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에서 기억할 세가지 인사이트

확실히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가 최소한 미국 마케팅계에서는 굉장한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분석들이 쏟아지고 있죠.  여기에 소비자 조사 회사인 이마케터(eMarketer)에서는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에 대한 종합 보고서를 발표하고 관련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최근 “How Amazon is Changing …Everything”이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는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전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졌습니다.

그리고 이마케터는 이 세미나에서 나온 주요 시사점 3가지를 정리해 공유했습니다.

Three Key Takeaways on Amazon’s Plans for Advertising, Video and Voice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 The Customer Comes First

아마존의 고객에 대한 집착은 유명합니다. 제프 베조스도 최근 인터뷰에서 아마존 성공의 첫번째 요인으로 고객에 대한 강박적일 정도로의 집착에 있다고 밝혔죠.

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마존의 광고 비지니스에서도 그대로 해당됩니다.

이마케터(eMarketer)가 추산컨데 아마존의 미국 내 디지탈 광고는 올해 2배이상 성장해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세번째로 큰 광고 플랫폼 기업이 될 것입니다.

구글을 추격하는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점차 아마존 주력이 될듯

그런데 이 광고 사업은 아마존에게 핵심 사업이 아닙니다. 

“아마존이(구글 및 페이스북과 같은 광고 독과점 업체와) 싸운다고 이야기하지만 아마존에게는 소비자가 광고주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마존은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때문에 광고 자체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형편없는 이용 경험을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타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 It’s All About the Data

소비자조사업체 입장에서 볼때도 아마존은 소비자 데이타를 진짜 잘 활용하는 천재적인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아마존이죠.

아마존에서 쇼핑하는 사람들에 대한 엄청난 쇼핑 데이타를 생성하고 분석합니다.

이러한 데이타는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아마존이 700억 달러 규모의  TV 광고 시장을 공략할 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자동 광고 측정 방법을 비디오 장치들과 결합하면 TV 광고 시장을 파괴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마케터의 수석 분석가인 앤드류 립스만은 이야기 합니다.

아마존 광고가 TV광고를 넘볼 수 있다느 해석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알렉사는 훌륭합니다. 구글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 아마존과 구글의 접근이 조금 다릅니다.  아마존은 스마트 스피커를 보다 커머스에 맞추어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반면 구글은 좀 더 개인 비서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커머스를 지향하는 아마존으로서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 확대가 커머스와 광고쪽으로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시장을 키우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 보이스 쇼핑 규모 추이(2017년~2022년) by Business Insider, Graph by Happist
미국 보이스 쇼핑 규모 추이(2017년~2022년) by Business Insider, Graph by Happist

그래서 아마존 에코는 가장 인기있는 스마트 스피커가 되었죠. 그렇지만 이 분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 아마존 에코는 미국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의 3분의 2를 차지할 것이지만  2020년에는 그 점유율이 60.8%로 줄어들 것입니다. 

반면 구글홈은 2018년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29.5%를 차지할 것이며 2020년엔 33%로 높아질 것입니다. 

미국 스마트 스피커 점유율 (2018 vs 2020), 이마케터(eMarketer)
미국 스마트 스피커 점유율 (2018 vs 2020), 이마케터(eMarketer)

구글의 스마트 스피커 기기들과 소프트웨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보다 더많은 국가에서 더 많은 언어로 이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마케어는 이렇게 아마존 에코에 호의적인 점수를 주고 있지만 최근 다른 조사 기관들은 이미 구글이 글로벌로 아마존 에코 판매를 앞서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기도 합니다.  

2018년 2분기 스마트스피커 점유율 – 구글 강세속 중국업체의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