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대, 영화관의 생존 전략 – 어떻게 다양한 고급 경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Updated on 2018-07-05 by

미디어 환경이 변하면서 영화관들은 어떻게 생존 전략을 짜고 있을까요?

TV 등장 그리고 네플릭스로 대변되는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영화관 산업을 위협하는 많은 요인들이 등장했지만 영화관들은 영화 관람 경험을 혁신하면서 생존 방안을 찾고 있다는 쿼츠의 기사를 소개해 봅니다.

Executive Summary

  • 지금 영화관들은 역사상 가장 거대한 혁신을 진행하고 있음. 특히 영화 티켓 가격 측면에서..

  • 영화 티켓 가격은 1970년대 이래 큰 변동이 없었음

  • 그러나 최근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로 대변되는 새로운 환경하에서 보다 편하고 강렬한 영화 감상 경험을 제공하면서 차별화에 나서고 있음

  • 2000년대 아이맥스 영화의 도입, 2009년 3D 영화 도입 등 새로운 영화 경험을 줄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들이 도입됨

  • 또한 아날로그 영사 시스템을 대체하는 돌비 시네마와 4DX 같은 영사 혁신이 진행 됨

  • 예약제, 술과 식사를 제공하는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iPic과 같은 고급 극장 체인 등장해 영화 관람에 대한 고급 경험들을 제공

  • 이제 MoviePass와 같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가 확산되면서 영화관람객의 저변을 확장(영화를 보러 가길 원하지 않는 영화 팬들에게 영화관에 갈 이유를 만듬)

  • 영화에 대한 다양한 가격, 경험 그리고 서비스 확대를 통해서 디지탈 영상 소비에 대응,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혁신이 계속 진행

10년 내 영화 티켓 가격에서의 거대한 혁신을 경험하고 있다.

We’re experiencing the biggest revolution in movie-ticket prices in decades

무비패스(MoviePass)가 실패할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영화 관람객들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MC와 같은 주요 극장 체인과 Alamo Drafthouse와 같은 부띠끄 극장들은 정기적으로 편하게 영화를 볼 수 있는 서브스크립션 플랫폼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또 Regal Cinemas 같은 다른 업체들도 피크 시즌이 아닐때는 보다 저렴하게 영화를 볼 수 있는 수요 기반의 가격 체계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시도는 지난 10년전에는 상상하기 힘든 일들이었습니다.

거의 변동이 없었던 영화 티켓 가격

지난 1970년대 이후 미국 영화 가격 책정 방식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스타워즈와 같은 블록버스터 영화나 Call Me By Your Name과 같은 예술영화는 같은 가격이 책정됩니다.

심지어 그 가격도 그달지 얼마 바뀌지 않았습니다. 1971년 지붕위의 바위올린(Fiddler on the Roof)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을 때, 미 전국극장소유주협회(the National Association of Theatre Owners) 데이타에 의하면 영화 관람료는 채 2달러가 되지 않았습니다.

2017년에 영화 관람료는 약 9달러였습니다만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실제 관람료는 조금 떨어집니다.

미국 영화 관람표 추이(1948년~2017년) Average US Movie ticke Price Data - National Association of Theater Owners data adjusted for inflation by Quartz, using St. Louis FRED CPI-All Urban consumers, all items data
미국 영화 관람표 추이(1948년~2017년),
Data – National Association of Theater Owners data adjusted for inflation by Quartz, using St. Louis FRED CPI-All Urban consumers, all items data

서브스크립션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로 변화 가속화

이제 MoviePass와 같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를 통해 한달에 한번씩 낮은 요금으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MoviePass는 미국 대부분의 극장에서 하루 한편 영화를 보는 데 매달 10달러를 받습니다. AMCStubA-list는 산하 영화관에서 일주일 세편의 영화에 대해 20달러를 받고 있습니다.
“그것은 영화 티켓 가격 역사상 가장 중요한 변화”라고 영화 산업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한 애리조나 대학교 법학 교수인 Barak Orbach는 이야기 합니다.

서브스크립션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로의 전환은 10년 전부터 시작된 DVD, 주문형 비디오 그리고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 등으로 동영상 시청이 더욱 편리해 지면서 시작된 혁신의 일환입니다.

더 나은 영화 경험을 위한 혁신

Cinemas는 집에서 영화 보는 것보다 더 나은 영화 감상 경험을 줄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IMAX는 2000년대 초반 고화질 카메라와 디지털 프로젝터 시스템을 멀티 플렉스에 도입했습니다.
워너 브라더스는 2004년에 폴라 익스프레스로 첫 히트 아이맥스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최초 아이맥스 히트 영화 폴라 익스프레스 IMAX Movie The Polar Express
최초 아이맥스 히트 영화 폴라 익스프레스(The Polar Express)

5년 후, 20세기 폭스는 또 다른 급성장 영화 형태인 3D 영화를 제안했습니다. 지금까지 최고 흥행작으로 뽑히고 있는 아바타에서 3D 영화의 진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폭스(Fox)사의 대표 영화 아바타(Avata) 한 장면
폭스(Fox)사의 대표 영화 아바타(Avata) 한 장면

다른 디지털 영화 형식과 영사 시스템도 등장했습니다. 즉 돌비 시네마와 4DX 같은 것들이 아날로그 영사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이를 통해서 영화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급화된 영화 포맷들은 영화관들에게 초기 헐리우드 시절 영화마다 가격을 달리 책정했듯이 더 높은 관람료를 책정할 수 있습니다.

1950년대 반독점판결로 영화 티켓 가격의 획일화 시작

헐리우드 초기의 이러한 가격 정책은 1950년 유명한 파라마운트에 대한 반독점 판결에 의해 무너졌습니다. 이 판결은 영화 제작자와 배급업자들간의 독점적으로 영화 가격을 책정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TV 등장과 같은 영화 산업의 다른 요소들도 이러한 독점적 가격 책정 정책이 사라지는데 일조했습니다.
1972년에 개봉된 영화 “대부(The Godfather)”는 정해진 가격(regular admissions prices)으로 개봉된 최초의 “이벤트”영화라고 전해집니다.

대부 포스터 The Godfather poster 1972
대부 포스터(The Godfather poster), 1972

다시 서비스 다양화로 티켓 가격 다양화 추진

2010년대, 미국 극장 체인점들은 전 세계의 다른 시장에서 일어난 혁신 사상들을 빌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었던 예약 좌석제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영화 관람중에 술과 식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도입했습니다. iPic과 같은 고급 극장 체인들이 더 비싼 영화 관람 경험을 제공 하면서 영화 팬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MoviePass와 같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s)는 이러한 혁신의 다음 단계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영화를 보러 갈 여유가 없거나 원하지 않는 영화 팬들에게 영화관에 갈 이유를 만들어 줍니다.

“이건 엄청난 일입니다. 바로 이거예요. 50~100년 후에 영화 관람료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이 순간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겁니다.
이제 시작이예요. 영화 티켓 데이타를 집계하기 시작한 이래 이처럼 폭발적인 변화를 보인 적은 없습니다.”라고 박스오피스 수석연구관 JeffBox은 말합니다.

새롭게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1️⃣ 주식 등 투자 정보 : 기업 분석, IB 투자의견 등 투자 관련 내용
..... 테슬라 실적 및 IB들의의 테슬라 투자의견
2️⃣ 사례 및 트렌드 : 사례연구와 트렌드 관련 괜찮은 내용
.....유튜브와 경쟁대신 구독 전환한 비디오 플래폼 비메오 사례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