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을 두려워해야하는 이유 – AWS 그리고 디지탈 광고 비지니스

Updated on 2018-08-05 by

아마존 2분기 실적에 대해선 자세히 분석해 포스팅했습니다. 그 포스팅을 통해 아마존의 전통적인 이커머스외 기존에 널리 알려진 아마존 웹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그리고 디지탈 광고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정리했죠.

차세대 비지니스 가능성을 보여준 2018년 1분기 아마존 실적에서 읽는 6가지 키워드

recode에서 이와 유사하게 아마존의 AWS와 디지탈광고를 주목해야 한다는 글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recode는 AWS와 디지탈 광고에 주목하면서 빠르면서도 수익성 있는 성장이 경쟁사들을 놀라게 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들과 더 큰 경제적 해자(차별점)를 강화할 투자 여유를 갖기 때문에 경쟁사에게는 무서운 일이라고 밝고 있습니다.

recode에서 소개한 그래프는 기존 happist.com에서 정리했던 유사한 그래프로 대체했습니다.

This is the Amazon everyone should have feared — and it has nothing to do with its retail business

Executive Summary

  • 2018년 2분기 실적에서 주목할 점은 아마존이 사상 최고의 이익을 냈다는 점과 이러한 이익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디지탈 광고라는 비 본질적인 비지니스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 이러한 이익을 기반으로 아마존은 경쟁사들고 차별화할 경제적 해자를 더 넓게 만드는데 투자할 여력을 갖게 된 것이고, 이는 경쟁사들에게는 악몽이 될 것이다.
  • 더우기 아마존 이익을 담보하는 두 비지니스 성장세가 전혀 누구러지지 않기 때문에 더욱 더 위협적이다.
    AWS는 전년 동기비 49% 성장했으며, 디지탈 광고가 포한된 아마존 기타 부문은 132% 성장함

이것이 모두 두려워야 할 아마존이다. 그것은 이커머스와 상관이 없기도 하다.

이커머스 거인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광고 비지니스에서 빠르고 수익성있는 성장은 경쟁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2018년 2분기 529억 달러의 매출은 월스트리트 분석가들이 예상한 것보다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이 거대 이커머스 업체가 고작 몇년전에 시작한 두개의 사업의 성과에 힘입어 아마존 역사상 가장 많은 수익인 분기 당 25억 달러의 이익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두개의 비지니스는 바로 아마존 웹 서비스라 불리우는 클라우드 컴퓨팅이고 또 하나는 최근 급 성장하는 광고 비지니스 입니다.

▽ 2015년 2분기부터 13분기 연속 흑자 실현,
아마존 분기별 순이익 및 순이익율 추이(2012년 1분기 ~ 2018년 2분기),
아마존 실적 기반 그래프 by Happist

아마존 분기별 순이익 및 순이익율 추이(2012년 1분기 ~ 2018년 2분기) Amazo Net Imcome & Net Income Margin by quarter

이 것은 비 핵심 비즈니스에서 증가하는 이익으로 아마존은 가격을 낮추고 주요 소매 사업에서 경제적 해자를 넓히기 위해 보다 빠른 배송이 가능토록 투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아마존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경쟁사들에게는 악몽과 같은 무서운 현실이 될 것입니다.

이커나믹 해자 Economic Moat

여기 또 하나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성있는 두개의 비지니스 즉, AWS와 디지탈 광고 비지니스의 성장세는 전혀 누그러질 기미가 없습니다.

AWS 매출 성장은 2분기에 전년 동기 비 49%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최근 6개 분기 중에 가장 높은 수준이기도 합니다.

▽ AWS 부문 분기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2014년 1분기 ~ 2018년 2분기),
아마존 실적 기반 그래프 by Happist

아마존 AWS 부문 분기별 매출 및 전년 비 성장율(2014년 1분기 ~ 2018년 2분기) Amazo AWS International revenue & y2y growth rate by quarter

그리고 아마존의 기타 비지니스는 최근 2분기 동안 전년 동기 비 100%이상 성장했습니다. 1분기에는 139% 성장했고, 2분기에는 132% 성장했습니다.

▽ 디지탈 광고가 주를 이루는 기타 부문 분기별 매출 추이(2016년 1분기 ~ 2018년 2분기),
아마존 실적 기반 그래프 by Happist

디지탈 광고가 주를 이루는 기브 부문 분기별 매출 추이(2016년 1분기 ~ 2018년 2분기) Amazon digital ads

▽ 아마존 각 비지니스 부문별 영업이익 추이 (2014년 1분기~2018년 2분기),
아마존 실적 기반 그래프 by Happist

아마존 각 부문별 영업이익 추이 Amazon Business unit Operating Income(2014년 1분기~2018년 2분기)

아마존 경쟁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존이 가끔 보여주는 아무것도 거리낌 없는 무적의 행보에 대해 규제의 칼날을 들이되기를 바래야 할까요?

아마존의 얼굴 인식 도구에 대한 분노나 아마존의 다양성 부족으로 아마존 내부에서 자중지란이 일어나길 기도해야 할까요?

그 어느 하나도 믿을게 못됩니다.

나는 그것 중 어느 것도 믿지 않을 것입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