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차트로 보는 트렌드] 한국과 미국의 연도별 영화 관객수 증가 추이

무비패스 사례를 연구하면서 미국의 영화 관객수가  2002년을기준으로 점차 하락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미국 데이타는 영화 티켓 판매 수를 기준으로 함)

영화계의 넷플릭스를 꿈꿨던 무비패스 실패 사례

이러한 미국 트렌드와 견주어 한국 영화 관객수 증가 추이는 어떻까요? 아직 끝나지 않은 2018년은 제외하고 2017년까지 영화 관람객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영화 티켓 판매 추이

미국의 통계는 영화티켓 판매량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유료로 판매된 영화 티켓 수야말로 보다 객관적으로 영화의 수요를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뒤에 나오는 한국은 영화 관람객 수로 집개했는데요. 한국에서는 관람객 수를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하면서 무료 초청권이 활발하게 활용됩니다. 그렇기에 과람객 수는 많지만 실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죠.

아무튼 영화 티켓 판매수로 살펴본 미국의 동향은 확실히 2002년을 정점으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도별로 뛰어난 영화가 등장하면 증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추세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그래프에서 그대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미국 영화관람객이 감소하는 이유는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등등 대체재가 활발하게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들에게 어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영화관 티켓 판매량 추이, Data Source - BoxOffice Mojo & Graph by Happist
미국 영화관 티켓 판매량 추이, Data Source – BoxOffice Mojo & Graph by Happist

한국, 영화 관객수 – 소폭 증가 추세 유지

이러하 미국의 트렌드와 달리 한국은 어떤 트렌드를 보이고 있을까요?

한국 영화 관람객 데이타를 영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통합전산망 통계를 이용해 2005년부터 트렌드를 살펴 보았습니다. 

통합전산망에서는 2004년부터 데이타를 제공하고 있는데 2004년과 2005년 사이 데이타 차이가 너무 크게 나기 때문이 2004년 데이타는 신뢰할 수 없어서 뺐습니다.

이 데이타에 따르면 한국 영화관람객은 2011년까지는 1억 4천만 ~ 1엇 6천만명을 유지했지만 2012년에 2억명에 육박(1억 9천 5백만명)할 정도로 크게 성장(전년 비 22% ↑)했고, 이 추세를 이어  2017년엔 2억 2천만명까지 증가했습니다.

증가율을 살펴보년 2014년부터는 전년 比 1%내외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 연도별 영화 관람객 증가 추이, 영화진흥원 통합전산망통게 기존 그래프 by Happist
한국 연도별 영화 관람객 증가 추이, 영화진흥원 통합전산망통게 기존 그래프 by Happ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