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방문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인 서양의 건축물이다.  좀더 여행을 풍부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유럽 문화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유럽 건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어느 지역을 보나 문화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가 건축이므로 건축을 이해한다는 것은 문화의 상당 부분을 이해했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건축이 문화의 산물인 동시에 문화를 만들어가는 예술이라고 할 정도이다. – 손봉기 저 유럽여행 버켓리스트 101에서 인용

그래서 유럽 건축 문화를 간단히 살펴보고 유럽 여행을 떠나보기로 했다.

유럽 건축 문화 원천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서양 건축의 근본이 되는 서양 문화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라는 거대한 두개의 정신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있다.

1. 人間 중심의 헬레니즘  

헬레니즘은 모든 사물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스 문화가 대표적으로 그리스 신들은 인간의 상상에서 나온 것으로 모든 행위의 주체가 인간이다.  그렇기에 그리스 문화에서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파르테논 신전은 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가지고 싶은 것을 신전이라는 형태로 구현한 것이다.

이러한 헬레니즘에 입각한 건축은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이 대표적이다. 

1.1. 그리스 건축

여기에서는 모든 물의 중심을 인간으로 보고  누구든 인정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완전함을 추구했다.
이러한 그리스 건축에서는  비례, 대칭, 조화, 황금분할과 같은 절대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었다. 

이러한 사상을 제대로 구현한 대표작이 밀로의 “비너스”라고 할 수 있으며,  건축에서 완전한 조화를 추구한 파르테논(Parthenon) 신전을 들 수 있다.

그리스 여행, 아테네 파르테논신전(parthenon)이 보이는 야경, Image - aussieactive
그리스 여행, 아테네 파르테논신전(parthenon)이 보이는 야경, Image – aussieactive
  • 밀로의 비너스((Venus de Milo, Vénus de Milo, Αφροδίτη της Μήλου), 그리스 신화에서 사랑과 미를 관장하는 여신인 아프로디테를 묘사한 대리석상
  • 1820년 당시 오스만제국의 영토였던 밀로스 섬의 농부 요르고스 케트로타스가 발견
  • 이 작품의 가치를 알아챈 프랑스 해군 장교  쥘 뒤몽 드위빌(Jules Dumont d’Urville)이 조각상을 구입해 현재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그리스 여행 밀로의 비너스, Front views of the Venus de Milo, Image - Wikipedia
그리스 여행 밀로의 비너스, Front views of the Venus de Milo, Image – Wikipedia

1.2. 로마 건축

로마 건축에 대해서는 위키백기과 내용을 참조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로마의 건축은 기둥과 들보로 되는 그리스 건축의 구성과, 에트루리아의 성문이나 분묘에 쓰이고 있는 아치형을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상의 미를 추구한 그리스 건축과 달리 로마 건축은 내부 공간의 활성을 중시하였다.
건축 내부의 거주성(居住性)에 중점을 두고, 내부를 넓게 하기 위하여 벽돌을 이용해 아치형 구조를 만들어 상부의 중력은 원 둘레의 각 부분에 균등하게 중합(重合)하기 때문에, 기둥의 수를 줄이고 내부를 넓힐 수 있었다.

대표적인 로마 건축은 콜로세움·판테온·수도(水道)·목욕장 등이 있다.

콜로세움(영어 Colosseum, 이탈리아어 Colosseo)

로마 황제 베스파시아누스가 기원 72년에 기공하고, 그 아들 티투스제(帝)가 80년에 완성한 타원형의 대투기장(大鬪技場)으로서 그 장경(長徑) 188m, 단경(短徑) 156m, 높이 48.5m, 외관 4층의 대건축이다.

이탈리아 여행, 로마 콜로세움,Colosseo, Rome, Italy Image - willian-west
이탈리아 여행, 로마 콜로세움,Colosseo, Rome, Italy Image – willian-west
이탈리아 여행, 로마 콜로세움,Colosseo, Rome, Italy Image - dario-veronesi
이탈리아 여행, 로마 콜로세움,Colosseo, Rome, Italy Image – dario-veronesi

판테온(Pantheon)

로마 건축사상 불후의 명작이라고 하는 판테온은 고대 로마 최대의 원개 건축(圓蓋建築)이다.

