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미래는 시가총액 2조 달러의 거대 전기차 회사가 될것

Updated on 2018-11-10 by

테슬라 미래는 연간 매출 1조 달러(1129조원)에 언제가는 시가총이 2조 달러(2,258조원)의 거대 전기자동차 회사가 될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전설적인 투자자인 론 배론(Ron Baron)의 일관된 주장인데요. 오늘은 이 이야기를 살펴 보죠.

최근 급속히 바뀐 테슬라 평가

2018년 3분기 테슬라가 급작스러울정도로 터어라운드를 이어내자  시장에서 테슬라에 대한 태도가 180도 바뀌었습니다.

예전엔 테슬라가 망한다는 주장과 전문가들의 분석이 넘쳤지만 이제는 테슬라 및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역량을 칭찬하는 기사들이 넘칩니다.  격세지감이라고나 할까요?

여기서는웨렌 버핏에는 미치지는 못하지만 유명한 투자자인 론 배론(Ron Baron)은 테슬라 일론 머스크를 아주 후하게 평가합니다.

그는 일론 머스크(Elon Musk)를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Jeff Bezos)나 투자계의 전설 워런 버핏(Warren Buffett)과 같은 류의 독특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며, 테슬라는 2030년에는 매출 1조달러를 달성할 수 있고 언제가는 시가총액이 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본론 前,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몰락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명서 이러한 견해는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이제 비상을 시작하는 거야, 테슬라 3분기 실적 분석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20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20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제프 베조스류의 독특한 능력을 가졌다.

투자계의 전설이자 억만장자로 바론 캐피탈을 운영하고 있는 론 배론(Ron Baron)은 CNBC와 인터뷰에서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의 미래 전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털어 놓았습니다.

우선 그는 일론 머스크가 일각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트위터를 금지시키는 것과 같은 “어른들의 감독(adult supervision)”이 필요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농단이시죠?  일론 머스크가 감자기 이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나요? 그가 1억 5천만달러를 벌었던 32살 때(2002년 결제시스템인 페이팔이 이베이에 매각되면서 당시 11% 지분을 가지고 있었던 일론 머스크는 대박을 맞았다고 할 수 있음 – 역자 주) 은퇴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그는 이 모든 돈을 스페이스 X와 테슬라에 몰빵을 했습니다.”

” 일론 머스크는 300억 달러 또는 400억 달러 가치가 있습니다.”

그는 일론 머스크는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나 월런 버핏 도는 샘 월튼과 같은 류 독특하고 역량이 있는 사람이기에 미성년자 다루듯한 감독은 필요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일론 머스크를 통제하기 위해) 어른들의 감독(adult supervision)이 필요하세요? 일론 머스크같은 사람이 있고, 제프 베조스와 같은 사람이 있고, 워런 버핏과 같은 사람이 있고, 샘 월튼 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There’s one Elon Musk. There’s one Warren Buffett. There’s one Jeff Bezos. There’s one Sam Walton.”

테슬라는 매출  1조달러 회사로 성장할 것이다.

론 배론(Ron Baron)은 테슬라가 위험하다는 경고를 받고 있었고, 일론 머스크의 기행으로 테슬라 미래전망이 흔들리고 있던 지난 여름부터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적극 옹호해 왔었습니다.

지난 여름 “Squawk Box” 인터뷰에서 론 배론(Ron Baron)은 테슬라가 2030년에는 매출 1조달러 회사가 될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인터뷰에서 아러한 주장을 되플이하면서 매출이 그렇게 빠르게 증가하면 언제가는 테슬라 시가 총액이 2조 달러가 될지 모른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월마트의 연간 매출은 5천억 달러에 불과하니 테슬라 매출 1조달러는 어마어마한 매출 목표라고 하 수 있죠. 
2017년 테슬라 매출은 118억 달러 수준으로 아주 미약합니다.  매출이 늘어난 2018년은 200억 달러를 돌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그렇지만 전지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고, 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한다면 테슬라의 매출이 5,00억달러 또는 1조 달러에 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미래 전기자동차 전망과 테슬라 비젼

아래는 Internation Energy Agency에서 추정한 미래 전기자동차 수요 예측 그래프인데요. 20230년에는 1억 2천 7백만대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9천만대로 보고 있습니다.  2030년에는 모든 자동차 수요가 전기자동차로 대체되고 더 나아가 추가 수요까지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죠.

