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가 드디어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을 지원할 자금 주체를 밝히다

Updated on 2018-08-15 by

지난 8월 7일 이론 머스크가 트윗으로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겠다고 밝히면서 월가가 감짝 놀랐는데요.

이러한 머스크의 제안에 대해서는 아래 두개의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폭락을 바라는 월가에 제대로 엿 먹이다. – 테슬라 주식 비공개 추진

테슬라의 꽃놀이패 – 주식 비공개가 실패해도 테슬라는 엄청난 승리를 거둘 것

이러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에 대해서 미친짓이라는 비난에 가까운 평가와 불확실한 정보를 흘려서 주가를 급등케한 혐의로 SEC의 조사까지 시작되는 등 혼란의 연속이었습니다.

머스크는 자금 주체로 사우디 국부펀드를 지목하다.

그동안 침묵을 지켰던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 전환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우디 아라비아 국부 펀드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을 위해 여러번 사우디 국부 펀드와 접촉했다고 밝혔으며, 지난 달 말 만남에서 주당 420달러에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 전환할 자본을 제공할 강력한 의지를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머스크는 그 동안의 경과를  자세히 설명하는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아래에서 간략 번역해 소개합니다.

머스크가 포스팅에 밝힌 지난 경과 및 계획

지난 화요일에 제가 발표한 바와 같이, 저는 테슬라 주주들에게도 좋고, 테슬라를  최상의 상태로 운영할 수 있으며,  테슬라 미션을 가속화시켜 지속 성장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계속 고민하면서, 지난 화요일이래 제기된 몇가지 질문에 답하고자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지난 8월 2일, 저는 테슬라 이사회에 제 개인 자격으로 테슬라 주식을 주당 420달러에 비공개로 전환하고 싶다고 통보했습니다. 이는 그 당시 주가 ~$350에서 20% 프리미엄이 붙은 것입니다.(테슬라 주식은 이미 8월 1일  2분기 실적 발표 직전부터 16% 상승한 바 있습니다.)

제 제안은 테슬라 주주로 남기를 원하는 기존 주주가 그대로 남을 수 있고, 주식을 매도하기 원하는 주주에게는 주당 420달러에 매입하는 것입니다.

제 제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사회 외부 이사회가  첫 회의(여기에 저나 Kimbal은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후 전체 이사회가 열렸습니다. 그 회의에서 저는 이사회 멤버들에게 지금까지 일어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보세요) 자금 논의에 대해 이야기 했고, 왜 이것이 테슬라 장기 이익에 부합되는지 설명했습니다.

전체 이사회 회의가 끝난 후, 다음 단계로 테슬라 최대 주주들에게 손을 내밀기로 합의했습니다. 우리의 최대 투자자들은 수년간 테슬라를 적극적으로 지지해 왔으며, 그들이 테슬라가 비공개로 전환 다음에도 주주로 남을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는 저에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들은 아무도 믿어주지 않을 때 테슬라를 믿고 지지해준 사람들입니다. 저는 이사회에 이런 논의를 한 후 다시 보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왜 대중에게 공표를 했습니까? Why did I make a public announcement? 

테슬라 대주주들과 의미있는 논의를하는 유일한 방법은 회사 주식을 비공개한 상태에서 운영하고 싶다는 나의 바램을 그들과 완전히 합의하는 것 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자들과는 동시에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서는 테슬라 최대 투자자들과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옳지 않을 것입니다.

그 결가 제가 해야할 올바른 일은 저의 의도를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자면, 제가 여기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과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던 다른 모든 토론과 마찬가지로, 저는 테슬라의 잠재적 입찰자로 제 자신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왜 펀딩이 확실하다고 했나요? Why did I say “funding secured”?

거의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사우디 아라비아의 국부펀드는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자고 여러 번 제게 접근해 왔습니다.

그들은 2017년 초 석유에서 벗어나 다갇화할 필요성 때문에 관심을 갖고 저와 처음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 다음 래 이 문제를 협의하고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을 진전시키기 위해  저와 몇 차례 더 회의를 가졌습니다.  분명히, 사우디의 국부 펀드는 그러한 거래를 실행하기에 충분한 자본이 있습니다.

최근 사우디 국부 펀드가 공개 시장을 통해 테슬라 주식을 5 % 가까이 사들인 후 추가 회의를 요청했습니다. 그 회의는  7 월 31 일에 열렸습니다. 회합 전에 (사우디 국부 펀드) 기금 관리 책임자는 테슬라 주식 비공개 전환 거래가 진행되고 있지 않음에 유감을 표명했으며, 현재 테슬라 주식에 대한 비공개 전환 거래 지금 지원 계획을 강력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는 다른 의사 결정권자가 필요없으며 그들은 거럐를 진철시키기를 강력히 원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7월 31일 회의에서 사우디 국부 펀드와 거래가 성사될 수 있다는 것과 단지 그 거래가 진행되도록 하는  것만이 문제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것이 제가 8월 7일 발표에서 “자금 확보”를 언급한 이유입니다.

8월 7일 발표 이후, 저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 전무이사와 계속 연락을 했습니다. 그는 재무 및 기타 실사에 따른 절차 및 승인을 받기 위한 테슬라 내부 검토 절차를 진행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그는 또한 요구되는 비율과 규제 요건을 포함하여 회사가 어떻게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할 것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세부사항을 요구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누군든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기전에 제안된 자금의 성격과 자금원을 포함하여 계획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지금 그렇게 하는 것은 시기상조일 것입니다. 저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와 계속 협의를 하고 있고, 테슬라가 광범위한 투자 기반을 계속 보유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제가 항상 계획했던 것을 다른 투자자들과도 논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제안을 독립된 이사회에 제출하기 전에 이러한 논의를 완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민간기업에 필요한 자본의 대부분은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한다는 것을 명확히 할 가치가 있급니다. 저는 테슬라가 상당한 빚을 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테슬라가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려면 700억 달러이상이 필요하다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테슬라 주식을 420달러에 매입하는 것은 저희 회사 주주로 남아있지 않기를 원하는 테슬라 주주들에게만 사용될 것입니다. 저는 현재 모든 투자자들이 소유한 주식의 3분 2는 비공개로 전환된 테슬라 주주로 남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단계는 어떻게 됩니까? What are the next steps?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모든 투자자들이 동시에 동일한 정보를 갖도록 하는 것이 옳고 공정한 일이라고 느꼈기 때문에 지난 화요일 발표 했습니다.

저는 이제 투자자들과 계속 대화할 것이며, 다양한 잠재적 구조와 옵션을 조사하기 위해 조언자들을 고용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비공개로 전환되면 기존 테슬라 주주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주주로 남을 지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최종안이 제시되면 테슬라 이사회 특별위원회가 적절한 평가절차를 밟을 것입니다. 제가 알기엔 이사회가 이미 법률 고문을 선임하고 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사회가 승인안을 도출할 경우, 요구되는 당국의 규제 승인을 받아야하며, 이 계획은주주들의 투표로서 결정될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