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을 반성하다

Updated on 2018-09-03 by

8월이 지나고 이제는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고 있다. 주말 저녁 자전거를 타고 동네 한바퀴를 돌았는데 서늘한  바람이 너무도 기분이 좋았다.

이제 정말 가울로 접어드나 보다.

8월, 8월에는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다했을까?  어느정도 노력했고 성과가 났을까?  문득 간단히 정리해보고 싶다  

포스트모텀(postmotem)이란 용어가 있다.  원래 의미는 시체를 해부해서 사망 원인을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어던 특정 과제가 완료된 후 그 프로젝트 전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잘된 점이 무엇인지, 잘못된 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작업을 한다.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 이 과제에 참여했던 구성원들은 과제 전반을 이해하고 그 진행 과정에서 행재쟜던 무수한 의 사결정들을 복기해 보면서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이러한 기록은 다른 팀, 그 팀이 다른 과제를 진행할 시 귀중한 참고 자료가 되어 회사 자체도 성장할  수 있다.

거창하게 포스트모텀(postmotem)이란 용어를 꺼냈지만 사실 8월 반성을 시작하는 넋두리에 가깝다.

포스팅수는 점차 늘었다.

2017년 1월부터 지난 8월가지 월별 포스팅 수를 살펴보니  포스팅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이한게 홀수 달에는 줄엇다, 다시 짝수달에 늘어나는 패턴을 보인다.  묘한 뭔가가 있는듯한데 이게 무엇인지 모르겠다.

이번 8월에는 최고로 많은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무려 64개나 썼으니 매일 2개씩 쓴 셈… 전근대적 근면성에 박수를(처음에는 농*적 근면성이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려다 이런 말은 농*분들을 모욕하는 것 같아서 살짝 바꾸었다)

Happist.com 월별 포스팅 수 추이
Happist.com 월별 포스팅 수 추이

방문자는 오히려 줄었다.

방문자는 어떻게 변했을까?  

구글 어낼리틱스에서 분석해주는 바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 전체적으로 방문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그러나, 그러나 지난6월을 정점으로 방문자는 감소하고 있다.
  • 왜 줄고 있을까?  아직 그원인을 모르겠다. 앞에서 보듯 8월에는 가장 왕성하게 포스팅도 했는데.. 포스팅수와 방문객과는 별 상관 관계가 없나보다!! 
Happist.com 월별 방문자 수 추이
Happist.com 월별 방문자 수 추이

무슨 일이 있었나?

8월을 분석하는데 무슨 일이 있었을까 나중을 위해서 간단히 기록한다.

먼저 AMP 에러가 너무 많이 발생해서 8월 동안에는 AMP 플러그인 자체를 삭제했었다. 

그동안 Newspaper 9에서 제공하는 AMP 플러그인을 사용했고 오랬동안 별일없었는데 어느 순간 오류를 일으키기에 충분한 기간동안 AMP없이 지내기로 했기에 8월에는 AMP 플러그인 비적용 상태로 지냈다.

8월 중순부터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적용해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이 구텐베르크 편집기 플러그인이 속도를 저하시킨다고 하던데  어느정도 영향을 주었는지 모르겟다. 

8월에는 사이트 속도를 충분히 빠르게 하기 위해 CPU 2개 램 4GB 플랜으로 업글이드 했다. 속도에 도움이 되었는지는 발 모르겟다.

다음에는 이러한 변경 요인들을 기반으로 좀더 깊이는 분석으로 다음을 준비해야겠다. 특히 콘텐츠 전략 방향에 대해서 정리해 보련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10 Comments
Oldest
New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