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전략 연구 3번째로 월마트의 글로벌 전략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얼마전 월마트는  중남미 이커머스업체 코너샵(Cornershop)을 2억 2천 5백만달러에 인수했다고 밝혔죠.  이는 월마트가 최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이커머스 공략 전략의 일환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소식을 전하면서 분석했던 “월마트, 글로벌 이커머스 공략에 사활을 걸다 – 코너샵(Cornershop) 인수 의 전략적 함의”라는 포스팅을 보완해 월마트 전략 연구 3편을 구성했습니다.

1. 월마트 전략을 연구하는 이유

이번 2018년 2분기 실적들을 보면 월마트를 비롯한 전통 오프라인 유통들의 성장세가 눈에 띄입니다. 이를 두고 오프라인 유통들이 아마존 공세를 대응할 준비를 갖춘 결과라는 해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오프라인 유통들의 전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관심하에 오프라인 유통의 최강자라 할 수 있는 월마트의 전략을 오프라인 전략,  이커머스 전략 그리고 글로벌 전략이라는 세가지 주제로 나누어 살펴 보고 있습니다.

월마트 전략 연구 1 – 오프라인 매장혁신으로 진화된 옴니채널 추진

월마트 전략 연구 2 – 고소득층과 밀레니얼을 겨냥하는 이커머스 전략

월마트 전략 연구 3 – 공격적인 글로벌 이커머스 공략을 추진하다.

2. 월마트 글로벌 비지니스 현황

월마트의 미국 내 매출 증가율과 인터내셔녈 부분의 매출 증가율이 어떤 추세를 보이는지 잠깐 살펴 봤습니다.

2.1. 글로벌 비지니스, 역성장 후 반등 中

월마트의 미국 내 매출은 1~2%로 매우(?) 안정적(?)으로 소폭 성장에 그치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최근 2018년 2분기에는 4.5% 증가해 주가가 크게 오르는 요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반면 인터네셔널 부분은 오랬동안 역성장의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2017년 중반부터는 상당히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월마트 분기별 미국 및 인터네셔널 매출 증가율 추이 (2014년 1분기 ~ 2018년 2분기)
월마트 분기별 미국 및 인터네셔널 매출 증가율 추이 (2014년 1분기 ~ 2018년 2분기)

2.2. 글로벌 비지니스 비중 감소

월마트 글로벌 비지니스가 월마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미국 시장은 비록 높지는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지만, 인터내셔널 부분은 최근 몇년간 매출 하락을 면치 못했기 때문입니다.

비록 최근 인터내셔널 매출이 성장세로 전환했다고하지만 미국 시장은 그 이상으로 성장하므로 글로벌 비중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Fobes 전망에 기반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잇을 것으로 보입니다.

  • 월마트는 회계년도 2020년까지 연평균 2%정도 성장해 5,234억 달러 매출을 달성 예상
  • 인터내셔널 매출은 1,192억달러로 추정해 월마트 전체 매출 23%정도를 차지 예상
월마트 인터내셔널 매출 및 월마트 전체 중 비중 변화 추이Yearly (Walmart International Revenue & % of Internationa revenue in TTL Walmart), Graph by Happist
월마트 인터내셔널 매출 및 월마트 전체 중 비중 변화 추이Yearly (Walmart International Revenue & % of Internationa revenue in TTL Walmart), Graph by Happist

이는 회계년도 2013년 29%을 정점으로 글로벌 비중은 계속 하락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월마트의 인터내셔널 매출 성장이 더딘 것은 그동안 월마트가 글로벌 시장의 핫 트렌드인 이커머스 부분 투자를 소흘해 경쟁력을 강화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글로벌 성과를 내려면 글로벌 이커머스에 대한 대안이 있어야 합니다.

