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새로 선보인 인공지능 쇼핑 도우미 스카우트(Scout)

Updated on 2018-09-27 by

아마존이 최근 소리소문없이 아마존 스카우트(Scout)라는 새로운 쇼핑 사이트를 선보였습니다.

이 새로운 쇼핑 사이트에서는 가구, 홈데코, 조명, 주방 및 거실 용품, 실외 용품, 침실 그리고 여성용 신발과 같은 시각적 이미지가 중요한 상품들이 전시되어 dlT습니다.

간단히 아마존 스카우트(Scout)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던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스카우트(Scout) 작동 방식

여기에서 소비자들이 검색이 아닌 제안된 상품에 대해 좋아요, 싫어요를 눌르면 이에 따라 새로운 상품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상품 추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벽시계를 쇼핑하는 경우, 처음에 제시된 상품 리스트중에서 그마마 마음에 드는 상품에 좋아요(엄지척)을 누르면 이와 비슷한 컨셉의 시계를 여러 개를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계속 좋아요와 싫어요를 눌러서 조금 더 마음에 드는  상품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아래 벽에 부착할 시계를 구매하기 위해 테스트해 본 과정들을 순서대로 이미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좋아요 표시한 것은 그대로 남지만 싫어요 표시한 것은 (어쩌면 당연하지만)  다른 것으로 변해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아마존 스카우트(Amazon Scout) 테스트

어떤 의미가 있을까?

아마존이 새롭게 실험하는 아마존 스카우트(Scout) 쇼핑 사이트는 어던 시사점이 있을까요?

소비자도 (아직) 모르는 상품을 찾아내기

아마존은 다음과 같이 두가 소비자의 쇼핑 시 딜레마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내가 뭘 원하는 지 모르겠지만 원하는 것을 볼때 필이 올것이다.”, “내가 뭘 원하는지 알고 있지만 나는 그것이 뭐라고 불리는지 모르겠다.”

일반적으로 쇼핑 시 원하는 것을 똑부러지게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쇼핑이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점점 자기가 원하는 것을, 아니 원하는 것에 가까운 것을 알아가는 과정일지도 모릅니다.

  스카우트(Scout)는 이렇게 아직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니즈와 뭐라 검색해서 찾아야하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이미지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쇼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솔류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새로 선보인 인공지능 쇼핑 도우미 스카우트(Scout) 1

지겨운 검색이라는 汚名에서 벗어 날 수 있을 듯, 즐거움

아마존 쇼핑사이트는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쇼핑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 상품을 결정하는 단계는 매우 지루하고 짜증나는 과정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했습니다.

사실 아마존은 효과적으로 검색 및 쇼핑을 위해 다른 군더더기를 모두 없애 사이트 자체가 심심한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

아마존닷컴 도서부문(Amazo books)
아마존닷컴 도서부문(Amazo books)

아마존 스카우트(Scout) 쇼핑 사이트는 시가적인 정보를 활용해 보다 직관적으로 상품을 고를 수 있고, 가장 원하는 상품을 고르는 단계 단계마다 고르는 즐거움을 늘낄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을 이용한 개인화 경험 제공

오프라인 매장이든 새로운 이커머스 쇼핑 사이트든 최근의 경향은 어덯게 개인 개인마다 다른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줄 수 있느냐에 승부를 걸고 있습니다.

도시 부유한 밀레니얼을 타겟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Jet.com도 핵심 차별점을 개인화된 큐레이션을 통한 쇼핑 경험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월마트에서 인수한 보노본(Bonobos)나 스티치 픽스(Stitch Fix)도 보다 다양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개인화된 쇼핑 경험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스티치 픽스(Stitch Fix) 사이트 메인
개인화된 쇼핑 경험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스티치 픽스(Stitch Fix) 사이트 메인

아마존도 스카우트(Scout) 사이트은 아마존의 발전된 머신러닝 기능을 적용해 고객의 다양항 취향을 표현할 수 있는 수천가지 시각적 속성에 대한 연구 결과 및 아마존이 그동안 수집한 어마어마한 쇼핑 관련 데이타를 결합해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고객 취향 선택에 따라 이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을 즉각 즉각 보여주는 시각적 정보로 소비자의 선택을 손쉽게 만들고,  마치 게임하듯이 원하는 상품을 찾고 쇼핑을 마무리할 수 있어 전반적인 쇼핑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솔류션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