현존하는 신전은 기원 120년경까지 하드리아누스제(帝)에 의하여 세워진 것으로, 당(堂)의 지름은 43.2m, 천장의 높이도 이것과 같고 벽의 두께는 6.20m, 가운데에는 지름 9m의 원형 천창(天窓)이 있다.

내부의 주위에는 코린트식의 기둥을 가진 일곱개의 감실(龕室)이 있고, 둥근 대청 북쪽 입구에 코린트식의 기둥 8개를 나란히 세운 현관랑(玄關廊)이 있다.

그 외관은 극히 간소하여, 충실한 내부의 아름다운 공간과는 대조적이다.  – 위키디피아 인용

이탈리아 여행, 로마 판테온(Pantheon), Pantheon, Roma, Italy, Image - christopher-czermak
이탈리아 여행, 로마 판테온(Pantheon), Pantheon, Roma, Italy, Image – christopher-czermak
이탈리아 여행, 로마 판테온(Pantheon)의 창문 오쿨루스(Oculus), Image - wynand-van-poortvliet
이탈리아 여행, 로마 판테온(Pantheon)의 창문 오쿨루스(Oculus), Image – wynand-van-poortvliet

2. 神 중심의 헤브라이즘

인간 중심의 헬레니즘과 는 달리 그리스 문화이후 등장한 헤브라이즘은 모든  창작 행위는  인간이 아닌 신을 위한 것이라는 사상에서 출발한다.
모든 행위는 신을 위해서 행해져야하고 인간은 신을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이 점점 퍼지게 된다.

이런한 생각이 극에 달한 시기가 바로 유럽 중세이다.  이러한 헤브라이즘의 정신 기반하에 유럽 문화를 이끌었던 그리스트교 건축인 로마네스크 건축과 중세시대의 고딕건축이라 할 수 있다. 

혼란했던 유럽이 그리스트교를 중심으로 안정을 찾아가면서 그리스트교에 대한 신앙심을 잘 표현한 건축물이 등장했다. 

고딕 건축은  세속화해 화려함으로 사람들을 끌어들렸지만 이 시대에는  투박하지만 소박한 모습으로 사람들의 깊은 곳에서 신앙심과 감동을 불러 일으키는 건축을 추구했다.  

2.1.로마네스크 건축

로마네스크(Romanneque)는 10세기 후반에서 12세기까지에 지어진 로마식 둥근 아치를 갖는 중세 고딕 이전의 건축 양식을 일컬는 건축 용어이다.

이 당시 건물은 두꺼운 벽과 반원형의 두툼한 아치(Arch)를 이용해 터널형의 천장 구주를 만들기도 하고, 아치(Arch)를 이용해 창문을 만들고 장식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베즐레 성당(Basilique Sainte-Marie-Madeleine de Vézelay)

  • 채광량을 늘리고 내부 공간을 확대하기 위해, 네이브를 높게 하고 아일(側廊)도 아치로 구성 이는 이후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의 정형이 됨
  • 내부는 네이브 측벽을 복층(複層)으로 하고, 그 상부에 높은 창을 내었다.
  • 기둥은 굵은 문설주에 주두(住頭)를 붙여 아케이드를 떠받침
  • 외관은 파사드에 장식조각을 새기거나 북방에서 발달한 탑(塔)을 만들기도 함
대표적인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 베즐레 성당(Basilique Sainte-Marie-Madeleine de Vézelay), Image - 위키디피아
대표적인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 베즐레 성당(Basilique Sainte-Marie-Madeleine de Vézelay), Image – 위키디피아

트리어 대성당(Hohe Domkirche St. Peter zu Trier)

독일 트리어에 위치한 트리어교구의 대성당으로 1986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트리어 대성당(Hohe Domkirche St. Peter zu Trier), 이미지 - 위키디피아
트리어 대성당(Hohe Domkirche St. Peter zu Trier), 이미지 – 위키디피아

2.2. 고딕(Gothic) 건축

하늘로 향하고 싶다는 종교적인 열망을 가진 건축 양식이라 할 수 있다.  

