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아마존의 8가지 트렌드

Updated on 2018-09-05 by

아마존 주가가 2,000달러를 돌파하면서 조만간 아마존 시가총액이 1조달러를 넘을 것이라는 기대와 전망이 곳곳에서 흘러 나오고 잇습니다.

특히 일부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은 차주에 아마존 시가총액이 1조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Traders bet Amazon could hit a $1 trillion market cap next week

2016년 1월부터 아마존 주가 추이 17년 5월 30일 1000달러, 18년 8월 30일 2000달러 돌파(2018.08.30)
2016년 1월부터 아마존 주가 추이 17년 5월 30일 1,000달러, 18년 8월 30일 2,000달러 돌파, 야후 파이낸스 주가 차트

그러면 이렇게 아마존의 가치가 높아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직접적인 답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존이 우리 삶 또는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아마존이 주도했던 트렌드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한 Fobes의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ecutive Summary

Fobes가 정리한 아마존이 우리 삶에 영향이 미찬 8가지 트렌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음성 검색, Voice Search
  2. 아마존 웹 서비스(AWS)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3. 오프라인 스토어 자동화, 아마존 고(Amazon Go)
  4. 원클릭 쇼핑, One-Click Ordering
  5. 온라인 리뷰, The Online Review
  6. 책과 독서, Books And Reading
  7. 2일 內 배송, Two-Day Delivery
  8. 개인화된 고객 경험, Personalized Customer Experience

아마존이 우리 삶을 더 좋게 만드는 8가지 트렌드

아래는 Fobes에 실린 아마존이 우리 삶을 더 좋게 만드는 8가지 트레드라는 제목으로 소개한 아마존의 업적입니다.  이는 Fobes 기술위원회 위원들이 각자의 관점에서 아마존이 만드는 긍정적인 변화를 선정한 것입니다.

Eight Trends That Amazon Made Better

1. 음성 검색, Voice Search

알렉사가 등장했을 때, 아마존은 이미 쉽게 검색 가능한 거대한 이커머스 사이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업계의 풍경이 급변했습니다.

구글은 구글홈을 출시해 급히 따라붙었고, 애플도 홈팟으로 시장에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렉사는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입력 장치가 필요없으며, 유선에 얽매이지 않은 세상을 완전히 포용하는 첫번째 단계입니다.

아마존 에코, Image -  andres urenah
아마존 에코, Image – andres urenah

2.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호스팅 산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AWS 성공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규모 테크 기업들이 앞다투어 비슷한 제품을  출시했다는 점에서도 증명될 수 있습니다.

AWS 이전에는 호스팅의 규모를 키우거나 규모를 줄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엇습니다.

물론, AWS 이전에도 관련 기술은 분산된채로 존재햇었습니다. 아마존은 이를 저렴한 비용에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 측면에서 즉시 필요한 것을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여러분의 멋진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이를 무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오프라인 스토어 자동화, 아마존 고(Amazon Go)

아마존이 제시한 완전히 자동화된 오프라인 매장은 소비자의 쇼핑 행동 및 경험을 완전히 새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는 아직 새롭지만 그 영향은 이미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뉴스에는 이것을 차세대 소매 트렌드로 다루고 있지만  이 것이 산업 전반에 걸처 일자리를 없앨 미래 시나리오도 함께 조명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수천년 이어온 산업을 재편하기 위해 용감하게 한발 한발 전진하고 있습니다.

4. 원클릭 쇼핑, One-Click Ordering

이커머스 쇼핑 중 쇼핑 카트를 버리는 비율이 70%에 달합니다.

이러한 이커머스 환경속에서 199년부터 시작된 아마존의 원클릭 쇼핑은 이커머스 업계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제 원클릭 쇼핑에 대한 아마존 특허가 만료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온라인 소매상들이 클릭 한 번으로 그들의 웹사이트를 주문하고 그들의 판매를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마존 원 클릭 쇼핑(One-Click Ordering) 특허 만료

5. 온라인 리뷰, The Online Review

어쩌면 아마존에서 시작한 온라인 리뷰가 아마존이 시도했던 다른 많은 서비스들보다도 효과가 좋아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일 내 배송 서비스나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과 같은 것보다도요.

아마존 리뷰는 아마존의 이커머스가 안정적으로 성공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했습니다.

1995년 아마존은 온라인 리뷰를 도입했는데, 이는 사람들이 어떻게 구매 결정을 내리는지에 혁명을 일으켰고, 아마존이 구글을 제치고 상품 검색 부문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데 커다란 기여를 했습니다.

아마존 리뷰는 이후 Yelp, Tripadvisor, 심지어 Yotpo와 같은 회사가 다양한 디지탈 경험을 통한 혁신을 시작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Review and rating 리뷰와 평점 관리 reviews image
Review and rating 리뷰와 평점 관리 image

6. 책과 독서, Books And Reading

아마존은 독서를 쿨한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마존은 인쇄된 도서를 빨리 찾고, 빨리 받아 볼 수 있게 하고 또는 킨들로 전자책으로 바로 볼 수 있도록함으로써 책 읽는 것 자체를 바꾸었습니다.

아마존은  디지탈화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인쇄된 책을 활성화했습니다.

아마존 시애틀 오프라인 서점 The Amazon bookstore in Seattle,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아마존 시애틀 오프라인 서점  The Amazon bookstore in Seattle, Credit Kyle Johnson for The New York Times

7.  2일 內 배송, Two-Day Delivery 

아마존 프라임은  테크 인더스트리에서 아마존을 거인으로 만든 세가지 비지니스 서비스 중의 하나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中 이틀 내 배송 서비스는 미국에서 획기적인 서비스 개념이었으며, 모든 경쟁 회사들이 따라 잡으려고 노력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덕분에 아마존은 아마존 레스토랑(Amazon Restaurants)과 아마존 플렉스(Amazon Flex)를 포함한 여러가지 다른 비지니스들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 2일 내 배송 트렌드를 따라가려고 노력하지만 이미 아마존은 관련 기반 시설을 갖춘 상황에서 다른 경쟁사들이 이를 따라하는 것은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아마존 인카 배달 서비스( 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Image - Amazon
아마존 인카 배달 서비스( amazon in-car delivery service), Image – Amazon

8. 개인화된 고객 경험, Personalized Customer Experience

아마존은 “당신을 위한 추천(recommended for you)” 섹션에서 구매 기록과 사이트에서의 행동에 기초해한개인화된 전자 메일에 이르기까지, 충성도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기준을 세우기 위해 광범위한 고객 데이터를 최초로 활용한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아마존이 시도한 개인화 수준은 “아마존 경험”으로 불리고, 이는 미용에서 건강 관리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과도한 개인화된 경험(hyper-personalized experiences)을 제공하지 않음면 안될 정도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마존 개인화된 경험 Amazon Personalized Customer Experience
아마존 개인화된 경험 Amazon Personalized Customer Experience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