다행히 월마트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글로벌에서 이커머스 경쟁력을 갖투기위해 파트너쉽 및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3. 월마트 글로벌 이커머스 추진

최근, 특히 2018년에 들어 월마트는 글로벌에서 이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파트너쉽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월마트가 공개한 2018년 9월 현재 월마트의 글로벌 이커머스 현황인데요. 이러한 글로벌 이커머스 인프라 구축 대부분은 2018년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 2018년 1월, 일본 라쿠텐과 전략적 제휴로 공동 이커머스 배송업체 설립
  • 2018년 4월, 아르헨티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업체인 메르카도니(Mercadoni)와 파트너쉽
  • 2018년 5월, 인도 이커멋 업체 플립카트(FlipKart) 인수
  • 2018년 8월, 중국 JD.COM과 전략적 제휴로 공동 이커머스 배송업체 설립
  • 2018년 9월, 맥시코와 칠레의 이커머스 업체, 코너샵(Cornershop)을 2억 2천 5백만달러에 인수했
월마트 글로벌 이커머스 네트워크를 위한 인수 업체들(Wal-mart international acquisitions), Image - Wal-Mart
월마트 글로벌 이커머스 네트워크를 위한 인수 업체들(Wal-mart international acquisitions), Image – Wal-Mart
  • 영국에는 일찌기 1999년에 영국 ASAD를 67억 유로(약 108억 달러)에 인수,  비지니스를 전개하다 2018년 슈퍼마켓 부분을 세인트베리에  73억 유로(100.4억 달러)에 매각  → 월마트는 신규 회사(세인트베리 + ASAD)의 42%를 보류한 대주주로 남음

4. 지역별 이커머스 투자 현황

본격적으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투자에 나선 월마트가 지역벌로 어떤 투자를 했는지 2018년에 진행된 중국, 일본, 인도 그리고 중남미 지역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겟습니다.

4.1. 중국, JD,COM과 공동으로 5억달러 투자

먼저 중국을 보죠.

사실 월마트는 2016년에 중국에서 이커머스 사업을 매각했습니다. 그렇지만 JD.COM과 제휴를 통해서 중국 이커머스 시장 가능성을 계속 살피고 있습니다.

월마트 중국 매장 풍경(walmart china store), Image - techcrunch
월마트 중국 매장 풍경(walmart china store), Image – techcrunch

중국의 제1 이커머스 업체인 알리바바와 경쟁하고 있는 JD.COM은 월마트가 중국에서 오프라인 및 온라인 비지니스가 가능토록 자체 온라린 소매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좋은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최근 2018년 8월, 월마트와 JD.COM가가기 5억 달러를 투자해 온라인 식료품점인 Dada-JD Daojia를 설립하면서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Dada-JD Daojia는 중국  전역에 10만개 이상의 소매정과 거래를하고 있으며, 과일, 야채, 식료품 등을 주문 후 1시간 내 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2. 일본, 2위 이커머스 업체 라쿠텐과 전략적 제휴

월마트의 강력한 경쟁자인 아마존이 일본에서 자리를 잡고 1위 이커머스 업체로 성장장하고 있기 때문에 월마트로서는 그냥 방치할 수 없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일본 2017년 이커머스 점유율_아마존 1위 Japan ecommerce share Amazon No 1
일본 2017년 이커머스 점유율_아마존 1위, 라쿠텐 2위로 처음으로 순위가 역전되었다.

그렇기에 원마트는 일본시장에서 아마존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라쿠텐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일본 시장을 공략하고자 했습니다.

즉 2018년 1월 25일, 월마트는 일본 이커머스 2위 업체인 라쿠텐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온라인 식료품 배당 서비스 회사를 동동으로 투자해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라쿠텐과 월마트의 자회사 Seiyu GK은 일본에서 “라쿠텐 세이유(Rakuten Seiyu Netsuper)”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온라인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합작회사를 통해서 일본에서 온라인 식료품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계획에 따르면 이 합작회사는 2018년 하반기히후 출범할 예정입니다.

4.3. 인도, Flipkart인수

마지막으로 인도로 가보죠.

지난 2018년 5월 인도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정말 드라마틱한 일이 일어났죠. 바로 월마트가 인도 제일의 이커멋 업체 츨립카트(Flipkart)를 인수한 것이죠.

인도 최대 이커머스 업체 Flipkart 간판 india ecommerce online shopping Flipkart
인도 최대 이커머스 업체 Flipkart 간판 india ecommerce online shopping Flipkart

아마존은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이후 대안으로 인도 시장을 오랬동안 공략해왔습니다.  당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은 아마존 출신이 세운 플립카트(FlipKart)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죠.