뾰쪽한 아치를 가진 창문과 건물밖으로 튀어나온 지지대(Flying Buttress), 리브볼트(Rib vault, 아치형태의 천장) 그리고 뾰쪽한 탑을 가지고 있다.

중세시대 세워진 엄청난 크기의 대성당은 대부분 이러한 고딕 양식을 따르고 있다.

  • 고딕 건물은 높이 세우면서도 하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이 얇고, 길고 뾰쪽한 아치가 있다.
  • 아치에 들어가는 창문을 꾸미는 스테인드 글라스 기술이 발전
  • 신자들에게 경외심을 심기위한 기하학적 무늬나 그로테스크한 가고일 같은 장식이 많음

고딕 양식의 대표 선수는  파리의 노트르담(Notre-Dame de Paris), 아미앵의 아미앵(Notre-Dame d’Amiens) 성당. 독일의 퀠른 (Hohe Domkirche
St. Peter)대성당 , 영국의 솔즈베리(Salisbury Cathedral)성당이 있다.

고딕 건축의 대표중 하나, 노트르담

3. 헬레니즘 정신을 되찾으려는 르네상스

신 중심이라는 헤브라이즘에 반발해 예전 인간 중심인 헤레니즘의 부흥의 기치를 내건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했고, 이 당시 15세기 말 ~ 16세기 말 사이에 건설된 것이 바로 르네상스 건축이다.

십자군 원정의 실패와 봉건제도와 기독교 정신위주의 중세 질서가 붕괴하고 종교 개혁이 일어나는 시기 이다.

중세 14세기 중반 흑사병(Plague) 창궐이후 기존 종교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면서 인간이 중심인 인본주의로 돌아가자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었다.

여기에 지중해 향신료 무역의 중심에 선 베네치아, 제노바, 라구사 등 이탈리아 자치 도시들은 막대한 부를 쌓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옛 로마의 영광을 되살리자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러한 인본주의 복구 움직임과 예전 로마 영광을 재현하자는 움직임은 무역으로 축적한 메디치가를 비롯한 당대 대부호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미술, 음악, 건축 등 모든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를 르네상스(Renaissance)라고 부른다.

이러한 르네상스(Renaissance)는 건축 부분에서는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와 도나텔로에 의해서 주도된다.

르네상스(Renaissance) 건축은 대칭과 조화있는 황금비율을 기본으로 순수 미술을 건축의 장식으로 쓰기 시작한다.

  • 고전건축이 질서와 형식미를 건축의 기본적 요소로 삼음
  • 수학적 관계에 바탕을 둔 조화와 질서, 균형과 통일에 의한 형태미를 추구 – 좌우대칭
  • 건축 각요소가 그 자체와 상호 관련성이 있어 완벽한 비례와 조화를 이루는 건축 형태를 추구
  • 주범, 코니스, 박공, 아치, 아케이드 등 고전적 요소를 장식적 요소로 이용
  • 외벽의 경우 벽면을 거칠게 마감해 재질감을 강조하는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기번 사용

피렌체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 두오모 The Santa Maria Del Fiore Cathedral dome

  • 직경 45.4미터, 최고높이 90미터에 이르는 이 돔의 건설기간은 14년
  • 돔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의 작품으로서 르네상스 건축의 상징적 출발점
  • 직경 42m, 높이 120m의 대규모 돔을 리브(Rib)를 이용한 2중 표피구조로 경량화 시킴
이탈리아 여행, 피렌체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 두오모 The Santa Maria Del Fiore Cathedral dome, Image - jonathan-korner
이탈리아 여행, 피렌체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 두오모 The Santa Maria Del Fiore Cathedral dome, Image – jonathan-korner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1460~1467)

전건축에 대한 이론을 정립한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년)가 지은 성당

  • 고딕양식과 르네상스양식이 절묘하게 조화된 건축
  • 정갈한 오이양과 달리 내분느 화려한 성미술품으로 장식
  • 원근법을 최초로 적용해 그려진 마사초의 “삼위일체”가 보관되어 있음
이탈리아 여행, 피렌체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 Image - agcult.it

이후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일었고 이를 반영한 것이 바로크 건축과 로코코 건축이다.

