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전통적 비지니스 영역은 (회사에서 식적 분석하는 기준으로) 북미지역, 인터내셔셔널 지역 그리고 AWS의 3개가 아마존 비지니스를 이끌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타로 표현되는 광고 비지니스가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해온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그동안 기타로 표현되던 디지탈 광고 비지니스는 2017년 4분기부터 빠르게 성장하면서 아마존의 주력 사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는 2018년 2분기 아마존 실적 분석을 하면서 분석했던 내용이며, recode의 글  아마존을 두려워해야하는 이유 – AWS 그리고 디지탈 광고 비지니스로 소개헀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아래 디지탈 광고가 주를 이루는 아마존 기타 부문 실적 및 전년 성장율 그래프입니다. 최전 분기 성장율은 130%를 넘고 있습니다.

디지탈 광고가 주를 이루는 기브 부문 분기별 매출 추이(2016년 1분기 ~ 2018년 2분기) Amazon digital ads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수익이 AWS를 능가할 것이라는 전망

이러한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조만간 광고 비지니스가 아마존 수익을 크게 향상 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파이프 자프레이(Piper Jaffray)이 애널리스트 마이클 올슨(Michael Olson)은  아마존이 기존 소매점 사업에 집준하면서, AWS을 성장시키고, 식료품 및 약국과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동안 아마존 광고 사업은 조용히 성장해 현재와 미래 수익성의 거대한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마존은 세상에서 가장 큰 상품 검색 엔진이라는 장점이 있고, 아마존은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아마존은 이미 상품 검색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봤습니다.

이렇게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가 성장하면서  2021년에는 운영 수입 측면에서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앞설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2021년에는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 운영 수입은 160억 달러로  아마존 웹 서비스(AWS) 운영수입 150억 달러ㅇㅇ 능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렇게 아마존 광고 비지니스가 아마존 수익을 이끌면서 아마존 주가도 강세를 띨 것으로 보고 아마존 주가 목표를  2,100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참고로 2018년 8월 13일 현재 아마존 주가는 1,896달러로 2018년들어 16% 올랐습니다.


아마존 에코 amazon-echo-shop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