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피커를 비롯해 보이스 기기들이 증가하면서 보이스 쇼핑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비니지스 인사이더 뉴스레터에 관련 내용이 소개되어 있어서 그 내용을 간약히 정리해 봤습니다.

보이스 쇼핑은 연평균 86% 고성장 예상

voicebot.ai에서 공개한 미국에서 보이스 쇼핑은 2017년 18억 달러로 아직 니약한 수준이지만 지금으로부터 5년 후인 2022년에는 무려 400억 달러로 폭증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이는 연평균 86%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성장속도인데요. 그렇기에 보이스 쇼핑에 대한 대을을 서둘려야 한다고 많은 컨설팅기관에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자기들의 컨설팅 또는 자료를 구매하라고 하는 것은 함정이죠.

▽ 미국 보이스 쇼핑 규모 추이(2017년~2022년),
voicebot.ai 데이타를 기반으로 그래프 by Happist

미국 보이스 쇼핑 규모 추이(2017년~2022년) by Business Insider

스마트폰 보이스 기능이 훨신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있으나…

Pew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78%가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62%가 스마트폰의 보이스 기능을 시도해 봤다고 합니다.
반면 스마트 스피커 소유자는 21.6%로 스마트폰으로 보이스 기능을 이용한 사람들에 비해서는 확실히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의 보이스 이용은 시도하는 사람은 많지만 정확성, 만족도등에서 아직은 스마트 스피커에 비해서 확실히 떨어집니다.
그렇지만 막대한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잠재력은 확실히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 디바이스 구성 비율 voice-assistsant-use-more-prevalent-on-smartphones

보이스 쇼핑 반응

한편 Pwc는 보이스 쇼핑에 대한 반응도 조사했는데요.
보이스 쇼핑 경험에 대한 만족도는 80%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족스런 경험을 주위에 공유하겠다는 비중도 39%로 나타났으며, 보이스 쇼핑으로 리테일러에대한 호감이 증가했다는 응답도 36%나 나왔습니다.

이런 연유로 보이스 쇼핑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보이스 쇼핑 반응 voice-shopper-post-purchase-actions-01-voicebot

하지만 아직은 보이스 쇼핑은 간단한 상품에 한정된다.

하지만 Pwc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이스 디바이는 무엇인가를 찾고, 메세지를 보내는데는 일반 인터넷보다 경쟁력이 있어보이지만 쇼핑 부분에서는 확실히 덜 선호되고 잇습니다.

보이스로 복잡한 쇼핑을 소화하기에는 한계가 분명 존재한 것 같습니다.
이런 한계를 뛰어넘는 솔류션이 나온다면 보이스 쇼핑이 각광을 받을 것입니다

Pwc 조사 결과 보이스 디바이스 이용한 행동과 인터넷 에서 행동과 선호 비교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만약 보이스 쇼핑을 한다면 간단한 식품이나 식료품과 같은 매우 간단한 상품을 주문하해 보겠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I would shop for simple things like dog food, toilet paper, pizza… but ‘can you order me a sweater?’ That’s too risky.”

Pwc 조사 결과 보이스 디바이스 이용한 쇼핑 희망 품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