산 피에트로 인 몬토리오 성당(Chiesa di San Pietro in Montorio, 1502~13)

“황금 언덕위의 성 베드로’라는 뜻을 가진 곳으로 카톨릭의 첫 교황이기도 한 성 베드로가 십자가 거꾸로 매달려 순교한 자리라고 알려진 로마의 Janiculum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황금 언덕위의 성 베드로’라는 뜻을 가진 곳으로 카톨릭의 첫 교황이기도 한 성 베드로가 십자가 거꾸로 매달려 순교한 자리라고 알려진 로마의 Janiculum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종교적으로 의미가 깊고 르네상스양식으로 거축된 교회로도 유명하다. 지금의 교회는 1502년 브라만테에 의해 지어졌으며 지붕 둠인 템피에토(Tempietto)는 르네상스 대표적인 건출물로 미켈란첼로가 산 피에트로 대성당을 설계 시 참고했다고 한다.

  •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합한 건축물
  •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물
이탈리아 여행, 산 피에트로 인 몬토리오 성당(Chiesa di San Pietro in Montorio)의 지붕 둠인 템피에토(Tempietto), Image - 위키디피아
이탈리아 여행, 산 피에트로 인 몬토리오 성당(Chiesa di San Pietro in Montorio)의 지붕 둠인 템피에토(Tempietto), Image – 위키디피아

성 베드로 성당(Basillic Papale di San Pietro 1506~1626년)

  •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의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이탈리아 여행,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Basillic Papale di San Pietro), Image - simone-savoldi
이탈리아 여행,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Basillic Papale di San Pietro), Image – simone-savoldi
이탈리아 여행,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 St. Peter's Basilica, Città del Vaticano, Vatican City, Image - alex-folguera
이탈리아 여행,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 St. Peter’s Basilica, Città del Vaticano, Vatican City, Image – alex-folguera
이탈리아 여행, 다리위로 보이는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Basillic Papale di San Pietro), Image - christopher-czermak
이탈리아 여행, 다리위로 보이는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Basillic Papale di San Pietro), Image – christopher-czermak

4. 바로크 – 르네상스가 더욱 화려해진 건축양식

바로크 건축은 16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바로크 시대의 건물 양식을 이르는 용어로, 르네상스 건축 양식에 로마식 표현 형식을 첨부한 것으로 르네상스 양식이 발전되어 더욱 더 화려해진 건축양식으로 볼 수 있다.

바로크란 단어는 “일그러진 진주” 혹은 “아무렇게나 생긴 진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단순히 건축뿐만이 아니라 회화, 조작, 공예가 건축과 어룰려진 스타일로 역동적이고 현란한 장식 등으로 유럽 건축 양식중 가장 화려한 양식중의 하나이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로마의 트레비 분수, 프랑스의 베르사이유 궁전 등을 들 수 있다.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은 르네상스 양식으로 설계되어 바로크 시대에 완공되어 바로크 양식도 섞여 있다.

로마의 트레비 분수

이탈리아 여행, 로마 트레비분수, Trevi Fountain, Roma, Italy, Image - cristina-gottardi
대표적인 바로크양식인 로마 트레비분수, Trevi Fountain, Roma, Italy, Image – cristina-gottardi

베르사이유 궁전

루이 14세가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 50년동안 세운 대궁전이다.  화려함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곳.

프랑스, 파리 베르사유 궁전, Versailles_Palace,Image - 위키디피아
프랑스, 파리 베르사유 궁전, Versailles_Palace,Image – 위키디피아
프랑스, 파리 베르사유 궁전 내부, Versailles_Palace,Image - 위키디피아
프랑스, 파리 베르사유 궁전 내부, Versailles_Palace,Image – 위키디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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