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아마존의 할러데이 시즌 고용 감소는 로봇과 자동화 성공의 강력한 증거이다.

아마존은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인 할러데이(Holiday) 시즌 판매에 대응하게 위해서 매년 이즈음에 대규모 임시 인력을 고용하곤 합니다.

올 2018년 할러데이 쇼핑 시즌에 대응하기 위해 아마존은 임시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아마존은 2016년 및 2017년 할러데이 시즌을 위해서 12만명을 고용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2018년에는 할러데이 시즌( Holiday shopping season)을 겨냥한 추가 고용 수치 10만명은 예전에 비해서 크게 감소한 것으로, 새로운 해석을 가능케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Amazon is hiring fewer workers this holiday season, a sign that robots are replacing them

아마존 연말 할러데이 쇼핑 시즌 임시 노동자 고용 추이, Graph by Happist
아마존 연말 할러데이 쇼핑 시즌 임시 노동자 고용 추이, Graph by Happist

시티은행 분석가인 Mark May는 이러한 아마존의 추가 고용 인원의 감소는 아마존 창고(Warehouse)에서 운영 자동화와 로봇 사용에 크게 성공한 결과라는 강력한 증거라고 CNBC 인터뷰에서 주장했습니다. 

Reduced holiday temp hiring is a sign Amazon is turning to more automation and robots: Citi

“아마존이 그들의 참고에서 로봇 사용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 할러데이 쇼핑 시즌 전후로 추가로 고용되는 노동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2018년은 할러데이 쇼핑 시즌을 위한 임시 직원 고용 수치가 줄어드는 첫해가 될 것입니다. 이는 아마존 시설내에서 로봇 사용과 자동화 진척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시에틀에 본사를 둔 아마존은 3년전부터 물류 창고에 적용하기 시작한 로봇과 자동화 덕분에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2012년에 7억 7천 5백만 달러에 로봇회사인 키바 시스템(Kiva System)을 인수했고 2014년부터 아마존 창고에 오렌지색 키바 로봇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로봇 키바 amazon kiva robot
아마존 로봇 키바 amazon kiva robot

이미 2016년 중반에 이미 이러한 로봇 사용이 아마존 업무 효율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분명명해졌습니다.  이 작은 오렌지 키바 로봇은 일반 남자들이 1시간이상 걸렸던 분류, 선택, 포장, 운송 작업을 단 15분만에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 도이치 은행은 아마존이 키바 로봇을 활용해 키바 로봇 적용 비용 8.8억 달러를 제하고도 25억 달러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로봇 및 자동화는 아마존 임금 인상을 가능케 하다

또한 아마존의 로봇 및 자동화의 성공은 아마존이 지난 10월 2일 발표한 15달러로 기본 임금을 올리는 기반이 되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아마존이 이 25만명의 정규직 직원들과 10만명의 계절적 임시 직원들을 고용하면서도 로봇 및 자동화를 활용해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면 대폭적인 최저임금 상승이 경제적으로 그렇게 위험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18년 10월 15일 모건 스탠리 분석가인 브라이언 노삭(Brian Nowak)은 아마존이 키바 로봇으로 이미 아마존의 작은 소규모 창고들이 다른 물류 센터와 비슷한 용량을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능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최저임금 상승에 문제가 없다고 분석했습니다.

“아마존 물류 센터(Fullfilment centers) 비용이 전반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에, 이렇게 감소된 비용이 최저임금 인상을 상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국 유통별 최저임금 비교,Graph by Happist
미국 유통별 최저임금 비교,Graph by Happist

아마존의 설명

아마존은 이 주제와 관련해 CNBC에 성명서를 보내왔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화자찬은 어느 정도 있기 마련이지요.

“지난해 할러데이 쇼핑 시즌부터 우리 아마존은 물류 센터(Fullfilment centers)와 관련 시설(other facilities)에서 정규직 채용 증대에 주력해 왔습니다.  지난해 아마존은 지난 한해동안 13만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든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난 해 채용 계획 발표 시 12만 5천며의 정규직 센터 직원을 도와줄 12만명의 계절적 임시 직원을 고용했습니다.  올해는 25만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여기에 추가로 10만명의 계절적 임시 직원을 고용할 예정입니다. 이는 아마존 무류 센터의 정규직 채용에 중점을 두면서도 전반적으로 고용이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자동화가 작업을 대체하고 순 일자리 성장을 막는다는 것은 신화일 뿐입니다.  자동화는 생산성을 높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소비자 수요를 높이며, 이로인해 더많은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자동화는 물류 센터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고 관계자는 다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012년 아마존에서 로봇 공학을 도입한 후 전 세계적으로 30만개의 정규직 일자리가 만들어졌습니다.  “

“저희 팀은 전 세계 26개 이상의 물류 센터(Fullfilment centers)에서 10만대이상의 로봇이 일하고 있으며, 전 세계 인력을 늘리는 동시에 , 저희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