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초 테슬라가 모델 3 생산 목표를 달성했다고 발표하자, 기다렸다는 듯 많은 월스트리트 분석가나 언론에서 테슬라의 생산 능력에 회의를 표하며 테슬라 미래 및 향후 주가 추이를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발표를 내놓았습니다.

그 덕분에 테슬라의 주가는 360달러가까이 올랐다가 한때 300달러 이하로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월가에는 테슬라의 공매도에 베팅해 테슬라 주가 하락을 유도하는 세력이 있다고 줄곧 주장해오는 엔론 머스크가 이런 이런 꼴을 절대로 못보죠.

엔론 머스크는 월스트리트 분석가와 언론을 직접적으로 비난하며 언론과 일전을 불사했는데요.

여기서는 최근 엔론 머스크의 언론과의 충돌이 머스크의 계획된 도발이며, 그 결과는 항상 테슬라에 대한 공짜 홍보가 되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1. Executive Summary

  • 모델 3 생산 목표 달성 발표 후 월가 및 일부 언론에서는 테슬라의 지속적 생산 능력(한번은 5천대 생산을 달성했지만 그 추세를 이어갈지는 의문이라는 지적,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무리를 해서 생산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보도 등등
  • 이에 엔론 머스크는 전가의 보도인 트읫을 통해서 CNBC, 로이터통신 그리고 비지니스 인사이더등이 일부 언론이 정확하 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그릇된 정보를 토대로 테슬라를 마타도어한다고 강력 비난
  • 그런데 엔론 머스크의 이러한 부정적인 보도에 적극적으로 대응은 이에 대한 언론 및 업계의 관심을 끌어 공짜 홍보의 기회로 삼고 있다는 지적
  • 엔론 머스크 특유의 쇼맨쉽으로 테슬라 브랜드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테슬라 인지도를 높이고, 테슬라 자동차 잠재 고객을 넓히는 효과를 거둠
  • 결국 엔론 머스크와 언론의 전쟁의 승자는 모델 3라고 할 수 있음  결국 이런 언론과의 전쟁은 천재 홍보맨 엔론 머스크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함

2. 언론과 좌충우돌하는 엔론 머스크

언론 및 월가의 분석가들의 공격이 시작되자 엔론 머스크는 강력한 반격을 시도합니다.

7월 5일에는 로이터는 항상 테슬라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다한다고 불만을 제기했죠. 아마 로이터는 테슬라의 프리미엄 모델인 모델 S나 모델 X 생산을 희생해서 모델 3를 생산했다고 비판했던 것 같습니다.

또 CNBC에대해서도 잘못된 전망을 보도한다고 불만을 제기했죠.

또 엔론 머스크는 비지니스 인사이더에 대해서도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비지니스 인사이더 리포터 Linette Lopez는 테슬라가 모델 3 생산 목표를 무리하게 맞추기 위해서 생산의 마지막 단계의 중요한 테스트를 생략했다고 보도했죠.

모델 3 생산 목표에 집착, 테슬라는 필수 테스트를 생략했다는 의문이 제기되다

머스크는 이를 보도한 Linette Lopez를 지목하며 그녀는 여러 번 잘못된 정보에 기초한 보도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3. 언론과의 전쟁의 결과는?

이러한 엔론 머스크의 언론과의 전쟁에 대해서 Fobes는 재미있는 기사를 냈는데요.

최근 벌어진 엔론 머스크와 미디어 언론과의 전쟁에서 승리자는 모델 3라는 논조의 기사였죠. 간단히 소개해 보겟습니다.

In Elon Musk Vs. The Media Saga, Tesla Model 3 Wins

엔론 머스크와 언론(미디어)가 충돌하면 누가 이길까요? 아니러니하게 모델 3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모델 3 다음에 출시되는 모델 Y일 겁니다.

이 모든 것은 결국 테슬라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테슬라 자동차 수요를 높이는 무료 홍보에 가깝습니다. 마치 테슬라가 어떤 공짜 광고가 필요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9사실 그럴 필요는 없었죠.

이것은 꽤 예측 가능하고 꽤나 지루합니다. 엔론 머스크는 그의 회사, 테슬라를 방어하기 위해서 계속 무슨 이야기를 하는데 이는 언론으로서는 불쾌한 일 입니다.
이러한 일은 몇달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엔론 머스크의 태도 또는 전략에 대해서는 뉴욕 타임즈가 Why Is Elon Musk Attacking the Media? We Explain. (Also, Give Us a Good Rating!) 에서 분석했었습니다. 참고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생산 문제를 거론하는 언론들은 궁극적으로는 테슬라 브랜드를 해치지는 않습니다.
이들의 기사는 결국 엔론 머스크가 트윗으로 그들을 비판하는 명분을 만들어 줄 뿐입니다.

4. 테슬라 지지자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테슬라을 따르는 지지자 또는 구매자들이 실제로 주목하는 것은 무엇일까?

전 세계 수십만의 소비자들이 모델 3을 원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수십만의 사람들이 후속 모델인 모델 Y를 원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테슬라의 소비자라면 어떤 점이 여러분의 관심을 끌까요?

가격, 스타일/디자인, 기능, 기술, 유용성(availability), 서비스 및 평판 물론 품질도 있겠죠.

이 중 후자(품질)는 엔론 머스크와 언론 사이에 상당한 긴장감을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품질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 진짜인지 실제 이야기인지 신뢰할 수 없는 비난인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젊은 자동차회사가 대중 시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품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문제는 언론들은 테슬라 모델 3 생산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부정적인 동기를 부여하고 때로는 지나친 접근을 한다는 점입니다.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와 일반적인 테슬라 구매자들의 감정 사이이 간격은 유튜브에서처럼 넓지는 않습니다.
유튜브에는 테슬라 모델 3를 극찬하는 유튜브 영상들이 널려 있습니다. 그들이 불평을 제기하더라도 간단한 것들로 테슬라 자동차에 대한 전체적인 극찬속에서 한 두개 끼워진 스끼다시와 같은 것입니다.

결국 테슬라 자동차 소유자들은 테슬라가 굳건히 버텨주고, 계속해서 테슬라 자동차를 더 좋게 만들 OTA 업데이트를 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 1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