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승부수,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Updated on 2018-07-17 by

스파클링 워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LaCroix(라크로이)의 마케팅 사례에서 핵심 요소로 언급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글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먼저 LaCroix(라크로이) 마케팅 사례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팬들의 자발적 바이럴과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로 밀레니얼을 사로잡은 탄산수 LaCroix 이야기

1. 마이크로 인플러언서의 개괄 이해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에 대해서 검색을 하다가 ‘전략 PR 핵심은 분위기다. 사람을 움직이는 여섯가지 법칙’이라는 책에서 LaCroi(라크로이)와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influencer)에 대해 잘 정리한 글이 있어 그 내용을 잠깐 빌려왔습니다.

뒤에서 주장하는 바와 일맥 상통합니다. 비록 길게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핵심이 잘 설명되어 있어 인용합니다.

‘전략 PR 핵심은 분위기다. 사람을 움직이는 여섯가지 법칙’에서 인용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마케팅
LaCroix(라크로이)와 같이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를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는 한마디로 말하면 영향 효율(影響 效率)이다.

인플러언서 플랫폼인 마컬리(Markerly) 조사에 의하면 인플러언서 팔로워 수와 사용자 참여(engagerment) 비율은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뿐 아니라 팔로워 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 참여 비율은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비율은 팔로워가 1천명 미만의 경우 8%였고, 1천~1만명이 되면 4%로 줄어들었고 백만명이상되는 슈퍼 인플러언서의 경우 불과 1.7%였다.

유튜버도 비슷한 보고가 나왔다.
마이크로 유투버는 미들 유튜버나 슈퍼 유투버에 비교할 때 하나의 채널 등록자당 ‘코멘트 비율’,’고평가 비율’이 높은 편이다. 즉 슈퍼 인플러어서 한명의 발신보다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여러 명에 의한 발신이 영향력이 크며, 투자 수익율(ROI)도 좋다는 판단이다.
~
“팔로워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은 이른바 매스미디어 광고적인 발상이다.
PR이 중시되는 이유는 행동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을 정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에 주목하면 다양한 ‘보증’을 이해할 수 있다.

2. 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마케팅이 중요한가?

아래에서는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마케팅의 중요성과 간단한 방법론을 소개하는 Why MICRO-INFLUENCER Marketing is ‘The Game’ in 2018. 을 요약 소개해 봅니다.

매월 7억명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면서 이 가격이 엄청 뛰었습니다. 포브스지에 따르면 팔로워 백만명이 넘는 슈퍼 인플러언서(Super Influencer) 계정에 게시물 하나 올리는데 드는 비용은 최소 5만불 이상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는 팔로워들의 참여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마케터들은 인플러언서 계정이 일정 규모를 넘어서면, 수백만명 팬들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적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 포스팅에 ‘좋아요’를 누르는 비율은 팔로워가 1천명일때가 가장 좋습니다.
팔로워가 10만명이 넘어가면 팔로워들의 참여는 그리 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은 친밀한 사이에게 하듯이 유명인에게도 그렇게 열렬하게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러언서 중 한명이 고메즈(Gomez)의 인스타그램
가장 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러언서 중 한명이 고메즈(Gomez)의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및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이 점점 인기를 얻으면서 이커머스 마케팅 분야에 새로운 트렌드가 생겼습니다.
바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influencer)입니다.

2017년 뉴욕타임즈가 인수한 HelloSocity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또는 팔로워가 3만명 미만 계정이 마케팅에 훨씬 더 유리합니다.

I woke up this like….. || HAPPY Friday. ????☕️??

bonnylynnn(@bonnylynnn)님의 공유 게시물님,

2.1. 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가 중요할까?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는 수맥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러언서보다 훨씬 팔로워 수는 적지만 온라인 매장을 홍보하는데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과의 신뢰와 긴밀한 관계는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커머스 회사가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ncer)가 중요한 이유

여기 세가지 간단한 통계가 있습니다.

  • 60% 더 높은 참여(engagement)
  • 낮은 비용(팔로워 참여당 6.7배 높은 비용 효율성)
  • 평균 소비자보다 22% 더 높은 일주일 동안의 대화(conservation)

즉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를 이용한 켐페인은 60% 더 높은 팔로워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이러한 캠페인은 팔로워 참여가 6.7배 효과적이므로 슈퍼 인플러언서들보다 훨신 비용 효율적이며, 일반 소비자들보다 22% 더 많은 대화를 이끌어 낼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들은 (협찬을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상품에 투자해 포스팅하므로 팔로워들에게 추천은 신뢰를 줍니다.

