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S는 2012년 3분기부터 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라면 이렇게 오래되어사골이라는 말을 들으며 퇴장하고도 남을 긴 기간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모델 S느 다른 경쟁 모델보다 더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판매가 꺽일조짐을 전혀 보이고 있지 않죠.

그러나 세월이 흘러 모델 S보다 아래 그레이드인 모델 3가 출시되고 여러면에서 모델 3와 비교 당하고 있습니다. 비록 프리밍ㅁ 모델이지만 모델 S 비 모델 3가 더  낫다고 평가되는 부문도 적지 않습니다..

아래 글은 테슬라 모델 S와 모델 3간 비교를 통해 비록 가격은 낮지만 성능면에서, 효율면에서 오히려  낫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설계 구조를 살펴 모델 S와 모델 3간 효율성을 비교한 기사 내용을 번역해 공유드립니다. 

How Tesla Made the Model 3 Better Than the Model S

타사 부품을 사용한 모델 S

테슬라 모델 S가 다른 회사 차량과 많은 부품을 공유한다는 새삼스러움 일이 아닙니다.  특히 실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는 모듈에는 포드 퓨전 (Ford Fusion)과 메르세데스 E 클래스(Mercedes E-Class)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부품을 사용합니다.

태슬라 모델 S 이미지_Tesla-Model-S-ADV52MV2-22inch-Wheels-Front

이러한 자동차와 부품을 공동 사용함으로써 이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신생 자동차회사는 테슬라 메인이  될 수 있는 최초의 세단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델 3로 넘어와서는 과연 모델 3는 기존 모델 S와 같이 외부 차량의 부품을 공용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길, 내부 개발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모델 S에 비해서 장족의 발전을 보여주는 모델 3

최근 모델 3가 어떻게 조립되는지에 대한 영상들이 공개되면서 모델 3에 조립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의 잉기네릭스 채널(Ingineerix channel on YouTube)은 몇 달 전부터 모델 3의 세부 정보를 보여주는 영상을 게시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그들이 구입한 모델 3를 분해한 영상들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이 공개한 영상중의 하나에서 우리는 모델 3에서 분해한 모든 전자 장치를 볼 수 있었고, 유튭는 이에 대해서 매우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 비디오 영상에서 눈에 띄는 것은 모든 전자 모듈이 얼마나 통합되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차체 컨트롤 기능 대부분은 자동차 앞 부분 트렁크인 프렁크(Frunk)에 있는 VCFront와 운전석 발밑 공간에 위치한 VCLeft 및 VCRight의 세개에 의해서 작동됩니다.

이러한 보듈은 차체 컨트롤러와 퓨즈 박스 역활을 합니다. 퓨즈는 없지만 내결함성을 위해서  MOSFET과 전류 검출기를 이용해 이 역활을 합니다.
퓨즈를 없앤 것은 모델 S와는 다른 변화로  문, 창문 및 좌석과 같은 다양한 모듈을 제어하는데 많은 개선을 가져왔습니다.

모든 기능은 모델 3 VC 모듈을 통해 작동하며. 이러한 모든 기능을 중앙에서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델 S에서는 독립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추가 배선과 프로그래밍이 필요했습니다.

또 하나의 예는 모델 S의 다양한 마이크로스위치가 있는 복잡한 도어 핸들과 그 위에 장착된 작은 모듈을 차체 컨트롤 유닛과 MCU에 연결시킨 후 배선 고장을 위해 Pecktron에 의해 제작된 모듈에 연결한 도어입니다. 또한 중앙 화면에서 제어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차량과의 인터페이스도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모델 3은 도어에 그런 모듈이 필없이 비디오 영상에서 표현된대로 도어 핸들은 각각의 VC 모듈에 직접 연결되고, 그 다음에는 중앙네 놓여진 스크린을 통해서 실행되는 모듈에 연결됩니다. 따라서 배선을 줄일 수 있고 장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S 비교

위에서 보여주는 것들은 테슬라가 모델 S에서 했던 것처럼 단순한 기존 완성된 부품만을 사용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비디오 영상에서 Ingineerix는 VCLft 모듈을 실제로 분리하여 다양한 도어와 드라이버를 보여줍니다.말끔히

쉘프 구성 요소만을 차지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비디오에서 Ingineerix는 VCLft 모듈을 실제로 분해래 문 핸들들을 제어하는 다양한 컨트롤러와 드라이버를 보여주었습니다.  HVAC 송풍기 모터 및 12v 충전 포트의 모듈 설계는 매우 간단하고 명확합니다.

저는 Ingineerix에게 관찰 내용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고, 그는 모델 S에서는 최소 10개에 해당하는 모듈이 모델 3에서는 3개의 모듈로 줄었다고 확인했습니다.

Ingineerix 유튜브 채널에는 모델 3관련 많은 상세한 내용을 알려주는 더 믾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저처럼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다면 필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테슬라가 성장하면서 배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면적으로 분명히 알 수 있는 전자공학에 관한 한 모델 S와 X 모델 이후로 훨씬 더 발전했다는 것입니다.

위 경우만 보아도 배선을 단순화해서 장기적으로 더 신뢰성있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