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목적으로 새롭게 노트북을 하나 장만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집에 있는 여러가지 디바이스 중 노트북과 PC를 연결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진다. 같은 윈도우즈 운영체제를 사용하다보니 공유할 자료들이 많아지기에 필요가 생길때마다 UBB나 FTP를 사용해서 옮기는 것이 불편할 때도 많기 때문이죠.

PC나 노트북이나 똑같이 윈도우즈 10을 사용하고 있기에 이를 기반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작업그룹 확인

같은 네트워크로 연결하려면 작업그룹이 같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작업 그룹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즈를 설치하면 작업그룹은 Workgroup 로 기본 지정되므로 대부분 같은 작업그룹일 가능성이 높지만 혹시 모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별도로 작업 그룹명을 재지정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win 10에서 재지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도우즈 설정 홈 – 시스템 – 정보-시스템정보로 이동하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화면이 나옵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작업그룹 확인

여기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에서 컴퓨터 이름, 도메인 및 작업 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작업그룹 수정

2. 네트워크 위치 설정 확인

윈도우즈에서 네트워크 위치는 개인 네트워크와 공용 네트워크로 나누어집니다.

개인 네트워크는집이나 회사처럼 믿을 수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므로 방화벽 설정이 다소 유연하게 적용됩니다. 따라 사용자 PC를 검색 가능하게 되므로 프리터나 파일 공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용 네트워크는 공항이나 커피솝과 같은 공공 장소에서 여러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연결하므로 개인 네트워크에 비해서 보다 강력한 방화벽 정책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홈 그룹 연결, 네트워크 검색, 파일 및 프린터 공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 집안의 PC와 노트북을 공유하려면 네트워크 프로필을 개인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네트워크 위치

[참고] 네트워크 위치 변경하기

일반적으로 윈도우즈를 설치 시 네트워크 위치를 지정하게 됩니다.

대부분 윈도우즈를 설치하면 개인용으로 설치하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윈도우즈 설치 시 가능하면 개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가이드하고 있고, 공용으로   설정해서 위험을 감수하려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개인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끔은 공용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므로 이를 어떻게 변경시키는방법도 필요합니다.

윈오우즈10의 경우는 보안을 강화했기 때문에 네트워크 설정부분에서 네트워크 위치 변경 메뉴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윈도우즈 10에서 네트워크 위치 변경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좀금 버거로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Windows 로고키 + R키를 눌러 실행창이 나타나면 gpedit.msc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 그러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됨
  • 여기서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네트워크 목록 관리자 정책]을 클릭한 후 오른쪽에서 네트워크를 더블클릭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네트워크 위치 변경 방법01

  • 이러면 네트워크 속성 창이 나타남
  • 네트워크 위치 탭으로 이동한 후 위치 유형에서 개인 / 공용을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네트워크 위치 변경 방법02

3. Netbios 설정

윈도우 시작 버튼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이더넷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여러가비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젼 4(TCP/IP)]를 선택하고 아래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젼 4(TCP/IP) ] 속성 화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고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IP 설정, DNS, WINS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중  WINS로 이동해 NetBIOS over TCP/IP 사용에 체크해 줍니다.

4. 서비스 function discovery resource publicatrion 자동 시작

이 컴퓨터와 이 컴퓨터에 연결된 리소스를 게시하여 네트워크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서비스가 중지되면 네트워크 리소스가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윈도우즈 아이콘 옆의 돋보기 아이콘에서 “서비스”를 입력해  서비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설정 중 [Function Discovery Provider Host]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울러 속성을 선택 후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Netbios 설정_Function Discovery Provider Host-side

다음으로 서비스 설정 중 [Function Discovery Resource Publication] 항목도 마찬가지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Netbios 설정_Function Discovery Resurce Publication-side

3. PC 공유 옵션 설정

다음으로 설정할 것은 다른 네트워크가 PC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서 이더넷으로 선택해 나타나는 여러 설정 옵션 중 고급 공유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른 네트워크 프로필에 대한 공유 옵션 변경]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검색 관련해 네트워크 검색 켜기를 선택하고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서 마찬가지로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를 선택합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다른 네트워크 프로필에 대한 공유 옵션 변경_개인2

4. 공유 폴더 설정

다음으로는 PC에서 노트북과 공유하고 싶은 폴더를 설정합니다.

4.1. 공유 폴더 선택

이는 공유하고 싶은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액세스 권한부여 – 특정 사용자를 차례로 누릅니다.

4.2. Everyone추가

액세스 권한부여 – 특정 사용자를 눌러 나오는 화면에서 Everyone을 추가합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공유폴더 설정_Everyone 추가

이 다음으로 Everyone의 공유 옵션을 선택합니다. 읽기, 읽기/쓰기, 제거의 3가지가 나타나는데 대부분 보안을 위해서 읽기를 선택합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공유폴더 설정_Everyone 공유 옵션 선택

이 다음 아래 공유버튼을 선택하면 공유 작업이 잠깐 동안 진행됩니다.   아마 이전에 공유된 이력이 있으면 이전과 비교해 설정 변경 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이 경우 설정 변경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공유가 완료된 것입니다.

PC와 노트북 네트워크 연결_공유폴더 설정_Everyone 선택 완료

5. 마치며

위에서 정리한 내용이 PC와 노트북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완전한 방법인지 모르겠습니다.   몇가지 케이스에서 몇번 더 테스트해보고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겟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 혹시 문제가 있으면 공유해주시면 좋겟습니다. 너무 오래 가지고 있기 싫어 공개하기는 하지만 여러가지로 불완전한 포스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