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위워크(WeWork)는 오피스 업계의 스타벅스가 되었나

Updated on 2018-07-08 by

오피스 공유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위워크(WeWork)의 미래 전망을 어둡게 보는 파이넨셜 타임즈 기사를 소개한 후 위워크(WeWork) 관련 글 몇개를 더 소개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위워크(WeWork)에 대해서 긍정적인 뉴앙스로 2017년 활동을 분석한 Inc.의 글입니다.

위워크(WeWork)는 단순 부동산 임대업자가 아니며 오피스 공유 비지니스 통해서 최적의 운영 숄류션을 제공해 공동 작업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새로운 오피스 문화를 만드는 B2B에서의 스타벅스라고 정의합니다.

How WeWork Became the Starbucks of Office Culture

어떻게 위워크(WeWork)는 오피스 업계의 스타벅스가 되었나

위워크(WeWork)는 자사 운영 능력을 경쟁사들이 절대 따라올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위워크(WeWork)는 2017년에 로켓과 같은 폭발적 성장을 위해 많은 투자를 집행했습니다.

이 오피스 공유 회사는 건물을 임대한 후, 고급스러운 실리콘 밸리 스타일의 오피스로 개조한 다음 한번에 한개의 사무실이나 회의실을 임대합니다.

위워크 뉴욕 사무실 풍경 04 Image Source WeWork Brooklyn Navy Yard Coworking
위워크 뉴욕 브로클린 사무실 풍경 Image Source – WeWork

2017년에 위워크(WeWork)는 소프트뱅크 비젼펀드로부터 44억 달러를 펀딩 받았습니다.

2018년 7월 현재 25개국 73개 도시에 392개의 오피스가 있으며 (2018년 2월 기준) 위워크(WeWork) 회원은 30만명을 넘었습니다.
그리고 비번(그 시간 근무하지 않은 상태)인 직원들과도 모이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셜 네크워크인 Meetup을 2017년에 인수했습니다.

요약하면, 2010년에 설립된 위워크(WeWork)는 오피스 구성 방식에 거대한 변화에서 돈을 벌기를 원합니다.
“빠르게 움직여 변화를 만드는(Move fast and break things)” 세계(파괴적 혁신을 묙표로 하는 스타트업, IT 기업 – 역자 주)를 위해 만들어진 WeWork는 자본 지출을 줄이기 위해 추가 비용을 기꺼히 낼 새로운 종류의 회사를 지원합니다.

위워크(WeWork)는 특히 초기 단계의 신생 스타트업이 성공하면서 빠른 확장이 필요할 때 이상적입니다.
이 회사의 시설은 또한 작은 유사 오피스(quasi-offices)에 있는 여러개의 작은 원격 팀들을 호스트하거나 개별 책상에 있는 단일 원격 직원을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2017년 WeWork는 물류 및 사무 관리 도구를 번들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본적으로, 위워크(WeWork)를 회사 본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래 의도했던 것이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대기업에서 엄청난 수요가 발생했습니다.”
WeWork에서 이러한 변화는 피벗(스타트업이 사업 진행 도중 비지니스 모델이 전략을 변경하는 것 – 역자 주)이 아니라 오히려 확장으로 봐야 합니다. 2017년 엔터프라이즈 공급이 370% 증가했습니다.

위워크(WeWork)를 본사로 활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Emig의 이야기입니다.

“회사 밖의 사람으로 우리가 하는 일을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을 거의 만날 수 없었습니다. 특히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이 IT를 통해서 진행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위워크(WeWork)는 자사 운영 능력을 경쟁사들이 절대 따라올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 회사는 건물 위치 및 건물 관리의 모든 측면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사내 물류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맞춤 하드웨어로 액세스 제어와 같은 사무실 기능을 자동화하려고 합니다. 거기에는 심지어 높이 선호도를 기억하는 스탠딩 책상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위워크(WeWork)가 200억 달러 가치를 지니는지를 알려줍니다.
물론 위워크(WeWork)에 회의적인 사람들은 WeWork를 부동산 회사로 간주해야 하며, 이를 기술 기업으로 다루는 것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위워크는 코딩 트레이너인 플랫론 학교( Flatiron School), 웨그로(WeGrow)라 불리우는 유치원 그리고 파도 풀 회사 인 Wavegarden까지 영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위워크(WeWork)의 가치 평가액은 부동산 투자신탁회사 Boston Properties보다 높습니다. Boston Properties 가치는 대략 190억 달러에 달하며 실제 건물을 소유한채 임대 사업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공유 업계의 후발주자인 Regus는 (무료 맥주 제외하고) WeWork와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시장 가치는 20억 달러로 평가됩니다.

위워크(WeWork)는 서비스 회사로 포지셔닝하고 싶어합니다. 핵심 차별화 요소는 무수히 많은 공유 오피스 공간에서 오피스 문화를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WeWork wants to be considered a services company — one whose key differentiator is an ability to create office culture in its myriad co-working spaces.)

위워크 오렌지카운터 무실 풍경 Image Source Coworking Space Spectrum Center Orange County
위워크 오렌지카운터 무실 풍경, Image Source – WeWork

공동 창립자이자 CEO 인 Adam Neumann은 Forbes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가치와 규모는 몇배로 뛴 매출이 아니라 에너지와 영성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Our valuation and size today are much more based on our energy and spirituality than it is on a multiple of revenue.)라고 밝혔습니다.

위워크(WeWork)를 평범한 오피스 공유업체인 Regus가 아니라 거의 800억 달러 가치를 가는 스타벅스의 B2B 버젼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스타벅스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따뜻한 갈색 인테리어, 인디 음악 및 모든 장소에 있을 것 같은 기분 좋은 계절의 맛을 즐기기위해 스타벅스에 가지 않나요?
(You don’t go to Starbucks just for the sake of the coffee — you go for the warm brown interiors, the indie music, and the comforting seasonal flavors that you know will be at every location.)

위워크(WeWork)는 사무실 공간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물론, 오피스 책상과 와이 파이 때문에 위워크(WeWork)를 이용하겠지만, 예술감이 넘치는 펑키한 장의 오피스에서 무료 과일수를 마시며, 업무가 끝난 후 직장 동료와 함께 무료로 술 한잔 하실 수 있습니다.

위워크 콜롬비아 벨소스 사무실 풍경 Image Source WeWork Coworking Office Spaces in Los Balsos II Featured
위워크 콜롬비아 벨소스 사무실 풍경 Image Source WeWork

위워크(WeWork)가 전 세계로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많은 지역에서 첨단 기술과 안락함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도록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Emig는 이야기 합니다.
“위워크(WeWork) 성장 속도가 매우 빨라 당사는 이러한 오피스 위치를 확장하고 운영하는 동안 글로벌 물류 회사가 되는 방법을 배워야 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속도는 우리의 특징 중 하나이며 또한 우리에게 도전이기도 합니다.”

위워크(WeWork) 관련 글

공유 오피스 리더, 위워크(WeWork) 가치는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고 미래는 불투명하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