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Updated on 2018-08-14 by

여전히 핫 이슈를 뿌리고 있는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요?
과감한 추진력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성사시키기도 하고, 뜸금없이 환상속에서나 존재할만한 새로운 도전 과제를 들고 나오기도 합니다.

여기에서는 단편적이지만 테슬라 경영인으로 엔론 머스크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본론 전,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정리하는 이유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위기 그리고 테슬라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시작했죠.

특히 2017년 하반기 이후 테슬라는 모델 3 양산문제로 찬란한 미래 전망을 잃어버리고 고군 분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테슬라의 성공 또는 실패 판정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그 과정에서 나오는 이슈들을 정리하면서 향후 테슬라 사례를 정리하는 기초로 삼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슬라 경영 전략관련 읽을 만한 글을 소개하고, 이슈에 대해 나름 정리하며 테슬라 전략에 대한 관점을 세우는 포스팅으로 이 테슬라 위기 시리즈를 채워 보려 합니다.

테슬라에게 경제적 해자(Econimic Moat)가 있을까? 미래 가능성을 읽어보다.

테슬라 2018년 2분기 실적 – 생존 가능성에 대한 6가지 질문에 답하다.

테슬라 위기가 증폭되고 있다. – 2018년 1분기 실적에서 읽어보는 시사점 7가지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 파산 가능성을 높이는 5가지 위험 요소

월가는 테슬라의 고객 잠재력을 과소 평가하고 테슬라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는 현금 문제 해결이 불가능 할 것 by WSJ

테슬라 모델 3는 이제 낡은 스트리가 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필요해!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다시 월가와 정면 승부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위기 극복을 위한 6가지 승부수

드디어 테슬라가 2분기 생산 목표를 달성하다. 그러나 더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모델 3 생산 목표에 집착, 테슬라는 필수 테스트를 생략했다는 의문이 제기되다.

테슬라 CEO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구한 슈퍼히어로인가? 디테일에 집착하는 몽상가인가?

Executive Summary

최근 테슬라 모델 3 생산 목표를 달성한 후에도 이와 관련해서 수많은 논란들이 끊이지 않으며, 목표 달성이 선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폭락하기도 합니다.

엔론 머스크는 그 뛰어난 능력덕분에 케슬라 위기를 넘기고 있지만, 너무 디테일에 집착하고 있기 때문에 예측이 어려워 테슬라 주주들 사이에서는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자동차 전문가로 엔론 머스크를 교체하자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또한 테슬라 안정화이후에도 현재처럼 엔론 머스크가 디테일하게 챙기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테슬라가 너무 엔론 머스크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슬라 사내 직원을 비롯한 엔론 머스크의 열렬한 팬들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테슬라 생산 문제를 격으면서 엔론 머스크가 보du준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이 깊은 신뢰를 주었고 그를 믿고 따르겠다는 분위기가 충만하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머스크는 스스로를 슈퍼히어로로 칭했지만, 공장 바닥에서 디테일을 챙기고 있었다.

여기 워싱턴포스트 Drew Harwell이 쓴 At Tesla, Elon Musk casts himself as a superhero. But he sweats the details on the factory floor 에서 엔론 머스크의 편린에 대해서 살펴 봅니다.

최근 테슬라의 주당 모델 3 5,000대 생산이라는 오랬동안 미루어왔던 목표를 달성했다는 발표는 엔론 머스크의 강렬한 경영 스타일에 대한 승리처럼 보입니다.

이 최고 경영자(CEO)는 자동차 공장 주차장에 거대한 텐트로 임시 생산 시설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조립 라인에서 볼트를 조이고, 직원들에게 (회사내에 암약하는) 어둠의 세력이 있다고는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는 공장 회의실 쇼파에서 잠을 잤습니다.

그러나 이제 투자자들을 괴롭히는 질문은 엔론 머스크의 미국에서 가장 역사가 짧은 자동차 메이커이며, 거의 GM만큼 가치있다고 평가받는 테슬라를 운영하는 자칭 “나노 관리자”적 접근 방식이 지속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입니다.

