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and press Enter.

뉴욕 포스트 23만부를 완판시킨 수프림(Supreme) 콜라보가 인기 있는 이유

스트리트 퍠션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수프림(Supreme)은 지난 일요일(8월 12일) 뉴욕 포스트지와 콜라보 소식을 알렸습니다.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 Image - Wall Street Journal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 Image – Wall Street Journal

이는 supremenewyork.com라는 콜라보 프로모션 페이지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전파되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BmahmJon5Ne/?utm_source=ig_web_copy_link

오전 9시 30분, 뉴욕 포스트  23만부가 매진되다

8월 13일 월요일 아침 뉴욕이 신문 가판대는 ‘뉴욕 포스트’를 사려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루었고, 뉴욕 번화가에서 7시 30분에, 뉴욕 전체로는 9시 30분에 수프림과 콜라보한  뉴욕 포스트는 모두 매진되었습니다.

수프림과 함께 콜라보를 진행한 뉴욕 포스트지는 기사에서 수프림과 콜라보한 뉴욕 포스트를 구매한 사람들은 대부분 젊은이들이었다고 밝혔습니다.

New York Post cover reigns ‘Supreme’

아래 뉴욕 포스트지에서 밝힌 뉴욕 신문 가판대 풍경 사진으로 감상해 보시죠.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신문이 가판대에 놓여 있는 모습, Image - NewYork Post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신문이 가판대에 놓여 있는 모습, Image – NewYork Post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신문을 살펴보는 뉴욕 여성, Image - NewYork Post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신문을 살펴보는 뉴욕 여성, Image – NewYork Post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신문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뉴욕 시민, Image - NewYork Post
패션 브랜드 슈프림과 뉴욕 포스트와 콜라보신문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뉴욕 시민, Image – NewYork Post

이베이에서 50불까지 치솟다

이처럼 슈프림 관련 아이템을 수집하는 팬들이 많기에 이를 활용한 비지니스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이들은 대량으로 슈프림과 뉴욕포스트 콜라보를 구입해 인터넷 판매를 시도라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10$에서 시작해서 이제는 거의 50$까지 치솟았습니다.

아래는 1달러에 구입한 슈프림과 뉴욕포스트 콜라보 신문을 15달러에 판매하겠다는 트윗입니다.

아래는 1달러에 구립한 슈프림과 뉴욕포스트 콜라보를 19부를  13달러에 판매했는데 모두 판매되었다고..

이베이를 살펴보니 여기서도 10$짜리가 있었지만 시간이 흘러 이렇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들은 모두 사라지고 49.95달러에 판매하는 것만 남아 있습니다. 이도 14부중 12부가 팔리고 단 2부만 남아 있네요.

아마 세월이 흘러 제대로 보관한 사람은 몇백 아니 몇천 달러에 경매에 부쳐질 날도 올지 모르겠습니다.

도대체 수프림(Supreme)은 어떤 브랜드인가?

수프림(Supreme)은 어떤 브랜드일까요?  나무위키의 수프림(Supreme) 관련 내용을 기반으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1994년 뉴욕 맨하탄 스케이트 보드와 티셔츠를 판매하면서 시작된  수프림(Supreme)은 당시 스트리트, 보더 패션의 끝판왕이었던 스투시를 제치고 안티팝 이미지를 보더들과 힙할퍼들에게 강하게 인식시키며 그들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등장하였습니다.

이렇게 기존 질서에 반항하는 젊은이들의 지지를 얻으며 팬을 늘려가 1996년 반스(Vans)와 첫 콜라보를 성사시키면 확실히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1996년 처음으로 수프림(Supreme)과 콜라보를 진행한 반스(Vans)
1996년 처음으로 수프림(Supreme)과 콜라보를 진행한 반스(Vans)

독특한 수프림(Supreme) 로고를 이용한   디자인과 강렬한 독특함을 기반으로 쟝르와 브랜드를 넘나들며 무수한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큰 화제와 관심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본업인 의류나 보드뿐만이 닐영, 모리세이와 같은 음악가와도 콜라보를 진행했고, 목욕 가운이나 버드와이저와 같은 주류업체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여기에 콜라보에 정말 열심인 나이키도 빼 놓을 수는 없겠죠.

2017년엔 로고 사용문제로 소송을 진행중이던 루이뷔통과도 콜라보를 진행해 스트리트 패션과 럭셔리패션이 만나는 놀라운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루이뷔통과 콜라보한 수프림 백 JAKEHATELEY-LOUISVUITON, image - wmagazine
루이뷔통과 콜라보, 수프림 백 JAKEHATELEY-LOUISVUITON, image – wmagazine

수프림(Supreme)이 인기있는 이유

수프림(Supreme)이 인기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실험하는 수프림(Supreme)의 브랜드 지향과 보다 자유로워지고 싶은 젊은이들과 코드가 맞으면서 그들의 일종의 컬트 브랜드가 되었고, 한정판을 줌심으로 희소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이 결합하면서 시너지를 증폭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끊임없이 새로움을 보여주는 수프림(Supreme)의 브랜드 지향

는 기존의 질서, 권위를 부정하고 자유로워지기를 바라는 젊은이들의 생각과 수프림(Supreme)의 기존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브랜드 지향이 맞았기 때문에, 젊은층을 중심으로 수프림(Supreme)을 절대적인 지지하는 브랜드 팬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수프림(Supreme)은 기존 질서, 명성 그리고 지위에 만족하지 않고 끝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합니다. 그렇기에 상업적인 냄새가 진동하지만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이죠.

이번 뉴욕 포스트지와의 콜라보도 수프림(Supreme)이 “지금까지 한번도 보지 못했던 창의적인(original, never-before-seen, creative ideas) 콜라보를 해보자.”고 뉴욕 포스트에 제안해서 성사되었다고 합니다.

희소성을 자극하는 수프림(Supreme)의 전략

또한 수프림(Supreme)의 인기에 대해서 희소성을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수프림(Supreme)은 처음으로 콜로보를 진행한 Vans와는 콜라보를 지속해 하나의 라인업처럼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수량을 한정하고 단기간에 끝내는 한정판에 집중합니다.  한정판의 경우 400개 정도만 만들며 아무리 추가 수요가 있어도 다시 만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수프림(Supreme) 한정판은 소유욕을 자극하고, 이를 구입해 인터넷이나 경매로 거래하는 광범위한 비지니스가 형성되어 공급이루어지고, 이들이 수프림(Supreme) 붐을 더욱더 강화해주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죠.

수프림(Supreme)이 전날 콜라보를 발표하면 새벽부터 콜라보 브랜드를 사려는 팬들로 장사진을 이룹니다.  이는 언론에 보도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소유욕을 고취시킵니다.  그리고 이베이와 같은 경매 사이트에서 몇배의 가격으로 팔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프림(Supreme) 매장앞에서 줄을 서고 있는 젊은이들, charles deluvio
수프림(Supreme) 매장앞에서 줄을 서고 있는 젊은이들, charles deluvio, U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