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폭발적 성장세를 보여주는 10개의 차트

Updated on 2018-10-27 by

이번에 발표된 테슬라  2018년 3분기 실적을 간단히 정리해 포스팅했지만, 여러모로 2018년 3분기는 테슬라에게 기념비적 시기인것은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그것은  그동안 테슬라를 괴롭혀왔던 생산 문제와 현금 고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었고 이를 기반으로 다시 비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이제 비상을 시작하는 거야, 테슬라 3분기 실적 분석

이제 테슬라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존재가 얼마나 빠르게 커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10개의 차트를 모아 봤습니다.

이  테슬라 관련 차트는 테슬라 자동차를 경쟁사들과의 비교관점에서 그리고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되었지만 테슬라의 놀라운 성과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테슬라 vs 포르쉐 vs 재규어

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이미지 포지셔닝을 어떤 회사들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을까요?

테슬라는 처음 자동차 시장 진입으로 럭셔리 스포츠카 로드스타로 진입했고 이어 출시한 모델 S 나 모델 X도 7만 달러 이상의 럭셔리 자동차로 포지셔닝 되었기 때문에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와 경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는 메르세데스 벤츠나 BMW 그리고 포르쉐 등등이 있지요.  이중에서도 조금 규모가 작으면서도 어느정도 럭셔리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가 포르쉐나 재규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가 아직 메르세데스 벤츠나 BMW를 능가할 수준은 아니지만 포르쉐나 재규어 정도는 이미 넘어섰다는 것이 실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아래 2018년 3분기 테슬라, 포르쉐, 재규어 판매량을 비교해보면 테슬라는 8만 3천 5백대로 약 6만 6천에 그친 포르쉐나 약 4만 2천대에 그친 재규어를 능가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3분기 테슬라 포르쉐 재규어 저동차 판매량 비교
2018년 3분기 테슬라 포르쉐 재규어 저동차 판매량 비교

2. 9월 미국 럭셔리카 판매 순위

2018년 9월로 한정해 미국 내 럭셔리카 판매량을 살펴보죠.   글로벌 전체로는 아직 부복하지만 미국 내에서는 테슬라는 메르세데스 벤츠나 BMW와 같은 전통적인 강자를 제치고 가장 많은 럭셔리 자동차를 판매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시장 판매 기준 테슬라는 2.7만대로 1위를 차지했고 BMW 16.7만대, 메르세데스 벤츠 1.2만대로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네요.  

미국 시장에서는 테슬라가 빠르게 럭셔리 시장을 장악했고 그 갭을 빠르게 키워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9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 비교
2019년 9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 비교

3. 2018년 9월 미국 자동차 판매량 순위

이제는 럭셔리 자동차만이 아니라 전체 자동차에서 브랜드별 판매 순위를 살펴보죠.  여기에서는 자동차 회사별로 따지면 아직은 테슬라가 이름을 올리기가 조금 민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로 따지면 어느 정도 이름을 올릴 정도는 되죠.

아무튼 2018년 9월엔 도요차 캠리가 약 2.8만대를 판매해 수위에 올랐고 , 혼다 어코드 2.5만대, 혼다 시빅 2.48만대 그리고 테슬라 모델 3 2.4만대 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전체에서 모델 3는 4번째로 많이 팔리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물론 이를 판매액으로 따지면 1위라고 테슬라는 밝히고 있죠.

2018년 9월 미국 내 자동차 판매 tnsdml 20 Top 20 Cars in USA
2018년 9월 미국 내 자동차 판매 tnsdml 20 Top 20 Cars in USA

4. 2018년 9월 모델별 럭셔리카 판매 순위

조금 더 자세하게 모델 3 순위를 살펴보기 위해 2018년 9월 소형 럭셔리카 판매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델 3는 2.4만대를 판매해 럭셔리 자동차 모델중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테슬라 모델 3을 이어 메르세데스 벤츠가 1.1만대를 판매해 2위에 올랐고, BMW가 1만대를 판매해 3위에 올랐습니다.  그외 렉서스 등은 1만대 이하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죠.

2018년 9월, 미국 중소 럭셔리 자동차 핀매 순위
2018년 9월, 미국 중소 럭셔리 자동차 핀매 순위

5. 대형 럭셔리카 판매량 순위

구분을 중소형과 대형 럭셔리 자동차로 구분하는 것이 정말 맞는 것인지 모르지만 급을 달리해 테슬라 모델 S가 포함된 제품군에서 순위를 따져보면 여기에서도 테슬라 모델이 발굴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3분기동안 모델 S는 미국에서 8천대를 판매해 가장 많이 판매된 대형 럭셔서카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테슬라 모델 S 뒤를 이어서 렉서스 LS가 2천 3백대를 판매했고, BMW 7시리즈가 2천대, 메르세데스 벤츠 S시리즈가 1천 9백대를 판매해 그 뒤를 이었습니다. 