엔론 머스크의 폭발적인 에너지는 테스라가 가장 전도유망하고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메이커중의 하나가 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엔론 머스크는 일요일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서 모델 3 생산 목표를 달성으로 테슬라는 클린 에너지 사용을 가속화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미션에 조금 더 가까히 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비록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독특한 단계를 거야하지만. 어쨌든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전기 에너지가 엔론 머스크를 미국에서 가장 극단적인 기업 리더중의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그 자신이 창출한 것을 위협하는 기업의 대장이기도 합니다.
(But that same energy has also made Musk one of the most polarizing corporate leaders in America, a brash and demanding captain of industry who risks overshadowing his own creation.)

테슬라가 생산 목표에 가까워지자. 그는 인스타그램에 시간과 현실을 바꾸기 위해 신비로운 힘을 휘두르는 슈퍼 히어로 닥터 스트레인지 이미지를 담은 ‘selfie’라고 명명한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Selfie

Elon Musk(@elonmusk)님의 공유 게시물님,

또 “엔지니어링은 마법이다.(Engineering is magic)”라고 그의 2천 2백만명의 팔로워들에게 트윗했습니다.

“그는 순수한 의지력으로 많은 것을 이루었고, 내가 지금까지 만난 사람들 중 가장 재능 있는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는 가장 결함이 많은 사람이기도 합니다.”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부회장을 포함한 미국의 빅 3(Big 3) 자동차 회사에서 중역으로 일했던 밥 루츠(Bob Lut)의 평가입니다.

루츠는 머스크를 “마스터 세일즈맨”으로 묘사했으며 테슬라 차량 또는 주식의 소유를 “거의 종교적 숭배”로 묘사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점점 절박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계회획들 . “이렇게 많은 계획들이 그렇듯이, 그는 다른 다른 사람들의 돈을 빠른 속도로 소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엔론 머스크는 회사를 대량 생산과 수익성 향상으로 이끌 대중 시장의 전기 배터리 구동 차량으로 모델 3를 선전해 왔습니다.
그러나 모델 3 생산 지연은 론 머스크가 생산 지옥(Production Hell)이라고 불렀던대로 캘리포니아주 프레몬트(Fremont)을 최근 몇 개월 동안의 모든 인력을 투입하게 만들었고, 모든 시간 노동의 혼란으로 몰아 넣었습니다.
이 시기는 공장 화재, 갑작스러운 폐쇄 그리고 내부 피해망상 등이 겹쳐서 테슬라 역사상 가장 어려운 시기였다고 테슬라는 밝혔습니다.

테슬라에 비판적인 사람들과 투자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승리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분기 월가가 예상한 것보다 10,000대 적은 약 18,000대의 모델 3를 고객에게 인도햇습니다.
이는 40만건이 넘는 예약중에서 겨우 7% 미만을 달성한 수준입니다.

모델 3 벤치마크를 통과 후 테슬라는 8월말까지 주당 생산을 6,000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목표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을 느낀 투자자들은 주식을 투매해 주가는 거의 14%이상 폭락했습니다.
이 회사는 15년간 이익을 내지 못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생산목표 달성 후 테슬라 주가 추이-급락하는 모습 7월 3일 7.23% 하락 TSLA_YahooFinanceChart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은 구매자충성도가 낮고 경쟁이심해서 고비용, 저수익 비지니스를 대응하기 위해 고도로 구조화되고 계층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생산 공장은 대량 생산을 위해 엄격하고 효율적이며 최적회되어 있습니다.
엄격한 관리와 낭비 최소화같은 ‘린 생산방식(lean manufacturing)의 도그마라고 할 수 있는 “Toyota Way”는 작그마한 일본 자동차 회사를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제조 회사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테슬라에는 노동자들이 “엘론 웨이 (Elon Way)”라고 부르는 것만이 있습니다.
머스크(Musk)는 글로벌 영업 전략에서부터 개폐식 도어 핸들의 외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최고의 기술자, 디자이너, 세일즈맨, 재무 및 마케팅 담당자입니다.
머스크(Musk)는 모델 3으 “24/7, 일주일 7일, 24시간 내내 “생산 제제를 주문하는 4월의 회사 전체에 보내는 이메일에서 “비록 아주 작을지라도 전세계에서 지출되는 모든 비용”을 리뷰하고, 약어의 사용을 중지하고,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전화는 끊도록 지시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생산은 한때 도요타 및 GM 공장이었던 프레몬트(Fremont) 공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여기는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생산 시설로, 공장 경계를 따라 드론이 띄워지고 사진을 분석해 매일 매일 생산 상황에 대한 추정 이론이 세워집니다.
다른 회사들이 경험으로 증명된 좀 더 조직화된 조립라인과는 확실히 다르게 테슬라는 (모델 3)샐산량의 많은 부분을 엔론 머스크가 ‘매우 달콤’하다고 했던 거대한 텐트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정보에 의하면 모델 3 생산의 20%가 이곳 텐트 생산 라인에서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 역자 주)

