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이끄는 테슬라 미래 – 테슬라는 매우 저평가되어 있다

Updated on 2018-08-15 by

지금 전개되고는 있는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는 딜에서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는 사람은 가장  큰 패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는 CNBC가 빌라노바 대학교 Keith Wright 교수의 글을 투자 가이드면에서 소개했는데요. 이 내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테슬라 주식을 매각하는 사람들은 인공지능으로 큰 손실을 보게 될 것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에서 주식을 매도하기로 한 투자자는 테스라 미래 가치 원동력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초기부터 인공지능(AI)에 대한 테슬라 집중적인 투자는 이 인공지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투자자들은 모델 3 생산 문제에 집중하면서 테슬라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있으며, 미래 가능성으로 살펴볼 때 테슬라는 매우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 직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현재 모든 테슬라 주주들이 테슬라 주주로 그대로 남기를 희망한다면서 그들은 매각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 딜을 성시킨다면, 약 12%로 추정되는 경쟁사 소유분을 포함해 주식을 매각하겠다고 결정한 테슬라 주주들은 테슬라가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알아야 합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중에서 인공지능(AI)를 발전시켜온 유일한 회사입니다. 머스크는 일찍부터 실제 세상의 데이타 분석에 투자하기 결정했습니다.

테슬라의 이 부분에서 기술 진보는 알파벳 웨이모, 우버, BMW,GM등 경쟁사들은 이를 따라잡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으며 도요타, 메르세데스-벤츠 등 테슬라와 협력하고 싶어하는 기업들도 많이 있습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2 설명 이미지 – Image source – Tesla

전기차 분석가 조나단 시버(Jonathan Shieber)에 따르면 “풍부한 자본의 지원을 받는 새로운 신규 진입자들이 테슬라의 선례를 따르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토기 투자와 그에 따른 기술은 이런한 회사들을 단연 앞서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인공지는(AI)에서 독보적인지 쉽게 이해하려면 2012년부터 모렐 S, 모델 X 그리고 모델 3를 통해서 스십억 마일의 실제 주행 데이타를 수집해 왔다는 사실을 보면 됩니다.

테슬라와 웨이모 두 회사 모두 자율주행차를 만들기에 충분한 데이타를 수집하고 처리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웨이모와 우버(우버는 최근 자율주행차 개발을 포기했다.)는 실제 주행 데이타가 아니라 시뮬레이션된 데이타를 모았습니다. – 웨이모는 최근 주율주행차를 이용한 승차공유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실제 주행 데이타를 모으고 있기는 합니다.

‘머스크는 진정한 자율주행 기술의 ‘전 세계적인 규제 승인’을받기 위해서는 실제 약 60억 마일이 필요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그 수준을 넘어선 유일한 회사입니다.”

“Musk believes it will take about 6 billion real-world miles to gain ‘worldwide regulatory approval’ of true self-driving technology. Tesla is the only company to have already surpassed that mark.”

비영리 연구기관인 랜드사(RAND Corporation)의 선임 정보 과학자 니디 칼라(Nidhi Kalra)는 웨이모나 다른 테슬라 경쟁자가 사용하는 시뮬레이션은 현실 세계를 단순화하는 것이라고 아야기 합니다.  “실제 세계는 말 그대로 타어어 고무가 도로와 만나는 곳이고, 그것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수십억개의 새로운 센서가 도로에서의 실제 데이타를 yottabytes  단위로 변환되며, 이 모든 데이타는 직접 크라우드로 전송됩니다.  Crowdsourcing, 또는 ‘군중의 지혜’는 테슬라에게 운전자의 손배치에서부터 계기 조작 방법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인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머스크는 진정한 자율주행 기술의 ‘전 세계적인 규제 승인’을받기 위해서는 실제 약 60억 마일이 필요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그 수준을 넘어선 유일한 회사입니다.” 테슬라는 수집한 대량의 실제 데이터에서 유용한 추세를 탐지 할 수있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테슬라는 레이더(라이다가 아닌, not lidar)를 사용합니다. 이 레이더는 보다 실용적으로 상업화 가능한  가격대를 자랑합니다. 레이더는 더 멀리 볼 수 있고, 센서는 저렴하며, 카메라는 고체 상태이며 백만 킬로미터까지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웨이모(Waymo)나 다른 테슬라 (Tesla) 경쟁자들이 사용하는 거대하고 값 비싸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자동차 지붕에서 회전하는 라이다 시스템(lidar systems)이 아닙니다.