2018년 3분기 럭셔리카 판매
2018년 3분기 럭셔리카 판매

6. 대형 럭셔리 SUV 판매 순위

다음으로 시장에서 가장 핫한 세그먼트인 SUV에서 판매를 보죠.

테슬라는 럭셔리 테SUV로 모델 X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늗데요.  모델 X는 3분기동안 미국에서 7천대를 판매해 캐딜락 에스칼라데의 9천 5백대에 이어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캐딜락, 테슬라 모델 X를 이어서 메르세데스 G/GLS 클래스가 4천 7백대로 3위에 올랐고  그 다음에는 인피니트 QX80이 4천 4백대로 4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럭셔리 SUV 세그먼트에서도 테슬라가 비록 1위는 아니지만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3분기 럭셔리 SUV 판매량
2018년 3분기 럭셔리 SUV 판매량

7. 미국 전기차 판매 순위

테슬라 모델 3는 2017년 3분기부터 샐산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 초기에 모델 3 생산 효율이 매우누 낮았기 때문에 당시 모델 3의 시장 판매 비중은 매우 낮았습니다.

CleanTechnica & EV Obsession에서 정리한 바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테슬라 모델 3 판매는 겨우 322대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그 정도 판매했을 시 미국 전기자동차 판매에서 13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2017년 3분기 모델 3 생산 및 판매가 미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는 테슬라 모델 S 및 모델 X가 맨 활약하면서 미국 내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로 이정받았습니다.

그런 2018년 3분기에는 모델 3 판매 및 배송이 원활해지면서 모델 3가 가장 뛰어난 파냄 실적을 보이는 정기자동차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수위를 차지했던 모델 S나 모델 X와 불교 불가의 넘사벽 판매 수치를기록하죠.

미국 브랜드별 전기자동차 판매량_2017년 3분기 US Electric Car Sales (Q3 2018 vs Q3 2017)
미국 브랜드별 전기자동차 판매량_2017년 3분기 US Electric Car Sales (Q3 2018 vs Q3 2017)

8. 테슬라 생산량 및 고개 인도분 추이

앞서 테슬라 자동차의 시장에서의 성과를 보여주는 6개의 차트를 소갰다면 이제는 테슬라 내부를 보여주는 차트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테슬라가 모델 3을 발표 후 수많은 사람들이 모델 3가 자동차 산업을 방향을 바꾸는 거대한 이정표가 될것으로 기대했죠. 

테슬라 모델 3 발표로 살펴보는 테슬라의 미래 – 미래자동차를 지배할 것인가?

하지만 모델 3 생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으면서 테슬라는 그동안 쌓아온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무너지고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를 믿을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폭넓게 퍼졌습니다. 

이러한 의구심을 잠재운 것은 근원적으로  테슬라 생산능력이 이제는 안정적인 수준에 이르렀을 보여준 2018년 3분기 실적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테슬라 자동차 생산량 및 고객 인도(Delivery)가 분기별로 어떻게 증가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확실히 2018년 2분기 및 3분기를 거치면서(특히 3분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 분기별 자동차 생산량 및 자동차 배송량 추이 Tesla production & delivery, Graph by Happist
테슬라 분기별 자동차 생산량 및 자동차 배송량 추이 Tesla production & delivery, Graph by Happist

9. 테슬라 모델별 생산량 추이

다시 테슬라의 생산량을 모델별로 살펴보죠. 

현재 테슬라고 운영하고 있는 모델 S와 모델 X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모델군과 모델 3로 대표되는 매스 시장 공략용으로 나누어 본다면, 모델 S와 모델 X 는 최근 몇분기동안 약 2.5만대 수준의 일정량을 생산해 왔습니다.  아마도  이 대형 럭셔리카는 수요가 제한되다보니 생산량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더증가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반면 모델 3는 생산이 안정화되면서 2018년 2분기 및 3분기에 빠르게 생산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18년 1분기 약 1만대 수준에서 2분기 2.86만대 그리고 3분기에는 5.32만대 수준으로 급증했습니다.

테슬라 분기별 모델별 생산량 추이, Tesla production per model, graph by Happist
테슬라 분기별 모델별 생산량 추이, Tesla production per model, graph by Happist

10. 테슬라 모델 3, 가장 부상 위험이 낮은 자동차로 선정되다.

테슬라 자동차의 안전도는 예전부터 정평이 났었죠.

그동안 미국 교통안전국(NHTSA)에서 테스트한 자동차 중가장 부상을 입을 확율이 낮은 자동차로 테슬로 모델 S와 모델 X가 꼽혀왔습니다.

그러다 모델 3가 출시되면서 이 순위가 바뀌었죠. 바로 모델 3  > 모델 S > 모델 X 순으로 말입니다.

ㅁㅜㄹ론 이 테스트가 가장 안전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테스트 결과는 아니지만 자동차 사고 시 부상 위험이 낮다는 것을 알려주기에 간접적으로는 안전하다는 평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는 테슬라의 기술 블로그 글과 링크한 트윗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Model 3 achieves the lowest probability of injury of any vehicle ever tested by NHTSA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