테슬라 공장에서 4년 근무해온 Branton Phillips는 야외 텐트에는 팬이 있지만 “지옥보다 더 뜨겁다”고 합니다.
그는 (생산 증가에 따른) 인건비를 증가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공장 직원들이 이미 12시간 교대 근무를 하고 있으며, 일부는 의무적인 주말 근무 중입니다.

“여기 노동자들은 절망감에 빠져 있습니다. 당신들이 그들을 더욱 세계 밀어 부친다면 위험한 실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직장 안전 감시단(California’s workplace-safety watchdog)은 노동자들의 불만에 따라 공장 상태에 대한 세번째 조사를 실시한다고 목요일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성명서에서 “테슬라 직원들의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 직원들은 우리 모두가 깊이 느끼는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그들은 절대적으로 안전하게 지켜 져야 한다.’ 밝혔습니다.
다만 테슬라는 엔론 머스크와의 인터뷰는 응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는 엔론 머스크 옆에 2명의 이름만이 포함된 최고 지도지 명단외는 공식적인 조직도가 없습니다.
세번째 이름인 더그 필드(Doug Field) 엔지니어링 선임 부사장은 월요일 몇주간의 휴가 후 이직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더그 필드(Doug Field)는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후임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워싱톤 포스트(Washington Post)의 테슬라 경영진에 대한 추정에 따르면 판매, 하드웨어 및 엔지니어링 부문의 리더를 포함해 30여명 이상이 2017년 테슬라를 떠났다고 밝혔습니다.
엔론 머스크(Elon Musk)는 지난 달 회사 인력의 9%를 정리해 회사 경영을 평평하게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조조정을 발표한 테슬라 주가가 오히려 폭등하는 이유?

가트너(Gartner) 자문사의 자동차 연구 책임자 마이크 램지 (Mike Ramsey)는 이야기 합니다.
“엔론 머스크는 모든 사소한 세부 사항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으며, 관리자들이 관리하도록 내버려 두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많은 것을 추가하고 그것을 모두 함께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테슬라 후원자들은 엔론 머스크에게서 한 세대에 한 번 나올 수 있는 재능을 보았습니다.
엔론 머스크의 엄청난 호기심과 카리스마는 괴상한 영웅이 되어 공상 과학 원더 랜드의 몰드에 자동차 회사를 집어넣어 다시 태어나게 했습니다.
테슬라 자동차는 주유소가 아닌 “슈퍼차저(Superchargers)”에서 연료를 보급합니다.
그들은 공장에서가 아니라 다른 세상의 “외계인의 드레드 노트(천막 생산 라인을 의미하는 듯, 영국 전함 이름,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는 의미를 가졌다. – 역자 주 )”에 지어졌습니다. 그 자동차는 엑셀을 밟았을 때 얼마나 빠른지를 나타내기위해 “Insane(미친)”과 “Ludicrous(터무니 없는 )”와 같이 주행 모드 이름을 지었습니다.

엔론 머스크는 자동차 딜러들과 같은 자동차 영업 사원들을 없애고, 대시 보드 스크린, 자동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및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를 도입해 자동차 작동 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구상했습니다.
식기 세척기, 도요타 프리우스와 같은 배터리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시대에 테슬라의 반항적인 전기 자동차는 즉각적인 속도, 깨끗한 라인, 환경주의 트렌드의 후광과 함께 스포츠 카처럼 보였습니다.
작년 파이퍼 재프레이(Piper Jaffray) 분석가 알렉스 포터(Alex Potter)가 썼듯이 “테슬라는 낙관주의, 자유, 반항, 그리고 다른 많은 감정들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볼 때 다른 기업들은 절대 모방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엔론 머스크는 우주 여행 (SpaceX)에서 인공 지능 (OpenAI), 화염 방사기 및 지하 수퍼 트레인(The Boring Co.)에 이르기까지 항상 새로운 놀라움을 선사해왔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오직 부유한 사람들만 살 수있는 가격의 모델 S와 모델 X를 단일 공장에서 생산하면소 마이너로 남아 있었습니다.

