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Updated on 2018-08-14 by

테슬라가 모델 3를 발표한 순간부터 3만 5천달러 전기자동차로 손익을 맞출 수 있느냐에 대한 많은 의구심을 받아 왔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생산 지연과 배터리 원료들의 가격 상승 등등은 테슬라가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다는 의견을 힘을 실어 주었습니다.
따라 테슬라가 오래 견디지 못할 것이라는 월가의 전망이 증가했고, 테슬라 주식 공매도하는 세력들도 나타났습니다.

이제 테슬라 모델 생산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되고, 테슬라가 안정화되면서 테슬라 모델 3의 수익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견해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주 생산 5천대 달성 축하 Tesla Model 3 5K Club 이미지원 electrek 세로

여기에서는 그동안 테슬라 모델 3의 수익성에 아주 부정적인 견해를 공공연하게 밝혔던 샌디 먼로(Sandy Munro)가 이제는 모델 3의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밝혔는데 그 내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블룸버그에 소개된Tesla Model 3 Critic Flips View, Sees Sedan Being Profitable 을 주심으로 정리했습니다.

1. Executive Summary

  •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대부분이었으나 점점 모델 3 수익성을 긍정하는 의견도 등장
  • 지난 6월, 독일 잡지 WirtschaftsWoche는 독일 엔지니어들의 분석 결과 모델 3 재료비를 18,000달러와 생산비 10,000다러를 합치 28,000달러로 추산(배터리에서 코발트 비율이 현저하게 낮는 등 상당한 원가 절감 요인이 있다고 분석)해 수익성 있다고 보도
  • 그동안 모델 3 수익성에 공공연히 부정해왔던 디트로이트 자동차 분석 업체 Munro & Associates도 테슬라 모델 3가 최대 30% 마진이 가능하다고 밝혔으며, 이는 어느 자동차 업체도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음
  • 이 회사의 샌디 먼로(Sandy Munro)는 회로 기판의 면밀한 통합(tight intergration of circuit board components)과 테슬라와 파나소닉이 개발한 배터리의 효율에서 그 이유를 제시 함

2. 본론 전,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다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3. 모델 3의 비판가가 견해를 바꾸다. – 모델 3 수익성이 충분하다고..

모델 3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던 샌디 멀로는 그의 견해는 바꾸어 모델 3가 이익을 낼 수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샌디 먼로(Sandy Munro)는 모델 3에 대한 조사 결과를 면밀히 뜯어 보고 테슬라의 모델 3로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지난 해 테슬라가 모델 3를 출시할때부터 (생산)지연과 수익을 낼 가능성에 대한 많은 의구심에 시달렸습니다.
많은 비평가들이 테슬라의 수익성이 불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제 그동안 노골적으로 모델 3 수익성을 의심했던 비평가중의 한명이 그의 견해를 바꾸었습니다.

디트로이트 소재 신차 분해 및 분석을 전문으로하는 Munro & Associates는 지난 4월 테슬라 모델 3가 형편없이 만들어졌으며 고비용이 들기 때문에 테슬라의 장기 전망이 나빠질것이라고 주장했었습니다.

이러한 두가지 지적중 최소한 두번째 지적, 즉 너무 비싸게 만들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이 회사의 창업자인 샌디 먼로(Sandy Munro)는 견해를 바꾸었습니다.

그는 좀 더 면밀한 분석을 통해서 테슬라 모델 3가 수익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모델 3는 최대 30% 마진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마진 수준은 어느 전기자동차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지난 월요일 샌디 먼로(Sandy Munro)는 디트로이트 시의 한 방송사가 매주 방송하는 ‘AutoAfter Hours”와의 인터뷰에서 “어떤 전기자동차도 30% 마진을 얻을 수 없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샌디 먼로(Sandy Munro)는 테슬라 모델 3에서 가장 깊은 인상을 받은 것은 그가 “공학의 교향곡”이라고 부른 회로 기판의 면밀한 통합(tight intergration of circuit board components)과 테슬라와 파나소닉이 개발한 배터리의 효율이었습니다.

샌디 먼로는 아울러 테슬라 모델 3와 GM 쉐보레 볼트 그리고 BMW AG’s i3가 사용하는 부품과 재료를 비교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히어로 Tesla Model 3 hero

모델 3 수익성을 밝힌 독일 잡지 WirtschaftsWoche

샌디 먼로(Sandy Munro)의 보고서는 지난 6월 독일 잡지 WirtschaftsWoche가 발간한 모델 3 분해, 분석 기사와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독일 자동차 엔지니어들이 분석에 따르면 모델 3 예상 재료비는 2,8000 달러로, 18,000 달러의 재료비와 10,000달러의 생산 비용이 들것으로 예상했습니다.

Tesla Model 3 can become profitable

현재 구매 가능한 테슬라 모델 3는 5만 달러부터 시작하지만, 2018년 말에는 35,000달러 모델도 생산 계획되어 있습니다.

엔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테슬라가 주당 5,000대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올해 3분기 및 4분기에는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6월 마지막 주에 5,031대를 생산하여 생산목표를 달성했다고 발표했지만 그 생산 수준이 계속 유지될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증명하지는 않았습니다.

지난 주 브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엔론 머스크는 8월에는 큰 부담없이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 장기 마진 목표를 25%로 잡고 있습니다. 지난 5월 테슬라는 자동차 특정 분야에서 자동화를 잘못 적용해 인건비가 높아졌기 때문에 중기적으로는 약간 낮은 수준의 마진이 예상된다고 밝혀습니다.

모델 3 구매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테슬라가 기본 모델보다 돈 되는 상위 옵션 모델 중심으로 생산, 인도했기 때문), 관세와 보다 높은 부품 가격 그리고 달러화 약세는 테슬라 모델 3의 수익성이 약화될 수 있다고 엔론 머스크와 테슬라 CFO Deepak Ahuja는 2018년 1분기 실적을 전하는 주주들에 보내는 서신 에서 밝혔습니;다.

“모델 3는 수익성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전개될 줄 몰랐지만 말입니다.” 샌디 먼로(Sandy Munro)는 결론적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