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흑자 전환이 가능한 이유를 보여주는 차트 한장

Updated on 2018-10-27 by

2018년 3분기에 테스라가 그동안의 우려를 씻고 대균 흑자 전환 사실에 대하 시장에서 매우 놀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테슬라는 생존 가능성이 없다는 노골적인 폄하가 만연해 있었습니다.  월가에서는 테슬라 주가 폭락을 기정 사실화하고  주식 반대 매매가 만연해 있었죠.

이런한 가운데 테슬라의 3분기 실적은 테슬라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를 다시 하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테슬라 흑자 전환의 기저엔 생산성 확대 기반 모델 3 마진 확대가 있다.

테슬라 2018년 3분기 실적을 분석한 지난 포스팅에서 테슬라 흑자 전환이 중요한 요소로 모델 3 생산 확대와 이에 따른 테슬라 전체 마진율이 개선되었기 때문으로 해석했습니다. 

이제 비상을 시작하는 거야, 테슬라 3분기 실적 분석

물론 이러한 해석은 정확히 테슬라 흑자를 이해하는데 충분한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테슬라는 모델 3 생산성을 높여 그동안  적자를 면치못했던 모델 3 마진을 2018년 2분기엔  흑자 전환시키고 이어 3분기엔 기존 모델 S나 모델 X에 근접한 수준까지 마진율을 높임으로서 흑자 전환의 중요한 전기를 마련한 것은 분명합니다.

테슬라만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흑자 전환에 중요한 역활을 하다.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압도적인 생산성이 분명히 필요한 부분이지만 이 외에도 판매 비용이 최적화도 필요합니다.

제조 및 물류 비용과 더불어 판매를 위한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반 소비자 제품의 경우는 제조 및 물료 관련 비용보다는 마케팅 등 판매 관련 비용의 비중이 훨씬 높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소비자를 만나는 방법에서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과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기존 자동차 업체처럼 딜러망을 활용하지 않고 직매장 및 인터넷 주문을 통해서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애플처럼 테슬라 브랜드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전달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언급할 것은 결코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하지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미 일론 머스크라고하는 걸출한 스타 CEO는 오직 소셜 미디어와 일론 머스크에 대한 대중과 언론의 관심을 활용해 테슬라를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는 이러한 홍보 마케팅의 천재라고 불릴만큼 관심과 대중의 버즈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SpaceX Launch시 우주에서 테슬라 모델 3를 노출한 것이죠.  이를 통해서 테슬라는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엄청난 홍보 효과를 얻엇고 공짜로 테슬라와 테슬라 모델 3를 광고한 셈이 되었죠.

이는 몇백억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투자를 하는 다른 브랜드보다 훨씬 효과적이면서도 돈이 들지 않는 방식이죠.

테슬라가 생각보다 쉽게 흑자 전환을 가능한 요인에는 이렇게 전혀 돈을 쓰지않으면서도 테슬라 및 모델 3를 알릴 수 있었던 테슬라의 영리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비록 2016년 데이타이지만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이 차 한대를 판매하기 위해 엄청난 광고 커뮤니케이션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반면 이 부분에서 테슬라는 돈 한푼 지불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브랜드들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Afage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현대 제네시스는 차 한대 판매를 위해서 무려 6,821달러의 광고비를 투입하며, 링컨 콘티넨탈도 대당 2,719달러를 투입하고 있습니다. 반명 테슬라는 0달러를 투입하고 있고요…

2016년 미국 자동차 브랜드별 자동차 1대 판매시 투입한 광고비 비교, A spending Per Vehicle Sold($), Source Adage
2016년 미국 자동차 브랜드별 자동차 1대 판매시 투입한 광고비 비교, A spending Per Vehicle Sold($), Source Adage

테슬라의 영리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테슬라의 흑자전환을 촉진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커다란 이유가 된다는 생각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