테슬라 Model X

모델 3는 2014년 출시되어 “저렴하고 날렵한 가격”으로 테슬라를 엘리트를 위한 부티크 자동차 제작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이 세단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형 차의 평균 판매 가격인 약 35,000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렸습니다.

수년간의 지연끝에 모델 3 예약 판매가 시작되고 2016년에도 어마어마한 대기 리스트가 쌓였습니다.
지금까지 테슬라는 고객에게 2만 8천대 모델 3를 인도했으며, 예약금 1,000달러를 지불한 고객은 앞으로18개월은 더 기다려야 할 수 도 있습니다.
더 비싼 프리미엄 모델을 대량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춘 테슬라의 노력은 기본 가격의 모델 3 고객 인도를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되는 가장 저렴한 모델은 5만 달러에 달합니다.

테슬라 자동차 Tesla car

머스크(Musk)의 최신 생산 공정표는 테슬라를 미국의 소형 자동차 공장 중 일부에 맞추고 있습니다.
켄터키주 조지타운에 있는 미국 최대 도요타 공장은 일주일에 1만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할 수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테슬라팀에게 이모티콘 하트와 나란히 7000대, 7일을 트윗했을 때 포드 경영진인 스티븐 암스트롱은 튓을 통해서 포드는 7천대를 단 4시간만에 만들었다고 비웃었습니다.

더 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엔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투자자들과 회의적인 분석가들을 조롱하면서 그의 관심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언론인, 익명의 논평가, 그리고 그가 아버지의 불법적인 유니콘의 예술 작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고 말한 한 여성을 포함한 다른 비평가들과 말다툼을 했습니다.

최근 이메일에서 그는 직원들에게 “테슬라가 죽기를 바라는 단체들”에 대해 극도로 방심하지 말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또한 테슬라에 의해 고소된 전 종업원과 팽팽한 언쟁을 벌였습니다.

엔론 머스크의 세부 사항에 대한 집착으로 보다 예측 가능한 기업 대표로 그를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주주들 사이에서 일어났습니다.
테슬라 주주인 CtrlW 투자 그룹은 지난 5월 동료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무리한 투자를 억제하기보다는 오히려 악화시켰다”고 적었습니다. .

일부는 머스크가 테슬라 경영진에서 “영적 가이드”가 되어 일상적인 경영은 자동차 전문가에게 맡길 것을 요구했습니다.
테슬라가 모델 3 대량 생산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테슬라를 따라잡고 있습니다. 세련되고 프리미엄급의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경쟁사들의 전기 자동차가 향후 18 개월 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전부가 엔론 머스크이고, 엔론 머스크 전부가 테슬라인지에 대한 진지한 분석이 있습니다.
장대한 것은 (뉴스)헤드라인에 등장하기에 훌륭하고, 첨단 기술 업계가 계속해서 보고 경외감을 갖는 것은 위대한 일입니다. 그러나 10년 반이 지난 지금까지 이익을 내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엔론 머스크는 계속해서 직원을 포함한 열렬한 팬층을 끌어 들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기술자는 5월에 한 이메일에서 머스크가 네바다 주 기가팩토리에 와서 어떻게 했는지 열렬히 설명하고, 그가 “20분 내에 문제의 80%를 제거했다.”고 극찬했습니다.

수십억달러 규모의 회사의 사장이 ‘일벌’과 함께 일하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그 후 저는 이 회사와 회사의 지도력, 그리고 저희 직원들을 전적으로 신뢰합니다. … 모두가 열심히 일하고 있어요!

자동차 업계가 주시하는 테슬라 생산 공장 – 새로운 혁신이 시작되는 곳

이 이하는 제가 추가한 내용입니다.

지난 5월 테슬라가 구조조정을 발표 시 구조 조정에 대한 지지가 놓았습니다.
테슬라 임직원들에게도, 그리고 심지어는 이번 조치로 테슬라를 떠나는 직원들에게도 필요한 조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조조정 대상이 된 테슬라 직원들의 트윗이 언론에 공개되었는데요. 몇개를 뽑아 봤습니다.

구조조정 대상이 된 테슬라 직원들의 트윗이 언론에 공개되었는데요. 몇개를 뽑아 봤습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