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라면 기억해야할 6가지 최신 트렌드

Updated on 2018-08-27 by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하는 트렌드를 뒤쫒아가는 것은 쉽지가 않죠. 특히 마케터라고 한다면 아마 강박관념을 가지고 이런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끊임없이 세상이 변하는 것을 뉴스와 사람들의 대화속에서 그리고 다양하게 분화된 네트워크속에서 세상이 어떻게 흘러갈까를 정리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기에 틀리든 맞든, (아마 틀릴 가능성이 더 많겠죠. 엄청나게 복잡한 세상속에서 일관된 흐름이란 것이 있기나 할까요?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을까요?) 이러한 트렌드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 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아무래도 맞을 가능성이 더 높고 그럴싸하거든요.

오늘 소개하는 이마케터의 6가지 트렌드도 이런 맥락에서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맞든 틀리든 그래도 어느 정도 세상 돌아가는 트렌드의 편린을 알려주는 이야기일 겁니다.  다만 여기서 제시하는 데이타는 미;국을 중심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해석에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Six Trends You Need To Understand Now

트렌드 1, 모바일이 세상을 장악하다

모바일이 어느정도 세상을 장악해 가고 있는지, 아니 세상의 전부에 가까워지고 있는지를 미디어 내에서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설명 가능합니다.

2018년 미디어 중 모바일 광고의 비중은 33.9%로 TV 광고등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 모바일 광고 33.9% > TV광고 31.6% > 데스크탑과 노트북 광고 14.6% > 인쇄 광고 9.1%

이런한 추세는 더욱 강화되어 2022년에는 모바일 지배력이 더욱 강화됩니다.  모바일 광고는 47.9%에 달해 절반에 육박할 것이며, TV는 24.8%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 2022년 전망 : 모바일 47.9% > TV 광고 24.8% > 데스크탑 및 노트북 광고 14.2% > 인쇄 광고 4.5%
이마케터 6가지 트렌드SixTrends#1_모바일이 세상을  장악할 것

트렌드 2, 보이스 기기가 차세대 주력으로 등장

꾸준히 알려지듯이 알렉사를 필두로 한 보이스 시스템들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를 비롯한 구글홈, 애픔 홈팟 등의 스마트 스피커, 그리고 이미 스마트폰에 탑재된 수많은 보이스 어시스턴트들..

당장 주위를 둘러봐도 스마트스피커가 빠르게 보급되어 잇고, 스마트폰에서는 보이스를 이용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비록 수준을 떨어지지만 어지간한 자동차에서는 보이스를 이용해 간단한 명령이나 검색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를 이용한 기기들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중이죠. 보이스를 이용한 사용 경험이 점점 발전하면서 미래에는 확실히 한축을 끌고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2017년 약 4천 4백만명에서 2018년 에는 6천 1백만명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이는 전년 비 39.3% 증가한 것인데요.

이러한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는 2020년 7천 7백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국 인구의 23%가까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스마트 스피커 사용 증가는 보이스를 이용한 쇼핑의 증 확대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2018년 보이스 쇼핑 이용자는 1천 7백 2십만으로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의 28.2%로 2017년 8백 6십만명에 비해서 거의 두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마케터-6가지-트렌드SixTrends-2_보이스-기기들이-차세대-주력으로-등장

트렌드 3, 디지탈 비디오 광고의 확대

디지탈 비디오 광고의 성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디지탈 비디오 광고는 178.7억달러로 TV광고 698.7억 달러의 26% 수준
  • 2020년 디자탈 비디오 광고는 296.1억 달러로 TV광고 681/3억 달러의 43.5% 수준 까지 증가
2018년~2020년 디지탈 비디오 광고 전망, 이마케터

트렌드 4, 증강현실 활용 확대

증강현실을 비지니스에의 적용이 확대되면서 증강현실 시장으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증강현실 이용자 수는 2016년 3천 1백만명이었으나 2018년 5천 1백만명을 넘었고 20220년에는 6천 8백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증강현실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증강현실 시장 규모도 급증해 2024년 증강현실 시장 규모는 1,6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국 증강현실 사용자 증가 추이, 2016년 ~ 2020년

트렌드 5, 경험 개인화 강화

마케터들은 좀 더 정교한 그리고 그럴싸한 개인화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더 깊이 연결할수록 보다 더 큰 관련셩을 만들 수 있고 더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화 경험 강화 관련해 경영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인화 경험을 제대로 전달하고 있다는 응답은 31%에 그쳤습니다.

고객 경험 부분에서 성공적으로 개인화를 추진하는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트렌드 6, 디지탈 신뢰 회복 필요

최근 디지탈 영역에서 신뢰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사태가 그것이죠.

소비자들은 마케터들이 디지탈에서 메세지를 전달하는 경로, 미디어, 엔터네인머트 회사들,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전 트렌드가 모바일 광고의 대세화, 디지탈 비디오 광고확대 등이 주요 트렌드로 거론되고 있었지만 이들이 주로 의존하는 경로에 대한 불신이 대단합니다.

소비자들은 은행이나 병원등 등 전통 오프라인 기관들에 대한 신뢰를 어느정도 가지고 있지만 마케팅 과옥, 소셜 미디어 등에 대한 신뢰는 바닥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탈화가 가속화 될수록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미국인들의 주요 기관별 신뢰도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