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는 왜 브랜드에 집착하지 않을까?

Updated on 2018-09-27 by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가 마음에 들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그 브랜드를 지속 애용하게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난 이러한 브랜드 사용에 대한 인식은 새롭게 소비 주역으로 떠오르는 밀레니얼이나 Z 세대들에게는 맞지않는 이론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마케터에서 브랜드 충성도 관련한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 조사자료를 토대로 소개한 내용을 편집해 공유드림니다. 

밀레니얼은 한 브랜드에만 집착하지 않는다.

소비자 조사회사인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는 2,202명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 결과 세대별로 브랜드관련 몇가ㅓ지 특징적인 사항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즉 밀레니얼과 Z세대는 상대적으로 한 브랜드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밀레니얼과 Z세대는 51%는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지만 다른 브랜드도 시도해보고 싶다는 의향을 가지고 있음
  • 그러나 X세대 67%는 마음에 드는 브랜드 제품이 있으면 그 브랜드 상품을 계속 사용 의향
  • 가장 나이든 층인 베이비 부머층 75%는 마음에 드는 브랜드 상품이 있으면 앞으로 계속 구매 의향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즐기는 쇼핑을 증기는 젊은 세대(MILLENIALS), IMAGE - PIXELLOVERK3 FEATURED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즐기는 쇼핑을 증기는 젊은 세대(Millenials), Image – PixelLoverK3 Featured

고소득일수록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의 조사 결과는 떠 소득에 따라 브랜드 충성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연간 소득이 10만불이 넘어가는 고소득층의 경우 특정 브랜드에 충성하는 비율이 무려 29%에 달했고, 브랜드 선호를 보이는 비율도 59%를 보였습니다.

반년 연간 소득이 5만불 ~ 10만불 사이 중간 소득층은 브랜드 충성비율이 18%, 브랜드 선호 비율이 64%를 기록했고, 5만불이하 저소득층은 브랜드 충성 비율은 18%, 브랜드 선호는 52%로 상대적으로 브랜드 충성 비율과 브랜드 선호 ㅂ;ㅣ율이 낮았습니다. 

모닝 컨설팅 인터넷 사용자들의 소득에 따른 브랜드 충성비율How Loyal to Brands are US Internet User), Graph by eMarketer
모닝 컨설팅 인터넷 사용자들의 소득에 따른 브랜드 충성비율How Loyal to Brands are US Internet User), Graph by eMarketer

영원한 브랜드 지지자는 없다.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 조사 결과에서도 브랜드 지지가 계속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서 지적하고 있습니다.  

X세대와 베이비 부머 세대가 한번 마음에 든 브랜드를 계속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하지만, 품질 요소나 윤리 문제 그리고 가격과 같은 요소들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고 조사된 베이비 부머들도 여러가지 이유로 브랜드 구매를 중단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브랜드 품질 및 서비스 품질 저하로 구매 중단 24%
  • 가격 상승으로 구매 중단 17%
  • 고객 서비스 문제로 구매 중단 14%

물론 밀레니얼들은 베이비 부머가 구매 중단한 요인들에 대해서 더욱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습니다.

  • 브랜드 품질 및 서비스 품질 저하로 구매 중단 32%
    가격 상승으로 구매 중단 19%
    고객 서비스 문제로 구매 중단 19%
마루 덱에 누워있는 10대 아이들, IMAGE - UNSPLASH
마루 덱에 누워있는 10대 아이들, Image – unsplash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