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시대가 조금씩 조금씩 다가오고 있죠.
미국 아리조나주에서는 웨이모가 올 연말 자율주행차 공유 서비스를 공식으로 런칭하기 위해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반응이 좋다는 평가입니다.

Waymo’s Self-Driving Cars Are Near: Meet the Teen Who Rides One Every Day

참고로 구글 웨이모의 자율주행 자동차 전략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조해 보세요.

가까이 다가온 미래, 구글 웨이모가 그리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오늘은 관련 자료를 보다가 UBS가 발표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전망을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래엔 자동차 자체가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

UBS는 2050년까지 자동차 수요가 어떻게 변할지를 예측했는데요.
에 따르면 자율주행 자동차가 본격화되는 2025년이후부터는 자동차 수요가 점점 줄기 시작해 2030년를 넘어서면 피크치의 3분의 1 수준까지 감소할 것으로 봤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계속 움직일 수 있으므로 효율적으로 이용하면 자동차 필요대수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The end of Car Ownership 이미지원 - 월스트리트저널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The end of Car Ownership 이미지원 – 월스트리트저널

전통적 자동차회사들에게는 재앙에 가까운 그래프라 할 수 있네요. 아마 자동차 제조보다는 자율주행 자동차로 어던 서비스를 만드느냐가 훨씬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죠.

UBS는 2030년 연간 자동차 판매 차량의 12%인 2천 6백만대가 로보택시(RoboTaxi)로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로보택시(RoboTaxi)를 이용한 비지니스가 활성화 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

2050년까지 자동차 수요 예측(Number of urban vehicles worldwide) 자료원 - 이코노미스트
2050년까지 자동차 수요 예측(Number of urban vehicles worldwide) 자료원 – 이코노미스트

2.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에는 어떤 비지니스가 유망할까?

아직까지는 자동차와 관련 부품 생산이 여전히 좋은 비지니스 모델이지만,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에는 자동차 생산보다는 어떤 주행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비지니스 규모와 이익 규모를 결정될 것입니다.

UBS는 자율주행자동차가 본격화되는 2030년에 관련 시장 규모가 1조 3천억 ~ 2조 8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오차 범위가 크긴 한데요.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한 비지니스를 몇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그 시장 규모를 살펴보죠.

  • 먼저 로보택시(RoboTaxi) 서비스가 가장 큰 시장 규모(1조 1천 6백 10억 달러)를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 그 다음으로는 자율주행 자동차 내에서의 수익 비지니스(4천 7백 20억 달러)
  • 자율주행자동차 내 AV 제품 및 판매(2천 4백 30만 달러)가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UBS가 예측한 2030년 자율주행차 비지니스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이미지 소스- UBS
UBS가 예측한 2030년 자율주행차 비지니스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이미지 소스- UBS

여러가지 비지니스 카테고리 중 1, 2위에 대해서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2.1. 로보 택시 서비스

UBS가 가장 큰 비지니스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한 로보택시 서비스입니다. 이는 자율주핸 자동차를 이용해 사람 및 상품을 이동시키는 서비스인데요.

현재는 우버와 리프트같은 승차 공유 플랫폼 회사가 대규모 고객 기반하에 우위를 점하고 있죠.
하지만 미래에는 온라인 여행사들처럼 새로운 자율주행 자동차 공유서비스 제공 회사들이 예약을 받아 로보택시(RoboTaxi)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지니스가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두개의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 GM과 메르세데스 벤츠를 소유하고 있는 다임러 그리고 구글 알파벳의 웨이모라고 하는 새롭게 떠오르는 자율 주행자동차 회사가 있습니다.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미니밴 홍보 이미지 gOOGLE wAYMO Miniban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미니밴, 이미지원 – 구글 웨이모

이 중 전통적 자동차 회사인 GM과 다임러는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을 수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생산에서 이를 이용한 서비스까지 말입니다.

2.2. 자율주행 차량 내에서의 수익화 비지니스

두번째로 큰 비지니스 기회는 자율주행 자동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비지니스의 형성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한 광고나 콘텐츠 제공등의 서비스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UBS는 이러한 비지니스 시장 규모를 연간 4.7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1956년 상상했던 자율주행 자동차 생활 Driverless Car of the Future Adlores
1956년 상상했던 자율주행 자동차 생활(Driverless Car of the Future Adlores)

UBS는 이러한 비지니스 영역에서 웨이모 또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 가장 유력한 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웨이모는 이 시장을 60%정도 점유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웨이모의 서비스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되어 만드는 이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는 알파벳 현재 가치의 11%에 해당하는 7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죠

미래 전략에서도 구글의 미래가 생각외로 탄탄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