은 모습

2.3. 스마트폰용 네비게이션 앱 – 무료로 사용 가능한 “HERE”

다음으로 무료이면서도 강력한 “HERE”가 있다.

이 “HERE”는 노키아에서 차량용 네비게이션으로 개발한 것으로 상당히 많은 자동차 업체에서 이 “HERE”를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훌륭한 네비게이션 중의 하나라고 한다.

아래는 아우디 A8에 장착된 HERE 네비게이션 모습니다. 이미지는 Audi AG에서 가져왔다.

아우디 A8에 장착된 HERE 네비게이션, Here Navigation in Audi A8, Image - Audi AG

이 “HERE”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우리말로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 앱은 한국에서는 설치할 수 없어  현지에서 설치해야 한다. 

  • 오프라인 맵 지원
  • 속도 제한 표시
  • 과속 경고 기능

이 “HERE”는 네이게이션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무료라는 점에서 가장 강력한 가성비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2.4. 신의 반열에 오른 “구글 네비게이션”

위에서 소개한 전통 네비게이션과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앱보다는 네비게이션 기능 자체는 떨어지지만 강력한 정보를 가진 “구글 네이게이션”이 있다.

가장 완벽한 한글 메뉴와 우리말 음성 안내를 기반으로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UX)는 사용 편리성과 만족도를 높여주는 요인이다.  더우기 자동차 운전뿐만이 아니라 자전거, 뚜벅이 모두 등 다양한 상황에서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호평을 잗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도 반출 문제로 네비게이션 기능이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지도 문제가 없는 외국에서는 구글 네비게이션이 아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구글 네니게이션”을 통해서 유럽 자동차여행을 마쳤고 그 효용성에 만족했다고 한다.  “구글 네비게이션” 하나로 충분했다고..

구글 내 지도 만들기 화면 - 단계별 길찾기
구글 내 지도 만들기 화면 – 단계별 길찾기

그러나 이 “구글 네비게이션”도 분명한 한계가 있다.

첫째,  속도 제한 제한 표시와 과속 경고를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처럼 유럽도 과속 단속을 많이 한다. 

물론 프랑스나 독일처럼 과속 단속을 느슨하게 하는 나라도 있지만 스위스나 이탈리아 그리고 동유럽 구가들은 상당히 많은 과속 카메라를 배치해 감시(?)하고 있다.

특히 스위스의 경우 네비게이션에 과속 감시 카메라 위치를 알려주는 것으로 법으로 금지해서 더욱 주이가 필요하죠.

유럽의 많은 도로는 정체되지 않아 자유롭게 달릴 수 있는 여견이 되므로 과속의 유횩이 더 크다. 그런데 이를 제대로 경고해주지 않는다면 상당히 많은 과태료를 물을 수 있다.

둘째, 실시간 교통 정보를 기반이 아닌 정상적인 교통 상황을 가정하고 거리 등의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구글 네비게이션”이 알려주는 거리 정보를 믿으면 안된다. 

2시간 거리라고 나왔지만 실제로는 교통 상황으로 3시간이 될수 있는 것. 그렇기에 대체로 구글이 알려주는 시간의 최소 1.5배를 감안하라는 충고를 한다.

셋째, 전적으로 데이타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는 무용지물이다.

물론 데이타 다운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다른 네비게이션처럼 국가 자체의 데이타 베이스를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구간만을 다운받는 것이므로 세밀한 계획되지 않으면 활요하기가 쉽지는 않다.

3. 결론

낮선 지역에서 인터넷이 안되고, 제대로 네비게이션이 작동하지 않아 갈길을 잃는다면 당혹하기 마련이다.  평소보다 더 쉽게 두려움과 공포에 빠질지도 모르겠다. 

그렇기에 데이타에 의존하는 구글 네비게이션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구글 네비게이션”과 더불어 오프라인에서 작동되는 네비게이션을 하나 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는 “Cygic”을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시 19.9달러에 구입해 “구글 네비게이션”과 “CYGIC”을 같이 사용할 예정이다.

이 경험은 추후 다시 공유할 예정이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