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경영 효율화를 위해서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죠. 월가의 가장 핫한 주식중의 하나인 테슬라의 비공개 전환 계획에 시장 전체가 패닉에 빠진 느낌인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충격에서 벗어나 좀 더 냉정하게 원인이나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 기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소개하는 블룸버그 기사는 일론 머스크의 비공개 추진이 실패해도 테슬라가 얻을 수 있는 많은 이득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높은 수준의 주가 유지가 가능하므로 내년 3월 만기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므로
  • 이 전환사채를 갚기 위한 자본 동원이 필요없으므로 경영이 더 원활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슬라 주식의 비공개 전략이 실패해도 테슬라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마치 테슬라가 꽃놀이패를 들고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 Tesla Could Win Big Even If Elon Musk’s New Plan Flops

실패해도 더 많은 부채 탕감이 가능하다.

일론 머스크가 지난 수요일 떨어뜨린 폭탄의 아수라장 속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갖지 못한 투자자들은 간과하고 있었던 중요한 세부 사항 중의 하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실패하드라도, 테슬라는 훨씬 더 많이 필요한 부채 탕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 부채 115억 달러 중 3분의 1이상이 전환 사채로 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CB)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채권으로 일반 채권과 똑같이 만기일이 정해져 있고 그때까지는 정기적으로 이자가 지급됩니다.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상환하는 대신 주식으로 전환하라고 권하는 것은 지난 7분기동안 6억 달러이상 현금을 소진한 테슬라로서는 금융 압박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는 3월 만기 도래하는 9억 2천만 달러 채권은 주당 359.87달러에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제 머스크가 트윗하기전 주식은 그 수준보다 18달러 낮은 수준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몇분만에 테슬라 주가는 그 가격을 넘어버렸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한다는 머스크의 트윗으로 폭등하다, 이미지 소스 - 블름버그
테슬라 주가는 주식을 비공개로 전환한다는 머스크의 트윗으로 폭등하다, 이미지 소스 – 블름버그

Aegon Asset Management의 수석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Chris Hartman은 주식 보유자가 성숙한 판단 능력을 가졌다면 주가가 전환 가격을 웃돌고 있다면 현금대신 주식을 갖기를 원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현금으로 되돌려 받는대신 주식을 원할겁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그들에게 지불할 현금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들은 회사를 운영할 현금도 필요합니다. “

추가 증자없이 생산 비용 조달과 다가올 만기 부채의 상환 능력을 의심받는 테슬라에게 이러한 전개는 큰 위안이 됩니다.
테슬라 주식이 만기에 다가올 때까지 주식 상승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주식으로 전환에 더 큰 매력을 느낄 것이며, 이는 테슬라는 투자금 상환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주식으로 전환할 가치가 충분하다.

쿠폰을 지급하는 체권을 모색하는 것은 테슬라에게는 이익입니다. 이는 결국 주식으로 전환되어 배당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렇다고해서 테슬라가 반드시 투자자들이 조기에 주식으로 전환하기를 바라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투자자들에게도 큰 이득이 못됩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0.25 %짜리 채권은 주식으로 전환된다면 현재의 일반 테슬라 주식보다 더 가치가 많다고 하만으 이야기 합니다. 팔로 알토 테슬라 대변인은 이에 대해서 논평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지난 주 일론 머스크는 올 하반기 테슬라는 양호한 현금 흐름을 창출할 것이기 때문에 자본을 더 늘릴 필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양호한 현금 흐름 창출은 내년에 돌아오는 만기 전환사채 상환에 도움을 줄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월가의 분석가들은 여전히 테슬라는 자금 충당이 필요하며, (테슬라 주식을 비공개 전환하기 위헤 필요한) 820억 달러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인론 머스크는 트윗에서 펀딩은 확실하다고 밝혔지만, 자금의 출처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수요일 뉴욕 증시에서는 회의론이 커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이 접촉한 어느 은행이나 투자 펀드도 테슬라의 계획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다이아몬드 힐 캐피탈 매니지먼트사에서 210억 달러 자산을 관리하는 포트폴리오 매니저 존 맥클라인씨는 “계약서를 보여달라. 좀더 자세한 정보를 달라.”며 여기에는 “뭔가 자포자기하는 느낌도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