인플러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단지 인플러언서가 수십만 또는 수백만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적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러언서보다 특정 켐페인이 더 효과적일 수는 없습니다.

(마케팅 캠페인)게임은 단지 시선을 끄는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2.2.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이용이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것

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마케팅인가 Why micro Influencer marketing

1)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팔로워를 브랜드 지지자로 만들어라

가장 좋은 인플러언서는 그 또는 그녀가 이미 당신 브랜드의 팬인 경우입니다.
그들이 당신 브랜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때, 팔로워들이 인플언서가 이미 그 브랜드를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오히려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좋은 것은 인플러언서들이 너무 당신 브랜드를 옹호하도록 강제하지 않는 것입니다.

2)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들이 스토리를 팔 수 있도록 해라.

진정으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들을 통해서 당신 브랜드를 홍보하고 싶다면 포스팅 배경에 있는 상품 사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포스팅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올린 사진에 당신 제품을 배치해 브랜드를 알려주고 검색하도록 하는 것에만 의존할 수 없습니다.
잠재고객에게 콘텐츠가 전달되고 공감을 얻으려면 인플러언서가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스토리를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

3) 지속적인 캠페인이 필요

단 한번의 캠페인으로 출시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경우엔 장기 캠페인을 위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가 필요할 것입니다.
계속 진행되는 캠페인은 잠재 고객이 당신 브랜드의 콘텐츠를 가능하는 한 많이 소비할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2.3.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 마케팅의 한계와 해결 방법

각기 또는 모든 프로모션 테크닉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마케팅 캠페인은 실패 할 수 있습니다.
당장의 이익에 눈이 어두워져 마케터는 마땅히 주의를 기울여야할 함정에을 잊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적합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니디어서 잠재 고객을 만들고 확장하기 때문에 이커머스 회사에 맞는 적절한 인플러언서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요구되는 잠재 고객을 가진 여러 소셜 미디어 계정을 살펴보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여기에 이러한 검색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먼저 당신 비지니스 계정의 팔로워를 살펴보세요.

당신 회사를 알고 있고, 여기서 구매하는 것에 익숙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라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블로거는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데 더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고, 마케팅 담당자는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전달하려는 노력을 덜 수 있습니다.

Billy Sixes라는 호주 온라인 의류 및 선그라스 판매업체는 이런 방식으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그 회사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을 살펴, 신생 스타트업 기업의 요구 조건에 맞는 팔로워를 가진 인플러언서들을 선정하고 그들의 개인 계정을 통해서 제품 사진 촬영과 제품 전시 등에 이들을 참여시켰습니다.

인플러언서 마케팅 사례 Billy Sixes - Image source - Billy ixes.com
인플러언서 마케팅 사례 Billy Sixes – Image source – Billy ixes.com

2) 해시태그를 이용하세요.

사람들은 검색을 용이하게 하려고 해시 태그를 이용합니다. 마케텅가 이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이런 기능을 이용해서 연관된 콘텐츠를 가진 인플러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시 태그를 이용한 검색을 보다 용이하게 하려면 검색 파라메터를 줄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다 일반적인 #food 보다는 vegetarianfood를 사용하면 채식주의자를 위한 이커머스 업체에 더 적합한 후보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로컬 인플러언서를 찾으세요.

만약 이커머스 회사가 측정 영역에 특화되어 있다면(예를 들어 식품 배달 서비스), 이는 로컬 블로거나 로컬 해시태그, 예를 들어 #downtownLA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자동 검색을 이용

매뉼얼 검색은 시간만 낭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 이를 자동화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uzzSumo, Klear and Ninja Outreach와 같은 툴들은 첫 단계를 용이하게 하고 마케터들에게 가능한 마이크로 인플러언서 리스트를 제공해 제공해 줍니다.

2.4.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와 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단 한번의 언급만으로는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이 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들은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러언서들의 참여를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브랜드 옹호자를 찾고, 개인적인 커무니케이션 및 평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명의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와 일하는 것은 슈퍼 인플러언서(Super Influencer)와 일하는 것보다 10배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와 연관있는 옹호자와 장기적이고 진정한 관계를 맺는다면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러언서(Micro Influeencer)들이 자유롭게 관련 광고를 포스팅할 수 있지만, 브랜드 및 마케팅 캠페인 목적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한다면 마케터는 신속하게 홍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고, 블로거와 공통 언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