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아직 쿨하지 않은 증거 – 힙합(Hip Hop) 가사속의 자동차 브랜드들

Updated on 2018-09-05 by

브랜드가 핫하다는 것, 또는 쿨하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떤 브랜드가 시대를 이끌어 가고 있는지? 아니면 동 시대 사람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또는 대중에게 광장히 친밀한 브랜드가 무엇인 아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또는 질문을 달리해서 일정 음악 장르에 등장하는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핫하다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친밀하다고 해야 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마이클 코렌 & 댄 코프(Michael J. Coren & Dan Kopf)는 힙합(HIP HOP)과 알앤비(R&B)에서 가사를 분석해서 어떤 자동차 브랜드가 많이 언급되는지를 살펴 보고 있습니다.

힙합(HIP HOP)과 알앤비(R&B)은 보다 직접적으로 사회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빈번한 음악 장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분야에서 언급되는 브랜드들이 이 음악을 듣는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크고, 트렌드 세터 역활을 한다는 판단때문에 이를 주목하는 듯 합니다.

아무튼 브랜드 현상을 힙합(HIP HOP)과 알앤비(R&B)의 가사를 기반으로 분석했다는 점이 흥미를 끌었기 대문에 간략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아래 기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ESLA IS NOT COOL. JUST ASK HIP HOP AND R&B

이러한 힙합 브랜드 분석을 통해서 요즘 핫한 전기자동차 브랜드로 떠오른 테슬라(Tesla)는 아직 힙합(HIP HOP)과 알앤비(R&B) 뮤지션들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아직 쿨한 브랜드는 아니라고 결론을 내고 있습니다.

힙합(Hip Hop) 가사에 등장하는 자동차 브랜드들

헐리우드 스타들이나 유명 셀럽들에게 테슬라는 매우 유명하지만 아직 힙합 가수들에게 테슬라는 거의 듣보잡에 가깝습니다.

랩 가사를 분석하는  Rap Genius database 에 따르면 2017년 힙합 가사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벤츠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벤틀리, 포르쉐 순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수준 정도로 자동차 브랜드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럭셔리 자도차들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확실히 이러한 럭셔리 브랜드들의 브랜드 인지 및 브랜드 가치가 아직은 굳건하다는 판단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 조사 데이타를 살펴보게되는 계기가 되었던 테슬라(Tesla)는 실망스러운 수준을 보엿습니다.  일본 자동차 메이커인 도요다보다 조금 더 언급되는 정도에 그쳤으니깐요.

이를 보고 테슬라 브랜드는 아직 핫하지않다고 결론을 내였습니다.

합합 가사에 등장한 자동차 브랜드 빈도, Graph by ATRAS

연도별 힙합(Hip Hop) 가사에서 언급되는 자동차 브랜드들

위에서는 2017년 데이타를 살펴보았는데요. 그러면 시계열적으로 살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여기를 보면 자동차 브랜드의 흥망 성솨를 조금을 엿볼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미국 자동차 브랜드인 캐딜락은 200년도 후반부터 확연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장동차 공유 브랜드는 2012년 이후 폭발적으로 언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판단해보면 우버의 브랜드 가치는 상당한 정도로 높아졌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테슬라는 매우 미약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부분에서는 발군이지만 전체 자동차에서는 아직이며, 테슬라 브랜드는 아직은 초기 수용자(Early Adaptor)중심에서 널리 확산되지 않았다는 것은 보여줍니다.

흔치는 않지만 테슬라가 등장하는 힙합(Hip Hop)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아직 힙합계에서 테슬라는 듣보잡이지만 테슬라를 좋아하는 드물지만 힙합 뮤지션들이 존재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에를들어 영화 배우 윌 스미스의 아들 자든 스미스(Jaden Smith)가 그예로 들고 있잇습니다.  그는 엔론 머스크를 자기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Kendrick Lamar가 노래하는 Beats By Dre Commercial – Dre/Kendrick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적응이 잘 안되지만..

https://youtu.be/thtPhtMcdlY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