머스크는 테슬라 자동차들이 2019년까지 완전히 자율 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는 여전히 경쟁력이 떨어지는 소프트웨어와 비싸고 신뢰할 수없는 라이더 시스템(lidar systems)으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모든 테슬라 차량, 모델 S, X, 3은 언젠가는 자율 운전이 가능한 잠재력을 가지고 설계되었습니다.
테슬라가 설계, 구축한 인공지능(AI)칩은 복잡하지 않고 간단리 서비스 센터에 들러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습니다.(AI chips are simple drop-in upgrades)

ARK Invest의 애널리스트인 타샤 키니(Tasha Keeney)는 “테슬라가 라이다 없이(without lidar) 자율주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테슬라를 구매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은 엄청 후회할 것입니다.”

테슬라 인공지능(AI)칩은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다.

테슬라는 원격 수리가 필요한 차량 부품들이 있는지 진단하는 소프트웨어를 패치해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이 모든 빅 데이터는 현재 테슬라가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모든 데이터 관련 기술은 여전히 경쟁업체를 압도하고 잇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차에 맞춘 독점적인 인공지능(AI) 칩, 하텀업(bottoms-up)을 설계한 유일한 업체입니다.  머스크는 최근 테슬라 실적 발표 컨퍼런스에서 이 칩이 거의 준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머스크는 컨퍼런스 콜에서 피터 배넌(Pete Bannon) 감독을 불러들였습니다. 그는 애플에서 거의 8년간 일하다가 2016년 테슬라에 합류해 오토파일럿 하드웨어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칩들은 작동 중이고, 우리는 모델 S, X, 3의 Drop-in 대체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것들은 모두 실제 운행중에 제대로 작동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유전 알고리즘(Cloud-based genetic algorithms)은 테슬라 자동차 전반을 점검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 개별 자동차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올해말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70만대의 테슬라 자동차가 운행되는 시점에는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지역 정보를 공유하고 수백만개이 옵션과 인사이트를 평가할 수 있는 훨씬 고차원적인 서비스가 실행 가능합니다.

단기 역풍은 단지 제대로 된 정보를 가지지 못한 애널리스트의 소음일 뿐입니다.  모델 3 생산량이 낮았지만테슬라는 이번 여름에 세번째 생산 라인 증설을 서둘렀습니다.

많은 산업 분석가들은 총이익이 금융 건전성의 가장 좋은 지표라고 지적하고 있는데 테슬라는 지속적으로 20% 이상의 총마진을 유지해 왓습니다.  테슬라와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2018년 말까지 테슬라가 수익을 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모델 3의 총수익률은 최소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최근 테슬라가 3분기에 5만대이 모델 3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1분기에 비해서 75% 증가한 수치이며, 2019년에는 주당 만대 생산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모델 3 생산이 빨라지면서 테슬라 차량은 2018년말에 70만대에 달하는 테슬라 차량들이 도로를 달릴 것입니다. 테슬라는 2016년 중국에서 매출 10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중국 상하이에 테슬라 공장을 짓기로 했습니다.  머스크는 중국과 유럽의 새로운 공장에 20억 달러를 투자하기위해 판매 수입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컬트 주식이 아닙니다. 테슬라 주가는 현저한 양의 실제 운전 데이타, 독점적인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칩을 통한 자율주행에서의 주도적 역활 및 앞으로 자체 자금 조달 등을 고려할 시 테슬라 주식은 매우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