인도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추이 economictimes.indiatimes.com 보도 자료기반 그래프 by Happist
인도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추이 economictimes.indiatimes.com 보도 자료기반 그래프 by Happist

그래서 인도 이커머스 시장을 놓고 아마존과 플립카트는 피터지는 경쟁을 했고 결국 자본력이 부족해 위기에 빠진 플립카트(FlipKart)를 월마트가 인수하죠.

아래는 월마트가 구글과 함께 플립카트(FlipKart)  인수 상황을 간략 정리한 것입니다.

  • 월마트와 구글은 160억 달러를 들여 플립카트(Flipkart) 지분 75%를 인수, 플립카트(Flipkart) 기업 가치를 207.8억 달러로 산정
  • 월마트는 지난 15년간 인도 진출을 추진했지만 그동안 지지부진했는데 이번 기회로 본격 진입 가능해짐. 그러나 월마트는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인수했다는 평이 많음
  • 월마트와 함께 이번 인수전에 참여한 구글은 스마트홈과 광고에서 아마존을 포위 공격하려는 전략을 인도에서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음
  • 아마존은 월마트에 플립카트(Flipkart)를 빼앗겼지만, 독점 이슈로 플립카트(Flipkart) 인수가 힘든 상황에서도 인수전에 뛰어들어 월마트가 무리하도록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4.4. 아리헨티나, 메르카도니(Mercadoni)와 파트너쉽

2018년 4월, 월마트와 아르헨티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업체인 메르카도니(Mercadoni)는 파트너쉽을 체결했습니다.

메르카도니(Mercadoni)는 아르헨티나 수도인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문 후 2시간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르카도니(Mercadoni)와 파트너쉽에 따라 월마트 고객은 메르카도니(Mercadoni) 쇼핑몰에 접속해 월마트 상품을 주문하면 메르카도니(Mercadoni) 주문 및 배송 프로세스에 따라 상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메르카도니(Mercadoni) 직원이 배송할 상품을 고르는 모습
메르카도니(Mercadoni) 직원이 배송할 상품을 고르는 모습

4.5. 맥시코/칠레,  코너샵(Cornershop)인수

2018년 9월 월마트는 맥시코와 칠레의 이커머스 업체, 코너샵(Cornershop)을 2억 2천 5백만달러에 인수했죠.

코너샵(Cornershop)은 멕시코와 칠레에서 슈퍼마켓, 약국 그리고 특수 소매상들의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on-demand delivery)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코너샵(Cornershop)은 혁신적인 클라우드 제공 플랫폼을 구축해 멕시코와 칠레에서 이커머스 부문을 선도해왓고, 최근 12개우러간 사용자수를 2배로 증가시키는 등 바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인수는 월마트의 강력한 공급망 체인과 스토어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남미에서 옴니채널 기능을 강화하고 이커머스 중심의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인수 추진되었습니다.

맥시코와 칠레 기반 이커머스 배송 서비스 업체 코너샵(cornershop) 모바일 및 태블릿 앱
맥시코와 칠레 기반 이커머스 배송 서비스 업체 코너샵(cornershop) 모바일 및 태블릿 앱

5. 마치며

월마트의 글로벌 이커머스 투자는 기존 진출한 오프라인 유통과 이커머스를 연결해 쇼핑 경험을 확대 목적의 파트너쉽(맥시코, 칠레, 아르헨티나 등),  현지 이커머스 업체와 합작회사를 세워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중국, 일본) 그리고 현지 이ㅓ머스 업체 자체를 인수(인도)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나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현지에 직접 이커머스 법인을 세워 직접 이커머스에 도전하는 것과는 달리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기회가 오면 인도 플립카트처럼 과감하게 인수하기도 합니다.

서두에서 이야기한대로 월마트의 글로벌 비지니스 성과는 좋지는 않으며, 미래 전망도 그리 밝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이 지속된 이커머스 관련 투자가 성과를 낸다면 나름 긍정적인 미래를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