이러한 엄청난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양산 능력을 확보해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자동차 산업이 자동차 하드웨어 판매에서 자율 주행을 기반으로 서비스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는 트렌드에서 데 일정 기회를 찾을 수 있다면 론 배론(Ron Baron)이 주장하는  1조달러 매출을 가진 회사로 성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전기자동차 시장 판매량 규모 예측, Data Source - Internation Energy Agency, Graph by Business Insider
전기자동차 시장 판매량 규모 예측, Data Source – Internation Energy Agency, Graph by Business Insider

그렇지만 조금 균형을 잏은 보고서이기는 하지만 PA 컨성팅은 향후 전지자동차 시장을 전망하면서 2019년까지 테슬라가 시장을 리드할 수 있지만 시장이 확장되는 2021년에는 마이너 업체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 했죠.

테슬라의 미래를 그리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는 부류도 굉장히 많습니다.

2021년 전기차 시장 예측 – 테슬라 패권 잃고 마이너로 전락 가능성

PA 컨설팅이 주장하는대로 테슬라에게는 많은 숙제가 있습니다. 이제 겨우 50만대 양산 능력을 갖추겠다고 발버둥치고 있는데 미래 자동차 수요를 대처하려면 천마대이상의 양산 능력을 갖추고 품질과 배송 그리고 서비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론 배론(Ron Baron)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론 머스크의 문제 해결 능력을 보고 그러한 문제도 결국 시간이 걸리겠지만 성공할 것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전망한 것이죠.

2017년 3분기부터 시작된 테슬라 모델 3 생산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하는대로 테슬라는 처음에는 엄청난 삽질로 고생하지만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빠른 속도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슬라의 빠른 학습 능력은 경쟁사 포드의 임원도 인정한적이 있죠. 그는 테슬라 모델 3를 벤치마킹삼아 오랬동안 이용하면서 테슬라의 빠른 대처에 놀라워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현재 모습보다는 미래 잠재력과 꿈을 보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3분기 실적을 발표 후 확실히 테슬라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일론 모스크가 주장한대로 실력으로 생산 문제를 해결하고 아무도 믿지 않았지만 흑자 전환을 이루어냈던 것입니다.

그 결과 테슬라를 비상장으로 전환하겠다는 트윗으로 SEC의 조사를 받고 타엽하는 과장에 폭락했던(그 과정에서 테슬라 주식은 380달러가까이 올랐다가 SEC 조사과정에서 250달러선까지 폭락했다.) 테슬라 주식은 근래의 기술주에 대한 폭락세에도 불구하고 견조하게 상승해 351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테슬라 주가 추이 2018년 11월 10일

개인적으로 테슬라는 애플이나 아마존을 넘어서는 리딩 기업이 될것인가는 아직 획신은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여준 문제 해결 능력을 본다면 급속하게 전환되는 변혁기의 자동차 시장에서 어쩌면 애플 아이폰이 보여준것 이상의 무언가 혁신을 보여 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아마 앞으로 테슬라 성장의 관건은 이론 머스크가 주변의 역량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에 달려 있다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는 일론 머스크의 천재적인 능력으로 북치고 장구치고 어쩌면 모든것을 다했다는 평가가 과장은 아닐것입니다.

그러나 더 큰 거대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론 머스크가  지금까지 성과를 기반으로 여유를 가지고 주변의 능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아직까지도 그는 독불장군에 가깝기에 그와 일하던 많은 사람들이 그의 곁을 떠났습니다.  앞으로는 그의 곁에 더 많은 사람이 남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정말로 필요해 보입니다. 그러려면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줘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